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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남철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송중호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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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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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수단으로 도시철도는 신속성, 신뢰성, 대량수송성 등 많은 장점을 지니고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최근 들어 철도차량, 철도설비 등 장비의 노후화가 진행됨에 따라 그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정부에서는 철도안전관리체계 기술기준을 마련하여 철도분야의 신뢰성관리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본 논문은 서울도시철도공사 유피스 내 전동차관리 고장데이타(BOM)을 통해 지속적으로 관리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노후 철도차량부품의 신뢰성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분석 대상인 서울도시철도공사 7호선 2차분 보조전원장치(Static Inverter, SIV)는 객실 내 각종 서비스 장치에 전원을 공급하여 직접적으로 승객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핵심적인 장치이다. 경영정보시스템의 장기간에 걸친 필드데이타를 바탕으로 고장의 패턴을 분석하기 위해 운용환경 스트레스 인자를 고려한 통계?신뢰성분석을 하였다.

보조전원장치(Static Inverter)의 하절기 집중 고장현상과 관련하여 고장과 온도 스트레스 인자와의 상관성에 대해 통계적 분석을 하였고 IGBT 인버터의 수명분석을 통하여 수리 전?후의 온도 스트레스 인자의 영향을 분석해 보았다. 그리고 전동차 부하량과 외기온도의 두 변수를 고려한 최적 운행조건 분석방법을 제시하고 최적 운행조건과 고장다수 발생조건과의 냉각용량차이 발생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최적의 운행을 위한 냉각용량차이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I.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범위 및 방법 2
II. 신뢰성 분석기법 3
1. 신뢰성 이론 3
2. 고장 모델링 17
3. 환경 인자 20
4. 디레이팅 23
5. 다구찌 기법 30
III. SIV 인버터의 신뢰성분석 32
1. 서울도시철도공사 차량운행환경 32
2. SIV(보조전원장치)의 이해 34
3. SIV(보조전원장치)의 고장 42
4. 스트레스인자 분석 51
5. MTTF와 MTBF의 분포관계 60
IV. 결 론 79
참고문헌 81
부록 83
영문초록(Abstract) 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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