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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신근영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정선영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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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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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제3차 표준보육과정 활동프로그램에 기초하여 만 2세 영아의 의사소통발달 수준을 이해하고, 보육교사들이 현장에서 만 2세 영아의 의사소통발달에 적합한 표준보육과정의 교육계획 및 내용선정을 할 수 있는 자료로도 활용 가능한 만 2세용 의사소통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3차 표준보육과정 활동프로그램에 기초하여 개발한 만 2세용 의사소통척도의 문항구성은 어떠한가? 둘째, 제3차 표준보육과정 활동프로그램에 기초하여 개발한 만 2세용 의사소통척도의 타당도(구인타당도, 공인타당도)와 신뢰도는 어떠한가? 이다.
연구대상은 서울 및 경기지역의 보육시설에서 재원하고 있는 25개월~36개월 사이의 만 2세 영아이다. 예비조사는 만 2세용 의사소통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위해 어린이집 23곳의 영아 292명을, 본조사는 어린이집 51곳의 영아 60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은 만 2세용 의사소통척도의 문항개발을 위해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의사소통영역의 활동프로그램을 기초로 네 가지의 준거를 가지고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참고하여 기초문항을 개발하였다. 1차와 2차 전문가 내용타당도 검증과정을 거쳐 듣기 26문항, 말하기 38문항, 읽기 14문항, 쓰기 4문항으로 총 4요인 82문항이 구성되었다. 예비조사에서는 초기 82문항을 사용하였으며, 본조사에서는 예비조사 후 추출된 20문항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기초도구개발을 위한 예비조사에서 만 2세용 의사소통척도 4요인 20문항이 만 2세용 의사소통척도로써 실시하기 적합하고, 문항의 내용도 신뢰로운 것으로 확인되었다. 공인타당도 검증을 위한 본조사 연구에서 듣기 6문항, 말하기 5문항, 읽기 6문항, 쓰기 3문항이 문항들 간의 상관성과 독립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초기모형과 수정모형을 비교 분석하여 수정모형의 값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나 최종모형으로 검증되었다. 또한 만 2세용 의사소통척도와 1, 2세 교사용 영아발달평가도구의 의사소통-이해, 표현과의 공인타당도 결과에서 하위 요인들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의사소통척도가 만 2세 영아의 의사소통발달을 평정하는데 적합한 척도로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으며, 기존의 의사소통발달 척도와 다르게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이 모두 포함된 평정척도를 구성하고 개발함으로써 만 2세 영아의 의사소통발달 증진을 위해 통합적인 특성도 함께 고려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만 2세 영아를 위한 프로그램개발과 만 2세 영아의 의사소통발달에 관한 더 나은 연구 및 부모 상담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개발한 만 2세용 의사소통척도는 표준보육과정 활동프로그램과 일관성 있게 수행가능하고, 보육교사에게는 효율적이고 좀 더 편리함이 제공가능하며, 영유아들에게는 정상적인 성장발달을 위한 안정적?지속적 자극과 바람직한 지도가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표준보육과정의 각 영역별 활동프로그램의 취지와 목적이 실제 보육현장에서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실현 가능 하도록 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표 차 례 ⅲ
그림차례 ⅴ
국문초록 ⅵ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6
3. 용어의 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9
1. 표준보육과정 9
2. 만 2세 영아의 의사소통 특징 13
3. 만 2세 영아의 의사소통 관련 선행연구 21
1) 듣기 21
2) 말하기 23
3) 읽기 25
4) 쓰기 26
4. 의사소통 척도 관련 선행연구 28
Ⅲ. 연구방법 36
1. 연구대상 36
1) 예비조사(기초도구개발) 36
2) 본조사(공인타당도 검증) 38
2. 연구도구 42
1) 예비조사 도구(기초도구개발) 42
2) 본조사 도구(공인타당도 검증) 44
3. 연구절차 46
1) 만 2세용 의사소통척도의 하위요인 및 기초문항개발 48
2) 1차 전문가 내용타당도 검증 55
3) 2차 전문가 내용타당도 검증 57
4) 예비조사(기초도구개발) 61
5) 본조사(공인타당도 검증) 64
4. 자료분석 65
1) 예비조사(기초도구개발) 65
2) 본조사(공인타당도 검증) 66
Ⅳ. 연구결과 68
1. 만 2세용 의사소통척도의 문항 68
2. 구인타당도 분석 73
3. 공인타당도 분석 87
4. 신뢰도 분석 99
1) 예비조사(기초도구개발) 99
2) 본조사(공인타당도 검증) 100
Ⅴ. 논의 및 결론 102
Abstract 108
참고문헌 111
부 록 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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