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승원 (상명대학교, 상명대학교 문화기술대학원)

지도교수
이승연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상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ICT분야에서 빅데이터(Big Data), 모바일(Mobile), 웨어러블(Wearable)이 주가 되어 활성화됨에 따라 모든 서비스를 데이터로 치환하여 개인?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따라 국?내외 음악 사이트에서는 음악의 감성 추천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창의성과 관련하여 예술, 과학, 사회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공감각을 활용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감성과 감각이라는 두 주제 중 감성을 한류의 하나인 K-POP으로 감각을 두 가지 이상의 감각이 연계되어 나타나는 공감각으로 연계시킨다. 이를 중심으로 예술 융합을 강화한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감성 연구인 K-POP과 빅데이터는 K-POP에서 나타나는 감정을 분류하고 음악과 감성의 연계성을 파악한다. 국내 음악 사이트 중 협업 필터링 방식으로 감성 추천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는 멜론(Melon)과 벅스(Bugs)를 기준으로 한다. 감성 추천 범주에서 기쁨과 슬픔 두 가지 감성으로 나누고 댄스, 발라드, 힙합 세 가지 장르별로 음악을 추출한다. 추출한 음악은 음악적 요소인 조성, 템포, 곡 형식과 가사에서의 감정 단어를 분석하여 음악과 감성의 연계성을 파악한다. 그 결과 음악적 요소와 가사에서 나타난 감정 단어에 따라 곡의 감성적 특징이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K-POP과 빅데이터는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총 6차시 차시대체형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감각 연구는 공감각과 융합교육을 연계하여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개발한다. 두 가지 이상의 감각이 연계되어 나타나는 공감각의 특징을 활용하여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표현 방법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공감각의 여러 종류 중 색-자소 공감각(color-graphemic synesthesia), 어휘-미각 공감각(lexical-gustatory synesthesia), 색-청 공감각(coloured-hearing synesthesia)을 재구성하여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총 6차시 블록타임제로 1~2차시는 색-자소 공감각을 재구성하여 숫자에서 느껴지는 색과 모양을 표현한다. 3~4차시는 어휘-미각 공감각을 재구성하여 균류와 단어에서 느껴지는 색과 맛을 표현한다. 5~6차시는 색-청 공감각을 재구성하여 시각과 청각의 융합적 표현을 스크래치(Scratch) 소프트웨어의 활용을 통해 나타낸다. 감성과 감각 두 가지 프로그램을 각각 시범적용 후 5점 리커트 척도를 통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K-POP과 공감각 중심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의 발전 가능성과 개선해야할 점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K-POP과 공감각은 감성과 감각을 주제로 한 프로그램의 하나의 예시로 볼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감성과 감각을 융합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키워드 : 융합인재교육, 감성, 감각, K-POP, 공감각

목차

I. 서론
1. 연구 목적 1
2. 연구 범위 및 방법 2
II. 본론
1. 감성으로 본 K-POP과 빅데이터(Big Data) 6
1) 감성과 음악에 대한 연구 7
2) 감성 및 장르별 음악요소 분석 9
(1) 조성 9
(2) 템포 18
(3) 곡 형식 23
3) 감성 및 장르별 음악 가사 분석 27
(1) 1차 분류 : 감정 단어 28
(2) 2차 분류 : 사랑?소망 표현 35
(3) 3차 분류 : 곡 형식별 감성 37
(4) 4차 분류 : 곡 전체 감성 37
4)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의 활용 41
(1) 프로그램 개발 및 내용 42
(2) 프로그램 기대효과 45
(3) 시범적용 결과 46
2. 감각으로 본 공감각(synesthesia)과 융합교육 48
1) 감각과 공감각 48
2) 색-자소 공감각의 융합교육 50
(1) 프로그램 개발 및 내용 52
(2) 프로그램 기대효과 57
3) 어휘-미각 공감각의 융합교육 58
(1) 프로그램 개발 및 내용 59
(2) 프로그램 기대효과 64
4) 색-청 공감각의 융합교육 65
(1) 프로그램 개발 및 내용 66
(2) 프로그램 기대효과 71
5)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 시범적용 결과 72
3. 감성과 감각으로 본 융합인재교육 75
1) 감성 연구에 대한 결과 75
2) 감각 연구에 대한 결과 77
3) 감성과 감각을 연계한 융합교육 78
4) 감성과 감각을 연계한 프로그램 방향 제시 80
III. 결론 82
[참고문헌]
[ABSTRACT]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