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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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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공진석 (청운대학교, 청운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조태선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청운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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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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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전 세계 대중음악 시장의 헤게모니를 쥐고 주도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는 미국의 대중음악 중에 대다수는 예전에 노예였던 아프리카계 미국인(African American, Black American or Afro-American)들의 문화로부터 탄생 되었다. 흑인 노예들의 음악은 미국역사에 끼친 가장 큰 영향들 중에 하나일 것이며, 세계 대중음악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거대한 업적일 것이다.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 대중음악의 주류에 있는 음악들은 모두 흑인음악을 모태로 유전자를 받은 그 후손들이다. 결국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의 문화에서 나온 음악이 지금 세계인이 즐기는 모든 이의 음악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현재 K-Pop의 아이돌중심의 음악 문화 또한 흑인음악에 그 기본 바탕을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은, 우리와 관습과 이념이 다른 인종에게도 거부감 없이 우리의 문화가 침투될 수 있는 가장 큰 요인이 아닐 수 없다. 세계 대중음악 시장을 지배하는 미국 흑인음악을 논할 때 특히 블루스(blues)나 소울(soul)이라는 두 단어가 반드시 등장한다. 그 뜻은 무엇일까? 이 두 단어가 가진 의미는 어떤 것으로 설명될 수 있는 게 아니다. 이것들은 마치, 우리의 한(恨)을 정확하게 설명 할 수 없는 것처럼 정신적 그 무엇이라고 할 수 있다. 그 한(恨)은 그저 우리가 가진 것이고, 우리도 모르게 느끼는 것이다. 우리가 한(恨)을 느끼듯이, 미국 흑인들은 블루스와 소울을 느낀다. 음악 장르로서의 블루스는 재즈로 이어졌고, 나중엔 좀 더 대중적인 형태인 리듬 앤 블루스(Rhythm and blues, R&B)가 되었으며, 또 가스펠과 뭉쳐져서 소울 뮤직(Soul music)이 된다. 결국, 다 같은 것이다.
그렇게 세포 분열하며 발전해 나가고 있는 흑인음악의 흐름 속에서 모타운은 자칫 천대받던 비주류 흑인 그들만의 음악으로 끝나버릴 수밖에 없던 정치, 사회적 바탕 속에서도 당당하게 그들의 음악을 최고의 부와 명예를 가지게 만든 위대한 반란의 시작이라 볼 수 있다.

목차

표 목차 ⅳ
그림 목차 ⅴ
국문 초록 ⅵ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방법 2
Ⅱ. 본론 4
1. 20세기 이전의 미국 흑인의 종교와 음악 4
1.1. 아프리카 출신 흑인노예의 음악 4
1.2. 서인도 제도 출신 흑인노예의 음악 5
1.3. 미국 흑인 노예의 음악 6
2. 20세기 이후의 미국 흑인의 음악 7
2.1. 뉴올리언스 사운드(The Sound Of New Orleans) 7
2.2. 블루스(Blues) 9
2.3. 미국 Rhythm and Blues 시작과 발전 12
3. 모타운 레코드(Motown Records)의 탄생과 사운드 14
3.1. 모타운의 탄생 15
3.2. 모타운 사운드 (Motown Sound) 17
4. 모타운 레코드(Motown Records)의 성공 요인 19
4.1. 창설자 베리 고디 주니어(Berry Gordy Jr.)의 뛰어난
혜안과 수완 20
4.2. 뛰어난 프로듀서들과 뮤지션들의 존재 22
4.2.1. 스모키 로빈슨 (Smokey Robinson) 22
4.2.2. H-D-H 트리오 26
4.4.3. 노만 위트필드(Norman Whitfield) 29
4.2.4. 훵크 브라더스 (Funk Brothers) 33
5. 1959년~1971년 모타운 전성기 39
6. 1959~1971년 초기 Detroit 시절 Billboard Hot 100 No1.
Hit Singles 분석 42
6.1. 1961 Please Mr. Postman/ The Marvelettes 42
6.2. 1963 Fingertips Pt. 2/ Little Stevie Wonder 45
6.3. 1964 My Guy/ Mary Wells 46
6.4. 1964 Where Did Our Love Go/ The Supremes
1964 Baby Love/ The Supremes 1964 Come See About Me/ The Supremes 48
6.5. 1965 My Girl / The Temptations 51
6.6. 1965 Stop! In the Name of Love/ The Supremes 53
6.7. 1965 Back in My Arms Again/ The Supremes 55
6.8. 1965 I Can''t Help Myself (Sugar Pie, Honey Bunch)/ Four Tops 56
6.9. 1965 I Hear a Symphony/ The Supremes 57
6.10. 1966 You Can''t Hurry Love/ The Supremes 59
6.11. 1966 Reach Out I''ll Be There/ Four Tops 60
6.12. 1966 You Keep Me Hangin'' On/ The Supremes 61
6.13. 1967 Love Is Here and Now You''re Gone/ The Supremes 63
6.14. 1967 The Happening/ The Supremes 64
6.15. 1968 Love Child/ Diana Ross & the Supremes 65
6.16. 1968 I Heard It Through the Grapevine/ Marvin Gaye 67
6.17. 1969 I Can''t Get Next to You/ The Temptations 68
6.18. 1969 Someday We''ll Be Together/ Diana Ross & the Supremes 70
6.19. 1970 I Want You Back/ The Jackson 5 72
6.20. 1970 ABC, The Love You Save/ The Jackson 5 73
6.21. 1970 War/ Edwin Starr 76
6.22. 1970 Ain''t No Mountain High Enough/ Diana Ross 77
6.23. 1970 I''ll Be There/ The Jackson 5 79
6.24. 1970 The Tears of a Clown/ Smokey Robinson & the Miracles 80
6.25. 1971 Just My Imagination (Running Away with Me)/ The Temptations 82
7. 1959~1971년 초기 Detroit 시절 Billboard Hot 100 No1. Hit Singles 기록한 아티스트 84
7.1. The Marvelettes 84
7.2. Stevie Wonder 87
7.3. Mary Wells 91
7.4. Diana Ross & The Supremes 94
7.5. Marvin Gaye 97
7.6. The Temptations 100
7.7. Four Tops 104
7.8. Jackson 5 108
7.9. Edwin Starr 114
8. 모타운의 음악이 K-pop(아이돌)에 끼친 영향 118
Ⅲ. 결론 122
참고문헌 126
Abstract 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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