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홍선희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김경철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비디오재방문 토의활동에서 나타난 유아의 사회극놀이 갈등해결방법과 비디오재방문 토의활동 후 나타난 유아의 사회극놀이 갈등해결방법을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기관의 사회극놀이에서 일어나는 갈등과 유아의 갈등해결방법을 이해하고 갈등해결과정을 지원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비디오재방문 토의 활동에서 나타난 유아의 사회극놀이 갈등해결방법은 어떠한가?
2. 비디오재방문 토의 활동 후 나타난 유아의 사회극놀이 갈등해결방법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대전광역시에 Y구에 소재한 A초등학교 병설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총 27명으로, 남아 13명, 여아 14명이다.
본 연구는 2016년 3월 11일에서 6월 29일까지 별님반 유아들의 자유선택활동시간 중 쌓기놀이영역과 역할놀이영역에서 이루어지는 사회극놀이에 대하여 총 21회의 참여관찰과 10회의 비디오재방문 토의활동이 이루어졌다. 자료는 참여관찰, 비디오녹화, 오디오녹음 등의 방법을 통해 수집되었다. 자료는 범주 및 주제화, 주제별 약호화, 주요 사례 추출 등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디오재방문 토의활동에서 나타난 유아의 사회극놀이 갈등해결방법은 모두 공정성과 관련이 있었다. 갈등의 원인에 따라 놀잇감의 소유 갈등은 ''시간을 정해서 사용하기'', ''번갈아 사용하기'', ''모두 한번 씩 사용하기''와 같은 공평하게 사용하기로 나타났다. 놀잇감의 분배 갈등은 ''똑같이 나누기'', ''많은 사람이 적은 사람에게 나눠주기'', ''가위바위보로 정하기''와 같은 공평하게 나누기로 나타났다. 역할 선정 갈등은 ''여럿이 같은 역할하기'', ''번갈아 하기'', ''가위바위보로 정하기''와 같은 공평한 방법으로 역할 정하기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기가 도덕적으로 미분화된, 전 도덕적이고 전 인습적인 시기가 아니라 어린 시기에도 도덕적 판단력이 내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비디오재방문 토의 활동 후에 나타난 유아의 사회극놀이 갈등해결방법으로 놀잇감의 소유 갈등은 ''가위바위보''로 소유 여부를 결정하였다. 놀잇감의 분배 갈등은 상황과 대상에 따라 나누는 모습을 볼 수 있었고, 역할 선정 갈등은 공평한 방법으로 역할을 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디오재방문 토의활동과 유아의 사회극놀이에 반영된 갈등해결방법에서 놀잇감의 소유와 분배 갈등은 갈등해결방법에서 차이가 있었으나 역할 선정 갈등은 일치하는 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중심으로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비디오재방문 토의활동에서 나타난 갈등해결방법으로는 놀잇감의 소유갈등은 ''공평하게 사용하기''로, 놀잇감의 분배 갈등은 ''공평하게 나누기''로, 역할 선정 갈등은 ''공평한 방법으로 역할 정하기''로 나타났다. 이는 비디오재방문 토의활동이 유아들에게 공평한 갈등해결방법을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며, 토의 과정에서 갈등의 원인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나와 타인의 감정과 행동을 이해하며, 갈등해결방법을 일반화하는 전략을 습득하여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갈등해결방법을 추론하였음을 보여준다.
둘째, 비디오재방문 토의 활동 후 나타난 유아의 사회극놀이 갈등해결방법으로 놀잇감의 소유 갈등은 가위바위보로 정하기로, 놀잇감의 분배 갈등은 상황과 대상에 따라 나누기로, 역할 선정 갈등은 공평한 방법으로 역할정하기로 나타났다.
놀잇감의 소유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가위바위보’를 사용한 것은 유아들이 평소에 자주 사용하고 갈등이 빠르게 종결되기 때문으로 보인다. 놀잇감의 분배 갈등에서 유아는 놀잇감을 상황과 대상에 따라 나누어 유아의 분배행동이 놀이 상황과 피분배자의 특성 및 사회적 친분관계에 의한 상호작용에 따라 달라짐을 알 수 있다. 역할 선정 갈등은 ‘공평한 방법으로 역할 정하기‘로 비디오재방문 토의활동에서 나타난 갈등해결방법과 동일하게 나타나 비디오재방문 토의활동이 유아들에게 공평한 갈등해결방법을 생각할 기회를 제공하여,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갈등해결방법이 내면화되었음을 보여준다.

목차

I. 서 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문제 4
C.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6
A. 사회극놀이와 갈등 6
B. 갈등해결과 유아 공정성 발달 10
C. 비디오재방문 토의활동 19
Ⅲ. 연구 방법 25
A. 연구 대상 25
B. 연구 절차 29
C. 자료의 수집 40
D. 자료의 분석 42
Ⅳ. 연구결과 43
A. 비디오재방문 토의활동에 나타난 유아의 사회극놀이 갈등해결방법 43
B. 비디오재방문 토의활동 후 나타난 유아의 사회극놀이 갈등해결방법 54
v. 논의 및 결론 65
A. 논의 65
B. 결론 71
C. 제언 72
참고문헌 73
ABSTRACT 8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