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장세영 (목포대학교,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김갑선
발행연도
2017
저작권
목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검도장의 교육환경이 수련생의 만족도 및 수련 지속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 검도 수련생들의 성별과 수련기간에서는 교육환경, 만족도, 지속수행행동 등 모든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력에서는 교육환경의 교육시설, 프로그램, 지도자자질과 만족도, 지속수행행동 등, 모든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학업성취도가 높은 수련생이 학업성취도가 낮은 수령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연령과 관련하여 교육환경의 프로그램, 지도자자질과 만족도, 지속 수행행동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교육환경의 프로그램과 지도자 자질에서는 연령이 높은 수련생들의 경우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고, 만족도에서 연령층이 높은 수련생들이 낮게 나타났으며, 지속 수행행동에서 연령대가 낮은 수련생들이 낮게 나타났다.
이용횟수에서는 교육환경의 교육시설, 프로그램, 지도자자질과 만족도, 지속수행행동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그 차이는 이용횟수가 많은 수련생들이 적은 수련생들 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성인 검도 수련생들에게 교육환경의 교육시설, 프로그램, 지도자 자질 요인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인 검도 수련생들에게 교육환경의 프로그램, 지도자 자질 요인은 수련 지속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4
3. 연구모형 5
4. 연구가설 6
5. 연구의 제한점 7
6. 용어의 정의 8
II. 이론적 배경 9
1. 검도의 이해 9
2. 교육환경 10
3. 만족도 13
4. 수련 지속행동 14
5. 선행연구의 고찰 15
Ⅲ. 연구 방법 19
1. 연구대상 및 표집 19
2. 조사도구 21
3. 설문지의 타당도와 신뢰도 22
4. 자료처리 25
IV. 연구결과 26
1.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른 교육환경, 만족도, 수련 지속행동의 차이 26
2. 교육환경, 만족도, 수련 지속행동 간의 상관분석 33
3. 교육환경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34
4. 교육환경이 수련 지속행동에 미치는 영향 35
V. 논 의 36
1.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른 교육환경, 만족도, 수련 지속행동의 차이 36
2. 교육환경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38
3. 교육환경과 수련 지속행동의 관계 39
VI. 결론 및 제언 41
1. 결론 41
2. 제언 42
참고문헌 43
부록(설문지) 4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