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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선우 (상지대학교, 상지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노병철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상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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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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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텐션 정착구는 프리스트레스 힘을 콘크리트 부재에 전달하고 프리스트레스 힘에 의해 발생된 응력을 부재에 분포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때 정착판 밑 콘크리트에서는 높은 응력이 복잡하게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응력은 정착구 주변에 발생하는 균열의 원인이 되고 정착부의 파괴를 초래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이를 제어하기 위해 정착구 주변에 보강을 실시하게 되는데, 지압응력을 제어하고자 나선철근 보강을 하고, 파열응력을 제어하고자 격자철근 보강을 하게 된다. 대부분 나선철근 보강은 높은 지압응력이 발생하는 국소구역에 이루어지는데, 국소구역에 대한 규정은 PTI, AASHTO, 도로교설계기준 등 국내?외 정착구 관련된 규정에 명시되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규정은 복잡한 응력분포를 고려하기 보다는 기하학적 형상으로 제안하고 있으며 과다하게 안전 측으로 제안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착구의 형상, 하중조건, 해석 모형 등을 고려하여 정착구 주변 응력분포를 분석하고, 합리적인 국소구역을 제안하였다.

목차

차 례 ⅰ
표 차 례 ⅲ
그 림 차 례 ⅳ
국 문 요 약 ⅴ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2 연구동향 2
1.3 연구방법 4
제 2 장 포스트텐션 정착구의 국소구역 5
2.1 국소구역의 정의 5
2.2 국소구역의 제안 10
2.3 국소구역의 보강 13
제 3 장 유한요소해석에 의한 국소구역 17
3.1 국소구역 해석 모형 제안 17
3.2 제안한 해석 모형의 물성 19
3.3 프리스트레스 힘에 따른 국소구역 분석 20
3.4 정착판과 콘크리트 면적비율에 따른 국소구역 분석 27
3.5 정착판 형상에 따른 국소구역 분석 28
제 4 장 국소구역의 거동 분석 31
4.1 국소구역의 제안 31
4.2 기하학적 형상과 사각형 정착구의 국소구역 분석 33
4.2.1 정착구 및 콘크리트 제원 및 물성 33
4.2.2 국소구역 결정 33
4.2.3 작용응력 계산 37
4.2.3 국소구역 보강철근 설계 37
제 5 장 결론 39
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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