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장영우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희정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가출청소년들이 해결중심 단기상담을 통해 어떻게 변하는 지에 대해 알아본 사례연구이다. 가출청소년들이 해결중심 단기 개인상담을 통해 자신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 이런 생각의 변화가 자신의 미래에 대한 희망이 되어 긍정적인 행동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가출청소년들이 자신의 진로를 구체적으로 계획하여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자립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런 모든 연구과정을 통해 청소년 쉼터현장에서 가출청소년에게 해결중심 단기 개인상담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이 연구의 참여자는 청소년 중장기 쉼터인 S시 ○○중장기청소년 쉼터에 머물고 있는 가출청소년 2명과 청소년 일시 쉼터를 이동해가며 생활하는 가출청소년 1명이다. 해결중심 개인상담은 2016년 7월부터 11월 약 4개월 동안 회기당 50~60분에 걸쳐서 내담자당 4~6회 진행되었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출청소년들이 해결중심 단기상담으로 자신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여 진로계획을 구체적으로 수립하게 되었다. 내담자들은 공통적으로 자존감이 낮아 미래에 대해 구체적인 진로계획을 세우는 것이 어려운 상황이었지만 직ㆍ간접적인 칭찬과 기적질문을 통해 자신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바뀐 후에는 진로목표를 세울 수 있게 되었다.
둘째, 가출청소년들은 해결중심 단기상담을 통해 생활태도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내담자들이 상담을 통해 구체적인 진로계획을 수립하였다고 하여도 기본적으로 의지력이 약해 게으른 생활을 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었지만 예외질문과 과제제시 및 확인의 과정을 통해 본인들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변화하고자 하는 의지를 갖고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셋째, 가출청소년들은 해결중심 단기상담을 통해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능력을 갖추어 나가게 되었다. 내담자들은 다른 사람을 잘 믿지 않고,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는 능력이 부족하였지만, 척도질문과 관계성질문을 통해 대인관계를 잘 이끌어나갈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되었다.
넷째, 가출청소년들은 해결중심 단기상담을 통해 가족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게 되었다. 내담자들은 모두 가정에 대한 상처를 가지고 있었지만 대처질문을 통해 가족들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수 있게 되었다.
해결중심 단기 개인상담은 가출청소년들의 진로에 대한 인식, 생활태도, 대인관계능력, 가족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해결중심 단기 개인상담 기법은 가출청소년들의 인식을 변화시켜 구체적인 목표를 수립하도록 돕는다. 그리고 그 해결책을 탐색하여 가출청소년들의 생활에서 실제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함으로서 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립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7
3. 용어의 정의 8
가. 가출청소년 8
나. 해결중심 단기 개인상담 8
4. 연구의 범위 9
Ⅱ. 이론적 배경 10
1. 가출청소년 10
가. 가출청소년의 개념 10
나. 가출의 원인 11
다. 가출의 유형 16
라. 가출청소년의 심리적 특성 17
마. 가출청소년에 대한 대책 19
2. 해결중심단기상담 23
가. 해결중심 단기상담의 개요 23
나. 해결중심 단기상담의 원리 24
다. 해결중심 단기상담의 과정 26
라. 해결중심 단기상담의 기법 29
마. 해결중심 단기상담의 가출청소년에 대한 적용 32
3. 가출청소년에 대한 선행연구 35
Ⅲ. 연구방법 39
1. 연구 참여자 39
2. 연구절차 41
3. 연구자의 준비 42
4. 윤리적 고려 42
5. 자료의 수집 43
가. 상담과정의 녹음 44
나. 사례 기록지 44
다. 축어록 44
6. 자료분석 44
Ⅳ. 연구결과 46
1. 사례1 46
가. 인적사항 및 기본정보 46
나. 주 호소 문제 47
다. 상담목표 48
라. 내담자의 강점자원 48
마. 상담과정 49
바. 상담을 통한 변화 54
사. 상담평가 65
2. 사례2 66
가. 인적사항 및 기본정보 66
나. 주 호소 문제 67
다. 상담목표 67
라. 내담자의 강점자원 68
마. 상담과정 69
바. 상담을 통한 변화 72
사. 상담평가 81
3. 사례3 82
가. 인적사항 및 기본정보 82
나. 주 호소 문제 84
다. 상담목표 84
라. 내담자의 강점자원 85
마. 상담과정 85
바. 상담을 통한 변화 89
사. 상담평가 97
4. 해결중심 단기상담 상담자 개입방법 및 효과 99
가. 진로인식 전환을 위한 상담개입 및 효과 100
나. 생활태도 변화를 위한 상담개입 및 효과 101
다. 대인관계 변화를 위한 상담개입 및 효과 103
라. 가족관계 변화를 위한 상담개입 및 효과 105
Ⅴ. 논의 및 제언 107
1. 요약 107
2. 논의 109
3. 시사점 112
4. 제한점 및 제언 114
참고문헌 116
ABSTRACT 122
부록 12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