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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민영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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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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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S (Electric Power Steering) 시스템은 차량 주행 시 운전자의 조향을 도와주는 장치이다. 기존에 조향을 위해 사용되던 유압식 방식과 달리 EPS 시스템은 전기모터의 토크를 이용하여 운전자의 조향을 도와준다. EPS 시스템은 기존의 유압식 방식을 사용했을 때 보다 3~5% 정도의 연비개선이 가능하여 강화되는 연비 규제를 맞추기 위해 EPS시장은 앞으로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때, EPS 시스템에 들어가는 전기모터는 EPS의 성능을 결정하는 핵심 부품이다. EPS용 전기모터의 전기적 특성 중 코깅 토크 및 토크 리플은 운전자의 조향감을 결정할 뿐만 아니라 조향 성능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따라서 모터 설계 시 코깅 토크와 토크 리플을 저감시키는 방안들을 고려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코깅 토크 및 토크 리플 저감을 위한 새로운 회전자 설계 기법인 Cycloid 곡선의 적용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Cycloid 곡선의 적용 방법을 소개하고 곡선 적용 시 코깅 토크 및 토크 리플의 저감을 2D FEM 해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또한 기존에 주로 사용되었던 회전자에 Eccentric 곡선을 적용하는 방식과 비교하여 Cycloid 곡선의 우수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차 례
국문 요지 iii
List of Figures iv
List of Tables v
List of Symbols vi
1. 서 론 1
1.1 연구 배경 1
1.2 연구 목적 2
2. 배경 이론 3
2.1 EPS 전동기 구조 및 특징 3
2.2 PMSM의 기본 특징 7
2.3 Cycloid 곡선의 종류 10
3. Cycloid 곡선 및 Eccentric 곡선의 적용 12
3.1 대상 전동기 선정 12
3.2 δq의 정의 13
3.2 CET 곡선의 적용 15
3.3 PET 곡선의 적용 17
3.4 Eccentric 곡선의 적용 18
4. 해석 결과 20
4.1 6극 9슬롯 모델 해석 결과 20
4.2 8극 12슬롯 모델 해석 결과 29
5. 결론 35
Reference 37
영문 요지 38
감사의 글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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