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세희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현주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스토리텔링은 스토리 제작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결과물을 SNS를 통해 공유함으로써 학생들이 학습 결과를 타인에게 제안하고 공유,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들에게 디지털스토리텔링 활동 기반 SSI 수업을 적용하여, 수업 적용 전과 후에 21세기 시민 핵심역량, 인성과 가치관에 변화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는 경기도 소재 중학교 3학년 6개 학급의 학생 122명이 한 학기 동안 참여하였다. 수업은 1주일에 4차시씩 진행되는 정규 수업 시간동안 이루어졌으며, 평소에는 교과서 진행을 따르는 일반적인 과학 수업을 진행하되 단원마다 해당 단원에 관련된 주제의 디지털스토리텔링 활동 기반 SSI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은 과학 교과의 4개 대단원과 관련된 SSI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진행되었다. 참여 학생들은 수업 전후에 21세기 핵심역량, 인성과 가치관을 측정하는 검사지에 응답하였다. 또한 검사에 참여한 학생들 중 24명을 선정하여 디지털스토리텔링 활동 기반 SSI 수업에서의 경험에 대해 면담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디지털스토리텔링 활동 기반 SSI 수업 후 학생들의 핵심 시민역량 중 정보기술 및 미디어 활용능력, 비판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영역, 그리고 인성과 가치관의 영역 중 사회·도덕적 공감 영역의 하위인 도덕·윤리적 민감성 영역, 과학관련 사회쟁점에 대한 책무성 영역에서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면담 결과, 학생들은 디지털스토리텔링 활동 기반 SSI 수업을 통해 능동적인 정보 검색의 기회를 얻게 되었으며, 관심 있는 부분에 대해 더 깊이 있는 자료를 수집함으로써 깊이 있는 학습을 할 수 있었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SSI 관련 디지털 스토리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학습한 내용을 재구성하는 경험을 할 수 있었으며, 이에 따라 학습내용을 더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기억을 장기화할 수 있었다고 응답하였다. 뿐만 아니라 디지털 스토리를 제작하는 활동에서 학생들은 화면 구성, 장면 연출에 디자인, 자막, 음향, 음악 등의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자신의 의사를 더 효율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고민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었으며, 학습한 내용을 이야기에 담아 표현함으로써 맥락적인 학습, 공감을 통한 학습의 경험을 할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 필요성 1
B. 연구 문제 4
C.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5
A. 과학기술관련 사회쟁점(Socio-Scientific Issues) 교육 5
1. SSI 교육의 개념 및 특징 5
2. SSI 교육의 효과 7
3. SSI 교수·학습 방법 12
B. 디지털스토리텔링(Digital-Storytelling) 14
1. 디지털스토리텔링의 개념 및 특징 14
2. 디지털스토리텔링의 교육적 적용 16
3. 디지털스토리텔링 교육의 효과 19
Ⅲ. 연구 방법 22
A. 연구 참여자 22
B. 디지털스토리텔링 활동 기반 SSI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22
1. 디지털스토리텔링 수업 모형을 통한 수업 진행 단계 구성 23
2. 교과서 대단원에 따른 SSI 주제와 DST 활동 선정 25
C. 자료 수집 27
1. 검사 도구 27
2. 면담 29
D. 자료 분석 30
Ⅳ. 연구결과 32
A. 21세기 시민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 32
1. 협업능력 33
2. 정보기술 및 미디어 활용능력 36
3. 비판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 41
4. 의사소통능력 45
B. 글로벌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인성 및 가치관 47
1. 생태학적 세계관 48
2. 사회·도덕적 공감 51
3. 과학관련 사회쟁점에 대한 책무성 57
C. 학생들의 디지털스토리텔링 활동 기반 SSI 수업에서의 경험 62
1. 탐색 단계 62
2. 사전 제작(콘티 제작) 단계 65
3. 디지털스토리 제작 단계 75
4. 웹상 공유 및 피드백 단계 83
Ⅴ. 결론 및 제언 88
참고문헌 93
부록1. 활동지(전기와 자기) 100
부록2. 활동지(외권과 우주개발) 103
부록3. 활동지(생식과 발생) 105
부록4. 수업 PPT자료(전기에너지 절약) 106
부록5. 학생 작품 결과물(전기에너지 절약) 108
부록6. 학생 작품 결과물(화학물질에 의한 환경오염) 109
부록7. 학생 작품 결과물(우주개발에 대한 예산투자) 110
부록8. 학생 작품 결과물(환경호르몬과 생식) 111
부록9. 빈도분석(21세기 시민 핵심역량) 112
부록10. 빈도분석(인성 및 가치관) 117
ABSTRACT 12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