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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강성오 (영산대학교, 영산대학교 관광대학원)

지도교수
박태환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영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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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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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표적 인적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5성급호텔 레스토랑 종사원들에 영향을 미치는 지배인의 리더십을 경쟁우위의 원천으로 인식하면서 시작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리더십 유형을 변혁적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으로 연구과제로 설정하고, 리더십 유형이 호텔 레스토랑 종사원들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직무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실증분석함으로써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의 선행연구들은 리더십 유형의 통합적인 모델로만 적용하고 있는 데 반해, 본 연구에서는 호텔 레스토랑 업무현장에 리더십 유형으로서 변혁적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 등 세 가지를 각각의 차원별로 구분하여 종사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직무성과를 측정 분석하고자 하였다는 것이다. 각 리더십의 행동 특성별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영향요인에 대한 연구가 상대적으로 적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둘째, 다양한 분야에서 각 리더십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됨에 따라 선행연구에서 축약된 차원을 선택하여 연구되어졌으며, 특히 호텔 레스토랑 현장에서 필요한 변수 추출을 위해 노력하였다는 점이다.
셋째, 실증분석결과, 5성급 호텔 레스토랑 종사원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지배인의 리더십 유형의 행동특성으로 개별적 배려와 조건적 보상, 예상외 관리, 조직의 청지기 정신, 이타적 소명이었다. 이에 레스토랑 지배인은 종사원에 대한 섬김이 바탕이 되어 종사원 개개인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게 하고, 호텔 종사원으로서 호텔뿐만 아니라 사회의 일원으로서 종사원 개인이 뿌리 깊은 긍지를 가질 수 있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넷째, 5성급 호텔 레스토랑 종사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위해서 호텔 종사원에 대한 보상을 견고히 하여야 한다. 현재 호텔산업에 있어 각종 내?외부적 경영난에 원인하여 정규직의 채용률보다 계약직의 채용률이 높은 상태이다. 따라서 그들은 고용상태에 대한 불안감이 생긴다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방해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
다섯째, 호텔 산업은 대표적인 노동집약적인 산업으로서 레스토랑의 경우 위계질서가 확고한 현장이지만 일방향적인 지배인의 리더십에 의한 독단적 지휘하의 문제 해결 제시보다 종사원의 개별상황을 고려한 자체 해결에 대한 자극과 다양한 상호작용 및 커뮤니케이션활동 등의 우호적인 인간관계를 형성시킬 필요가 있다.
여섯째, 부산지역 5성급 호텔 레스토랑의 지배인이 추구하는 리더십은 전형적으로 통합적 모델을 추구하는 기존의 행동을 탈피해야 한다. 즉 종사원의 직무만족이나 조직몰입, 직무성과를 제고하는데 유의한 행동특성은 단일화된 리더십 통합모델이 아니라 서로 다른 리더십 유형에서 추출된 특성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이 있으며, 이에 따라 향후 연구 과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부산지역에 있는 5성급 호텔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설문조사가 실시되어진 까닭으로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시키기에 무리가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각 지역별로 5성급 호텔 레스토랑의 영업현장에 종사하는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자료를 수집하여 이들 간의 차이를 검증하는 연구도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 사용된 리더십의 변수는 후행연구에 많이 인용되어진 Bass(1985), Bass(1991)의 MLQ(Mulifactor Leadership Questionnaire), Barbuto & Wheeler(2006)가 사용했던 변수를 이용하였다. 따라서 시간적 변천에 따라 현시점에 맞는 새로운 변수와 속성, 문항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셋째, 본 연구는 5성급 호텔 레스토랑 지배인의 리더십과 종사원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직무성과에 대한 영향요인을 측정하려고 하였으며, 구체적인 판매내용을 다루지 않았다. 레스토랑을 분류하면 많은 경우의 수가 나오고 그에 따른 리더십도 달라질 수 있지만 이러한 점을 간과하였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서비스 체제별, 식당업무 형태별, 제공되어지는 음식 종류별 등의 심층적인 세부 연구가 진행되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감사의 글)
목차 ⅰ
표 목차 ⅳ
그림 목차 ⅵ
Abstract ⅶ
Ⅰ. 서 론 1
1. 연구의 목적 1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3
3. 연구의 구성 4
Ⅱ. 이론적 배경 6
1. 호텔 레스토랑 6
가. 호텔 레스토랑의 개념 및 운영 6
나. 호텔 레스토랑 지배인의 역할 8
2. 리더십 유형 9
가. 리더십 9
나. 리더십 유형 12
3. 직무만족 21
4. 조직몰입 24
5. 직무성과 26
Ⅲ. 연구 방법 30
1. 연구의 모형 30
2. 가설의 설정 31
가. 리더십 유형과 직무만족의 관계 31
나. 리더십 유형과 조직몰입의 관계 33
다. 리더십 유형과 직무성과의 관계 34
라.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관계 36
마.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의 관계 36
바. 조직몰입과 직무성과의 관계 37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38
가. 리더십 유형 38
나. 직무만족 41
다. 조직몰입 42
라. 직무성과 42
4. 연구조사 및 연구방법 43
가. 설문지의 구성 43
나. 자료의 수집 45
다. 분석방법 45
Ⅳ. 실증 분석 46
1.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46
2.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48
가. 신뢰도 분석 및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48
나. 상관관계 분석 55
3. 가설의 검증 57
가. 리더십 유형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 57
나. 리더십 유형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 58
다. 리더십 유형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 60
라. 직무만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 62
마. 직무만족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 63
바. 조직몰입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 63
Ⅴ. 결 론 65
1. 연구결과의 요약 65
2. 연구의 시사점 67
가. 이론적 시사점 67
나. 실무적 시사점 68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69
참고문헌 70
국문초록 83
부록(설문지) 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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