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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배상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조국환, 이성혁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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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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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굴은 지질구조를 정확하게 예측하지 못하거나, 적정 장약량을 산정하지 못하는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 여굴은 터널의 안정성 문제에 있어 중요한 고려사항이며, 공사비가 증가되는 요인이다. 본 연구에서는 터널 굴착 시 발생하는 바닥부 여굴을 효과적으로 보강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채움 공법을 제안하고 수치해석을 통하여 정적 ? 동적안정성을 분석하였다.
터널 바닥부 여굴구간에 사용된 채움재의 강도차이는 매우 적으므로, 바닥부의 처짐과 콘크리트 응력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혼합골재의 경우 압축강도 측면에서는 콘크리트와 비슷한 강도를 가지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의 수치해석상에서는 안정성이 확보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본 연구대상인 터널구조물은 설계속도가 250km/h인 고속열차가 운행하는 구간으로 열차의 진동하중에 의한 공진현상 발생 여부를 확인하였다. 터널 바닥부에 발생한 여굴을 콘크리트로 채우는 경우 공진이 발생하지 않았으나, 혼합자갈로 채우는 경우 220~230km/h의 속도대역에서 공진의 영향이 발생하며, 특정속도에 대해서는 공진 위험성을 저감하기 위한 속도제한이 필요함을 파악하였다.

목차

Ⅰ.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내용 및 방법 2
1.3 연구동향 2
Ⅱ. 이론적 고찰 7
2.1 여굴의 발생원인과 관리기준 7
2.2 동적거동 분석을 위한 기본이론 25
Ⅲ. 정적안정성 검토 41
3.1 여굴 채움방법에 따른 해석케이스 41
3.2 정적안정성 검토 모델링 42
3.3 정적안정성 검토 결과 43
Ⅳ. 동적안정성 검토 45
4.1 감쇠조건 45
4.2 하중주파수에 따른 가진 46
4.3 열차하중에 따른 공진해석 49
Ⅴ. 결 론 57
참고문헌 58
Abstract 61
감사의 글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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