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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임철순 (세종대학교, 세종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병운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세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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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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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AS(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는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위성 궤도오차 및 시계오차, 전리층 지연오차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한 보정정보(Differential Correction)과 보호수준(Protection Level) 계산에 필요한 무결성(Integrity) 정보를 정지궤도위성을 통해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미국의 WAAS(Wide Area Augmentation System), 유럽의 EGNOS(European Geostationary Navigation Overlay Service), 일본의 MSAS(MTSAT Satellite Augmentation System), 인도의 GAGAN(GPS-Aided Geo Augmented Navigation) 등이 현재 구축이 완료되어 운영 중이며 최근 러시아의 SDCM(System for Differential Correction and Monitoring)은 시험 방송을 시작하였다. 또한 우리나라도 2014년 10월부터 한국형 위성항법보강시스템인 KASS(Korea Augmentation Satellite System) 개발 및 구축 사업에 착수하였다.
현재 운영 중인 모든 SBAS가 적용하고 있는 L1 SBAS MOPS (Minimum Operational Performance Standards)는 GPS(Global Positioning System)만을 완벽하게 지원하고 GLONA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는 부분적으로 지원한다. 그리고 SBAS 메시지 구조 상 타 위성군의 보정정보 및 무결성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쉽지 않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 SBAS의 성능을 향상시키고자 SBAS IWG(Interoperability Working Group)를 통해 L1/L5 DFMC(Dual-Frequency, Multi-Constellation) SBAS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이는 L1/L5 이중 주파수 신호를 이용한 SBAS이므로 GNSS 수신기 시장 점유율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단일 주파수 수신기는 L1/L5 DFMC SBAS를 활용할 수 없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L1 단일 주파수 수신기 사용자에 초점을 맞추어 L1-only SBAS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SFMC(Single-Frequency, Multi-Constellation) SBAS를 위한 L1 SBAS MOPS 설계 변경을 제안하였다.
제안 내용으로는 첫째, 고의 잡음(SA, Selective Availability) 제거와 위성의 원자시계 안정성 향상 등으로 인해 필요성이 점차 감소하고 있는 PRC(Pseudo-Range Correction)를 포함하고 있는 Fast Correction MT(Message Type) 2~5를 제거하는 것이다. 둘째, Fast Correction MT 2~5를 제거함으로써 확보된 SBAS 메시지 Bandwidth를 L1 SFMC SBAS를 위한 타 위성군 보정정보 및 무결성 정보에 활용하는 것이다.
본 논문의 연구과정에서는 Fast Correction MT 2~5 제거에 따른 SBAS 성능을 기존 WAAS의 성능과 비교하는 실험을 통해 제안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그리고 GLONASS 보정정보 및 무결성 정보 제공을 위해 정밀 궤도력 및 기존 SBAS 전리층 보정정보를 이용하여 SBAS형 GLONASS 보정정보 및 무결성 정보를 생성하고 실제 GLONASS 측정치에 적용하여 성능 검증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기존 WAAS 메시지 중 Fast Correction MT 2~5을 제거하여 확보된 Bandwidth에 SBAS형 GLONASS 보정정보 삽입하고 GPS/GLONASS 다중위성군 SBAS 검증을 위한 후처리용 WAAS 데이터를 생성하였다. 생성된 WAAS 데이터를 활용하여 기존 L1 GPS-only SBAS 대비 GPS/GLONASS 다중위성군 SBAS 성능을 검증하였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 내용 4
제 2 장 GNSS 개요 6
2.1 GNSS 구성 6
2.1.1 우주 부분 7
2.1.2 관제 부분 9
2.1.3 사용자 부분 11
2.2 GNSS 신호 12
2.3 GNSS 측정치 13
2.3.1 의사거리 측정치 13
2.3.2 반송파 위상 측정치 14
2.4 GNSS 오차요인 15
2.4.1 위성 관련 오차 15
2.4.2 전달 경로 오차 17
2.4.3 다중 경로 오차 18
2.4.4 수신기 오차 19
2.5 광역 보강시스템 20
제 3 장 L1 SBAS MOPS 한계 및 L1 SBAS MOPS 변경 제안 23
3.1 L1 SBAS MOPS 한계 23
3.2 SFMC SBAS를 위한 L1 SBAS MOPS 변경 제안 25
제 4 장 SBAS형 GLONASS 보정정보 생성 28
4.1 SBAS형 GLONASS 위성 관련 보정정보 28
4.1.1 방송 궤도력과 정밀 궤도력 28
4.1.2 위성 안테나 위상 중심 오프셋 32
4.1.3 Differential Code Bias 34
4.1.4 정밀 궤도력을 이용한 GLONASS 위성 관련 보정정보 생성 38
4.2 SBAS형 GLONASS 전리층 지연오차 보정정보 39
4.2.1 GLONASS 측정치 주파수를 고려한 GLONASS 전리층 지연오차 보정정보 생성 39
4.3 보정정보 타당성 검증 42
4.3.1 정밀 궤도력을 이용한 위성 관련 보정정보 타당성 검증 43
4.3.2 SBAS 전리층 보정정보의 GLONASS 적용 가능성 검증 45
4.3.3 SBAS형 GLONASS 보정정보 적용 결과 47
4.3.3.1 GPS-only SBAS 측위 결과 47
4.3.3.2 GLONASS-only SBAS 측위 결과 48
제 5 장 GPS/GLONASS 다중위성군 SBAS 50
5.1 Dynamic PRN Mask 50
5.2 GLONASS 위성에 대한 sigmaUDRE 도출 53
5.2.1 RAC 좌표계에서의 위성 궤도오차 공분산 추정 54
5.2.2 sigmaSISRE와 sigmaUDRE 간 상관관계 도출 57
5.3 사용자 성능 검증 58
5.3.1 사용자 위치오차 분석 59
5.3.2 보호수준 및 가용성 분석 60
제 6 장 결론 및 향후 과제 62
참 고 문 헌 65
약 어 68
Abstract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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