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정은 (인제대학교, 인제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상희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인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 본 연구는 소책자를 활용한 방사선 안전관리 교육을 통해 중환자실
간호사의 방사선 안전관리에 관한 지식, 행위 및 방사선 위해 불안에 미치는 효
과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이를 통해 방사선 안전관리 활동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
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율적인 방사선 안전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
자 시도되었다.
연구방법 : 연구대상은 B광역시에 위치한 P대학병원의 8개 중환자실에 근무하는
간호사로 실험군 21명, 대조군 21명이었다. 자료 수집기간은 2016년 7월 4일부터
8월 28일까지었으며, 구조화된 설문지로 실시되었다. 소책자는 본 연구자가 중환
자실 간호사 8인의 면담과 방사선 안전관리에 관한 문헌고찰을 통해 내용을 구
성한 후 전문가 5인으로부터 타당도를 검정받아 제작하였다. 실험 중재로 소책자
를 이용하여 방사선 안전관리에 관한 1회의 교육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으며, 동질성 검정은 ?-test, t-test로 분석하였고, 가설검증은 t-test,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소책자를 활용한 방사선 안전관리 교육을 받은 대상자(이하 실험군)는 교육을
받지 않은 대상자(이하 대조군)에 비해 방사선 안전관리 지식이 증가할 것이
다.’라는 가설 1은 지지되었다(t=-14.932, p<.001).
2.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방사선 안전관리 행위가 증가할 것이다.’라는 가설 2
는 지지되었다(t=-8.297 p<.001).
3.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방사선 위해 불안이 감소할 것이다.’라는 가설 3은
지지되었다(t=9.378, p<.001).
결론 :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중환자실 간호사를 대상으로 소책자를 활용하여
시행한 방사선 안전관리 교육은 방사선 안전관리 지식 및 행위 정도를 증가시키
고, 방사선 위해 불안 정도를 감소시킨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러므로 소책자를
활용한 방사선 안전관리 교육은 방사선 안전관리를 위한 효과적인 중재가 될 것
으로 기대한다.
중심 단어

목차

I. 서론 1
가. 연구 필요성 1
나. 연구 목적 2
다. 연구 가설 2
라. 용어 정의 2
Ⅱ. 문헌고찰 3
가. 방사선 안전관리 3
나. 방사선 안전관리 지식, 행위 및 방사선 위해 불안 4
Ⅲ. 연구방법 6
가. 연구 설계 6
나. 연구 대상 7
다. 연구 진행 절차 7
라. 연구도구 9
마. 자료 수집 방법 11
바. 윤리적 고려 11
사. 자료 분석 방법 11
Ⅳ. 연구결과 12
가. 실험군과 대조군의 동질성 검사 12
나. 가설 검정 15
Ⅴ. 논의 16
Ⅵ. 결론 및 제언 18
가. 결론 18
나. 제언 19
참고문헌 19
부록 1 : 설문지 22
부록 2 : 방사선 안전관리 소책자 29
부록 3 : 방사선 안전관리 리플렛 37
부록 4 : IRB 승인서 3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