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승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형준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 1인 가구 증가와 문화수준의 향상으로 키덜트 완구 시장은 매년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해외 업체의 주도 속에 국내 완구 업체는 위축되어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위축되어 있는 국내 완구 업체의 확장을 도모하기 위하여, 국내 키덜트 완구 활성화 방안 모색을 목적으로 한다.

첫 번째, 키덜트 문화와 키덜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 키덜트 문화의 특수성을 알아보고 완구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전반적인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두 번째, 국내 시장에서 키덜트 완구를 취급하는 각 분야를 3개의 카테고리로 정하여 정리한다. 정리된 제품들을 바탕으로 키덜트가 사용하는 완구의 대표적 제품군을 도출한다.

세 번째, 도출된 제품군을 바탕으로 각각의 완구가 가지고 있는 목적성을 분석하며, 디자인 유형 분석 한다. 완구가 가지고 있는 목적성은 키덜트 소비자가 완구를 통한 경험이나 행위에 기반 한다. 이를 토대로 키덜트 완구의 디자인을 유형 분석 하여 연구의 도구로 삼는다.

네 번째, 국내 시장에서의 국내외 키덜트 완구를 사례 분석하여, 국내 키덜트 완구의 문제점과 해외 완구와의 차이점을 바탕으로 시사점을 도출하며, 소결한다.

다섯 번째, 도출된 시사점을 바탕으로 국내 키덜트 완구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한다.

연구의 결과로 국내 키덜트 완구의 활성화 방안인 플랫폼 완구 디자인 개선
방향으로 2가지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가 제안한 플랫폼 완구 디자인의 개선 방향을 통해 국내 키덜트 완구 의 디자인이 활성화 될 수 있기를 바라며, 이를 통해 국내의 점유된 1차 문화 콘텐츠의 차용으로 확대되고 있는 키덜트 시장에서 국내 업체의 확장을 도모할 수 있다.

목차

I.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
II. 키덜트 문화와 키덜트에 대한 이해 4
1. 키덜트 문화 4
2. 키덜트에 대한 이해 7
3. 완구에 대한 이해 8
III. 키덜트 완구의 분야별 제품군 9
1. 분야별 키덜트 완구 제품 정리 10
2. 키덜트 완구의 제품군 도출 14
IV. 키덜트 완구의 디자인 유형 분석 15
1. 키덜트 완구의 목적성 분석 15
2. 키덜트 완구의 목적성에 있어서의 기믹 (Gimmick) 25
3. 키덜트 완구의 디자인 유형 분석 28
4. 키덜트 완구의 유형 도식화 33
V. 국내시장에서의 유형별 국내외 키덜트 완구 사례 분석 35
1. 콘텐츠 유형의 키덜트 완구 사례 분석 35
2. 플랫폼 유형의 키덜트 완구 사례 분석 43
3. 창작 유형의 키덜트 완구 사례 분석 52
4. 소결 54
Ⅵ. 플랫폼 완구 디자인 방향 및 방안 제안 56
1. 사례 분석을 통한 제품 측면에서의 시사점 도출 56
2. 플랫폼 완구 사용자의 니즈 도출 57
3. 플랫폼 완구 디자인 방향 제안 58
Ⅶ. 결 론 61
참고문헌 63
영문초록(Abstract) 66
감사의글 6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