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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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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은정 (영남대학교, 영남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영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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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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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孔子와 孟子의 사상을 통하여 美育을 연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美育이란 道德感情에 기반한 審美敎育이다. 美育은 ‘美란 무엇인가’라는 본질적 문제의 연구 이후, 그렇다면 ‘어떻게 美를 敎育할 것인가’라는 물음으로부터 생겼다. 美育이라는 용어를 처음 제기한 사람은 王國維이며, 20세기 초, 중국에 미학열풍이 일어나면서, 蔡元培가 ‘美育으로 宗敎를 대신한다.’라 주장하기에 이른다. 사실 美育이라는 용어는 이미 儒家文獻 중, 東漢 徐幹의『中論』을 시작으로 明淸代에도 기록되어 있다. 이 내용들을 살펴보면 모두『詩經‧小雅』의 <菁菁者莪>를 논하고 있으며 그 내용은 人才養成을 뜻한다.
공자와 맹자는 德으로써 인재를 양성하였다. 또한 공자는 仁을 중심으로, 맹자는 仁義를 중심으로 審美實踐의 美育을 진행한다. 孔‧孟이 말하는 인재가 바로 君子이다. 君子는 人性陶冶와 德性涵養을 통해서 확립된 公共的 感性的 인간상이다. 공자는 君子를 기르는데 있어서 六藝와 禮樂敎化를 중시하였으며, 맹자는 公同美感과 浩然之氣로써 중시한다. 그리하여 儒家는 美育을 통한 修身齊家治國平天下와 修己治人의 완성이 목표가 된다. 이에 따라 孔․孟의 美育思想에 관한 硏究는 儒家美育思想의 形成背景과 諸文化, 孔子 仁學의 審美精神과 美育, 孟子 仁義의 審美精神과 美育을 고찰한다.
제2장 儒家美育思想의 形成背景과 諸文化는 儒家美育思想의 萌芽와 生成, 發展의 단계로 巫術文化와 西周禮樂文化, 그리고 禮法文化를 살펴본다. 유가미육사상의 발전은 天과 인간의 역할과 비중에 따라서 나누어진다. 또한 德은 인간의 본성을 자각하는 단초이며, 道德實踐은 고전심미의식인 禮樂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제3장 孔子 仁學의 審美精神과 美育에서는, 孔子 德育의 主要內容, 孔子 情育의 審美精神, 孔子 美育의 實踐方法을 통해서 공자의 미육사상을 살펴본다. 공자의 미육사상은 禮樂敎化의 기능으로서 美에 대한 교육의 강조이며, 은연중에 감화되어 감동과 교육이 되게 하는 것이 핵심이다. 또한 공자가 중시하는 禮樂은 仁의 요구에 부합해야 하고, 도덕적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
제4장 孟子 仁義의 審美精神과 美育에서는, 孟子 德敎의 主要內容, 孟子 詩敎의 審美精神, 孟子 樂敎의 實踐方法을 통해서 맹자의 미육사상을 살펴본다. 맹자는 人性修養과 傳統禮樂의 사회적 교화기능을 중시하며, 道德感情의 근원을 밝힌다. 맹자의 詩敎와 樂敎는 人倫을 밝히는 교화사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詩와 樂은 德의 표현이 되며, 道德感情으로써 교화되고 감화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孔‧孟의 美育思想은 人性의 자각과 修養에 있어서 藝術活動이 人格完成에 중요한 수단이 된다. 孔‧孟의 禮樂敎化가 春秋戰國時代의 혼란한 사회에서 인간의 존엄을 확인하는 매개가 되었다고 한다면, 현재의 우리 사회에서 인간의 존엄을 확인하고 치유하는 방법은 美育이다. 藝術을 통한 감성발달은 개인의 행복을 넘어 사회의 행복이 만드는 일이며, 明明德‧親[新]民‧止於至善하고 修身‧齊家‧治國‧平天下하는 儒學의 이상을 실현하는 길이다.

목차

목 차
제1장 序 論
제1절 硏究目的과 硏究方法
1. 硏究目的
2. 硏究方法
제2절 問題提起와 先行硏究
1. 問題提起 : 美育의 意義와 儒家美育의 성립문제
2. 先行硏究 : 先秦儒學의 人才養成觀과 禮樂思想
제2장 儒家美育思想의 形成背景과 諸文化
제1절 儒家美育思想의 萌芽와 巫術文化
1. 天命과 德行의 道
2.『書經』‘絶地天通’의 神人觀
3.『周易』‘神道設敎’의 神人觀
제2절 儒家美育思想의 生成과 西周禮樂文化
1. ‘禮’관념의 出現과 禮樂關係의 變化
2. 禮樂文化의 新發展
3. 禮樂敎化文化의 自覺
제3절 儒家美育思想의 發展과 禮法文化
1. 禮樂文化의 生成과 禮法文化
2. 禮法文化와 初期 美育思想
3.『禮記』의 初期 美育思想
제4절 소결론
제3장 孔子 仁學의 審美精神과 美育
제1절 孔子 德育의 主要內容
1. 樂山․樂水의 自然美育
2. 德風․德草의 社會美育
3. 成樂․遊藝의 藝術美育
제2절 孔子 情育의 審美精神
1. 仁學과 情育의 關係
2. 仁學의 審美적 轉換
3. 禮樂의 實踐性
제3절 孔子 美育의 實踐方法
1. ‘垂文明道’적 美育觀
2. 審美實踐의 詩․禮․樂
3. 審美標準의 創作․鑑賞․批評
제4절 소결론
제4장 孟子 仁義의 審美精神과 美育
제1절 孟子 德敎의 主要內容
1. 仁義의 內容과 德敎의 意味
2. 人性修養의 道德感情
3. 人生修養의 審美境界
제2절 孟子 詩敎의 審美精神
1. 詩敎의 意義
2.『詩經』‘以意逆志’의 美育方法
3.『詩經』‘論世知人’의 美育方法
제3절 孟子 樂敎의 實踐方法
1. 象德으로서의 樂
2. 人倫敎化로서의 樂
3. 與民同樂으로서의 樂
제4절 소결론
제5장 結 論
參考文獻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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