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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상아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홍용희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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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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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 현장에 들어가 자연스러운 유아들의 생활 속에서 또래 간의 갈등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살펴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유아들의 전략을 탐구하여 교육적 시사점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유치원에서 일어나는 갈등상황을 질적연구 방법을 통해 분석했다. 이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치원 만 5세 학급의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발생하는 또래 갈등의 원인은 무엇인가?
2. 유치원 만 5세 학급의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발생하는 또래 갈등의 해결전략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충청남도 보령시에 소재한 산들유치원의 만 5세 학급인 바다반에서 이루어졌으며 연구대상은 교사 1명과 유아 26명이었다. 자료 수집은 2016년 9월 5일부터 10월 13일까지, 총 20회의 참여관찰과 교사와의 형식적·비형식적 면담, 문서 수집, 오디오 녹음, 비디오 촬영을 통해 이루어졌다. 연구자는 현장 약기와 녹음 및 녹화 내용으로 현장기록과 면담 전사본을 만들었다. 수집된 자료는 Graue와 Walsh(1998/2014)가 제시한대로 부호화하고 범주화하여 분석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산들유치원 만 5세 바다반의 갈등의 원인은 단짝친구에 대한 독점욕, 놀이거부, 놀이통제, 역할다툼, 한정된 공간과 놀잇감, 견해차이, 원치 않는 장난으로 나타났다. 이 원인들은 유치원의 유한한 물리적 환경과 유아들의 자기중심성과 관련되어 있었다.
둘째, 바다반 유아들의 갈등해결 전략은 긍정적인 전략과 부정적인 전략이 있었다. 긍정적인 전략으로는 타이르기, 대안 제시하기, 예시 들며 설득하기, 이유 설명하기, 양보하기 전략이 나타났다. 부정적인 전략으로는 반박하기, 화내기, 짜증내기, 때리기, 편 만들기, 울기 전략이 나타났다. 긍정적인 해결전략은 갈등을 해결하고 관계를 회복하는 방향으로 이어졌지만, 부정적인 해결전략은 갈등을 증폭시키거나 또 다른 갈등의 원인이 되었다. 이렇듯 갈등은 한 가지의 원인으로 인한 것이 아니라 갈등에서 보이는 친구의 부정적 반응으로 인해 증폭되고, 지속되었다.
본질적인 연구를 통해 유아들이 놀이하면서 발생하는 갈등의 원인에 대해 파악할 수 있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래갈등은 유아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자신을 조절하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교육적 가치가 있다. 이를 인식하고 교육의 기회로 삼는다면 유아의 세계와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교육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가 또래갈등의 교육적 의의를 인식하고 적절한 교사역할을 연구하는 교사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3
C. 연구자 3
Ⅱ. 이론적 배경 7
A. 또래관계 7
B. 또래갈등 9
1. 갈등의 정의 9
2. 또래갈등의 원인 11
3. 또래갈등 해결전략 14
Ⅲ. 연구방법 18
A. 질적 연구방법 18
B. 연구대상 19
1. 산들유치원 19
2. 바다반 19
3. 교사 22
4. 유아 23
C. 연구절차 24
1. 연구과정 24
2. 자료수집 25
3. 자료분석 26
Ⅳ. 또래갈등의 원인 27
A. 단짝친구에 대한 독점욕 27
B. 놀이거부 32
C. 놀이통제 34
D. 역할다툼 36
E. 한정된 공간과 놀잇감 38
F. 견해차이 42
G. 원치 않는 장난 44
Ⅴ. 또래갈등 해결전략 46
A. 긍정적 해결전략 46
1. 타이르기 46
2. 대안 제시하기 48
3. 예시 들며 설득하기 50
4. 이유 설명하기 51
5. 양보하기 52
B. 부정적 해결전략 53
1. 따지기 54
2. 화내기 57
3. 짜증내기 59
4. 신체적 폭력 사용하기 61
5. 편 만들기 64
6. 울기 66
Ⅵ. 논의 및 결론 71
A. 논의 71
B. 결론 및 제언 78
참고문헌 81
부록 86
ABSTRACT 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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