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진구 (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이종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성균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The hydrogen HCCI engine is expected to have no backfire because of its low supply heat and instantaneous combustion. But, the occurrence of backfire was also observed in the hydrogen HCCI engine. Unlike the hydrogen SI engine, the hydrogen HCCI engine was accompanied by knock before backfire occurred. It is believed that the hydrogen HCCI engine is backfired due to surface ignition caused by the hot spot which is formed by increasing cylinder wall surface temperature.
As the result, The wall surface temperature of the hydrogen HCCI engine is lower than the hydrogen SI engine due to use of high compression ratio to self-ignite hydrogen, although the supply heat is lower. It is considered that the possibility of backfire due to surface ignition occurs due to the hot spot formed on the wall due to the rise of the wall surface temperature. On the other hand, the other cause of backfire is the possibility of backfire in the intake process due to the slow combustion of the lean mixture in the crevice volume.

목차

1.서론 1
1.1연구배경 1
1.2관련연구 4
1.2.1수소 기관의 역화에 관한 연구 4
1.2.1.1수소 SI 및 HCCI 기관 개발에 관한 연구 4
1.2.1.2수소 기관의 억제 억제에 관한 연구 8
1.2.2벽표면 순간온도 및 열유속에 관한 연구 12
1.3연구목적 16
1.4연구 내용 및 방법 16
2.실험 장치 및 방법 19
2.1박막형 순간온도프로브 19
2.1.1박막형 순간온도프로브의 제작 19
2.1.2박막형 순간온도프로브의 검정 22
2.1.3박막형 순간온도프로브의 삽입위치 및 소선 인출법 23
2.2실험장치 24
2.2.1가변 압축비 수소 HCCI 기관 24
2.2.2성능실험 장치 27
2.3실험 방법 29
3.수소 HCCI 기관의 벽표면 순간온도 43
3.1연소실 벽표면의 온도분포 43
3.2수소 HCCI 기관의 역화현상 48
4.수소 HCCI 기관의 벽표면 순간 열유속 60
4.1실린더 벽표면의 순간 열유속 60
4.2실린더 벽표면의 열전달 계수 66
5.결론 72
참고문헌 74
Abstract 8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