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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문지애 (조선대학교, 조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진렬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조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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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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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패션과 의류 시장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분류되어 있던 소비자들의 구매 채널의 경계가 허물어지며 옴니채널로 소비트랜드가 변화하고 있다. 기업들도 이에 맞춰 옴니채널 서비스를 기업의 브랜드 전략차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과거 소비자들의 구매에 미치는 영향으로 브랜드 인지도나 충성도의 비중이 높았으나, 현재는 정보의 원천이 구매의사 결정에 영향이 커지고 있다 할 수 있다. 소비자는 주로 온라인에서 쉽고 빠르게 구매물품의 정보를 취합할 수 있으나 타 제품과 달리 의류구매에서는 물품의 특성상 구매 현장에서 복합적인 사고를 통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제품구매 최종단계에서 결정적 정보를 담고 있는 행택은 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의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행택을 기업의 브랜드 전략적 차원에서 관리할 수 있는 툴과 모형이 부재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의 전략적 차원으로서 행택의 브랜드 관리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문헌고찰과 행택의 정보요소를 도출하고 동질성 분석을 시행하여 6개의 카테고리를 분류하고 중요도에 따른 설문조사 분석을 실시했다. 분석 결과, 중요도에 따른 브랜드 행택 유형 위계 구조는 6단계(제품정보, 소재·기술정보, 안전·인증정보, 브랜드정보, 프로모션 정보, 물류·서비스정보)로 구성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추가적으로 복종별 우선순위를 분석하여 유형 위계 모형을 개발했다. 그에 따라 복종별 행택 관리 모델을 개발했고 행택 관리 모델을 기반으로 브랜드의 최소화한 내용을 담아 적용 디자인을 제안 했다.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제2절 연구의 구성 5
제2장 이론적 연구
제1절 브랜드와 행택의 개념과 요소 7
1. 브랜드 개념과 요소 7
2. 행택의 개념과 활용 10
3. 행택의 구성요소 18
제2절 의류시장의 분류 20
1. 의류시장의 현황 20
2. 의류시장의 분류체계 22
3. 의류시장 재분류에 따른 복종별 브랜드 현황과 만족도 25
제3절 브랜드 행택 유형분류를 위한 기초 연구 29
1. 의류시장별 브랜드 행택 구성 요소 29
2. 의류시장별 브랜드 행택 구성 요소 조사 결과 45
제3장 행택의 위계모형 개발을 위한 연구 분석
제1절 행택요소 카테고리 분석 48
1. 분석절차 48
2. 분석대상 49€
3. 분석내용 49
4. 분석결과 53
제2절 복종별 행택 구성요소 중요도 분석 61
1. 분석절차 61
2. 분석대상 62
3. 분석내용 62
4. 분석결과 64
제4장 브랜드 관리를 위한 행택의 유형 위계와 구조 개발
제1절 행택 요소의 중요도에 따른 유형 위계 구조 개발 75
제2절 복종별 행택 요소의 우선순위 분류 78
1. 복종별 행택 요소의 우선순위 분류 78
2. 복종별 행택의 중요도 유형 위계 모형 81
제5장 결론
제1절 연구의 결과 101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103
참고문헌 104
부록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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