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권미혜 (성신여자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배지희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성신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과 연계한 감각중심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이를 적용한 후 유아의 공감능력과 자아존중감에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그림책과 연계한 감각중심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그림책과 연계한 감각중심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목 적과 목표는 어떠한가?
1-2. 그림책과 연계한 감각중심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어떠한가?
1-3. 그림책과 연계한 감각중심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교 수-학습방법은 어떠한가?
1-4. 그림책과 연계한 감각중심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2. 그림책과 연계한 감각중심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그림책과 연계한 감각중심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공감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그림책과 연계한 감각중심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그림책과 연계한 감각중심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은 문헌고찰, 요구 조사, 프로그램 시안구성, 전문가 협의 등의 과정을 통해 구성되었다. 그림책과 연계한 감각중심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공감능력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경기도에 위치한 유치원 만 3세반 유아 46명(실험집단 23명과 비교집단 23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들에게 2016년 5월 16일부터 7월 29일까지 11주 동안 주 2∼3회, 총 24회기 동안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비교집단 유아들은 생활주제에 따른 일반적인 미술활동에 참여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문연심(2004)이 사용한 공감능력검사를 일부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고, 지성애, 김승희(2010)의 유아 자아존중감 검사의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SPSS 19.0 window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그림책과 연계한 감각중심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방법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과 연계한 감각중심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감각중심 미술교육을 통해 아름다움을 경험하고 자신과 타인을 공감하며 존중하는 태도를 함양하는 것이다. 이에 따른 세부적 목표는 감각을 활용하여 미적인 요소 탐색하기,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기,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는 마음 기르기를 선정하였다.
둘째, 본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미적요소 탐색하기, 자발적으로 표현하기, 아름다움 감상하기에 관한 교육내용들과 세부내용들을 구성하였다.
셋째, 본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은 그림책읽기, 미술재료와 사물들을 탐색하기, 미술적 표현하기, 작품 감상 및 평가하기 단계로 구성하였다. 또한 교수-학습 전략으로 동기유발하기, 능동적 참여 유도하기, 상호작용하기, 격려하기, 감정이입하기로 구성하였다. 교사의 역할은 계획자, 제시자, 촉진자, 참여자, 반응자의 역할을 포함한다.
넷째, 본 프로그램의 평가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총괄평가와 프로그램 과정에 대한 형성평가로 이루어진다. 총괄평가를 위하여 공감능력과 자아존중감 검사를 실시하고, 형성평가를 위하여 반응관찰, 수업내용 분석 및 협의를 통한 교사평가와 흥미성, 이해도, 참여도, 만족도, 작품분석을 통한 유아평가가 이루어진다.
그림책과 연계한 감각중심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감능력에 대한 점수는 실험집단 유아가 비교집단 유아보다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슬픔, 공포의 감정은 실험집단 유아 점수가 비교집단 유아 점수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기쁨과 분노의 요인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자아존중감에 대한 점수는 실험집단 유아가 비교집단 유아보다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인지적 자아, 사회적 자아, 정서적 자아는 실험집단 유아 점수가 비교집단 유아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신체적 자아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그림책과 연계한 감각중심 유아미술 프로그램이 유아의 공감능력 발달과 자아존중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목차

Ⅰ.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3. 용어의 정의 8
Ⅱ.이론적 배경 9
1. 유아미술교육 9
1) 유아미술교육의 중요성 및 의의 9
2) 감각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12
2. 그림책 14
1) 그림책의 가치14
2) 그림책과 미술교육 16
3. 공감능력 19
1) 공감능력의 개념 19
2) 공감능력의 발달과 구성요소 21
4. 자아존중감 25
1) 자아존중감의 개념 25
2) 자아존중감의 발달과 관련 변인 28
Ⅲ. 그림책과 연계한 감각중심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34
1. 프로그램 구성의 절차 34
1)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문헌고찰 35
2)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요구 조사 55
3)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시안 구성 및 검토 66
2. 프로그램의 구성 67
1) 목적 및 목표 67
2) 교육내용 68
3) 교수-학습방법 69
4) 평가 86
5) 프로그램 최종안 87
Ⅳ. 그림책과 연계한 감각중심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88
1. 연구방법 88
1) 연구대상 88
2) 연구도구 89
3) 연구절차 92
4) 자료분석 98
2. 연구결과 및 해석 99
1) 그림책과 연계한 감각중심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공감능력에 미치는 효과 99
2) 그림책과 연계한 감각중심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104
Ⅴ.논의 및 결론 111
1. 논의 111
1) 그림책과 연계한 감각중심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구성111
2) 그림책과 연계한 감각중심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116
2. 결론 및 제언 12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