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58
국문 요지 ⅵⅠ. 서 론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연구 문제 63. 용어의 정의 61) 가정학대 62) 학교폭력 가해경험과 학교폭력 피해경험 73) 공격성 74) 우울 7Ⅱ. 이론적 배경 81. 가정폭력과 아동학대 81) 가정폭력과 아동학대의 개념 82) 유형 분류 103) 가정학대 피해자의 정서적 문제 112. 학교폭력 121) 학교폭력의 개념 122) 학교폭력 가해경험 133) 학교폭력 피해경험 143. 폭력의 재생산 171) 폭력의 재생산 이론 172) 가정학대가 학교폭력 가해 및 피해에 미치는 영향 204. 공격성과 우울 231) 공격성 232) 우울 253) 공격성과 우울의 관계 274) 가정학대 피해자의 공격성과 우울 315) 공격성과 우울이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34Ⅲ. 연구 문제 및 가설 35Ⅳ. 연구방법 38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382. 측정도구 391) 가정학대 392) 학교폭력 가해경험 403) 학교폭력 피해경험 404) 공격성 415) 우울 413. 자료 분석 방법 42Ⅴ. 연구결과 431. 기초통계 분석결과 431) 주요변인의 기술 통계치 432) 주요변인의 정규성 분석 463) 주요변인 간의 상관분석 472. 측정모형 검증 501) 측정모형의 적합도 분석 522) 측정모형의 타당도 분석 533. 자기회귀교차지연 모형 검증: 종단적 상호관계 분석 551) 가정학대와 학교폭력가해의 종단적 관계 552) 가정학대와 학교폭력피해의 종단적 관계 603) 학교폭력가해와 학교폭력피해의 종단적 관계 644. 구조모형 검증: 횡단적 매개 효과 분석 691) 초기 구조모형의 적합도 702) 초기 구조모형의 경로계수 703) 수정모형과의 비교 714) 최종 구조모형 분석 745) 매개효과 검증 775. 연구가설 검증 결과 종합 80Ⅵ. 종합 논의 821. 결과 요약 및 종합 논의 821) 가정학대와 학교폭력 가해경험의 영향 관계 822) 가정학대와 학교폭력 피해경험의 영향 관계 823) 학교폭력 가해경험과 학교폭력 피해경험의 영향 관계 844) 가정학대와 학교폭력의 안정성 855) 가정학대, 공격성, 우울, 학교폭력 가해경험, 학교폭력 피해경험의 구조적 관계 862. 교육 및 상담에 대한 시사점 893.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91참고문헌 94부록 [측정도구] 114ABSTRACT 116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