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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장경은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태호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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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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틸팅 패드 베어링은 중대형, 고속 회전체 시스템에 적용되는 요소로 연성 강성 계수가 존재하지 않거나 매우 작아 고속 구동 시 동적 안정성과 내구성이 우수하다. 초기 구동 시 저널과 패드의 마모를 감소시키기 위해 초기 정압 부상 기능을 적용한 베어링을 사용하여 베어링의 수명을 늘릴 수 있다. 본 논문은 피봇 형상에 따른 틸팅 패드 저널 베어링의 열유체 해석과 초기 정압 부상 베어링의 하중지지 성능 해석을 수행하였다. 피봇 강성을 고려한 해석을 위해 라커백 피봇, 볼-실린더 피봇, 실린더-실린더 피봇 등의 Hertzian contact 이론을 사용한 해석 모델을 제시하였다. 틸팅 패드 베어링의 열유체 해석에는 열에너지 보존에 기반을 둔 에너지 수송 방정식을 적용하였다. 피봇 강성 및 응력은 하중 증가와 곡률 직경 차이에 비선형적으로 변화하며 선 접촉하는 라커백 피봇의 강성이 최댓값을, 응력은 최솟값을 가진다. 피봇 형상에 따른 해석 결과, 피봇 강성이 낮을수록 베어링의 저널 편심률과 최소 유막 두께는 감소하며, 강성 및 감쇠 계수는 증가한다. 유막 온도는 피봇의 형상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다. 초기 정압 부상 베어링 해석은 오일 주입구와 리세스 형상 변화에 따른 해석을 수행하였다. 동일한 주입 압력, 리세스 면적 조건의 경우 모세관 형상의 오일 주입구를 가지는 베어링의 하중 지지력이 높음을 확인하였다. 주입 유량의 증가에 따라 유막 두께는 감소하며 그에 따른 저널 편심률은 증가한다. 단일 패드 면적 대비 리세스 면적 비율의 증가에 따라 유막 두께는 감소하고 저널 편심률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한, 리세스 면적 비율의 증가에 따라 유막 두께와 편심률이 수렴하는 경향을 보여 그에 따른 리세스 형상의 최적 설계가 이루어질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1. 서론
1.1 연구 배경
1.2 연구 목적
2. 다양한 피봇을 가지는 틸팅 패드 저널 베어링 해석 모델
2.1 틸팅 패드 저널 베어링
2.2 피봇 강성 및 응력 해석 모델
3. 초기 정압 부상 베어링 해석 모델
3.1 초기 정압 부상 베어링
3.2 오일 주입구 (Compensation) 모델
3.3 리세스 (Recess) 모델
4. 틸팅 패드 저널 베어링 해석
4.1 열유체 (Thermohydrodynamic) 해석
4.2 베어링 해석 흐름도
4.3 해석 검증
5. 초기 정압 부상 베어링 해석
6. 해석 결과
6.1 피봇 형상에 따른 틸팅 패드 저널 베어링 성능 비교
6.2 초기 정압 부상 베어링 해석 결과
7.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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