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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성대 (총신대학교, 총신대학교 선교대학원)

지도교수
김희백.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총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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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국내외적으로 선교전략적 한국어 교육이 광범위하게 실시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특히 한류로 인해 한국어 교육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어 교육을 어떻게 선교에 접목하며, 선교전략으로서 방안을 연구하였다.

한국어 교육은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타문화권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한국어를 가르치고 배우게 하는 모든 활동이다. 한류로 인하여 한국어를 배우고, 한국문화를 알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타문화권에서 선교하는 선교사들은 자신들의 신분을 위장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들을 해왔으며, 그로 인하여 선교사역보다 비자문제에 더 신경쓰게되는 역효과를 나타나고 있다. 한국어 교수사역은 타문화권에서 가장 어려운 문제인 비자해결하며, 한국어 교육을 통해서 현지인들과 쉽게 접촉하여 복음을 전함과 동시에 교회개척 사역에 아주 중요한 방법일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서 타문화권 한국어 교육을 통한 선교전략과 교회개척의 실례를 제시하고, 전략적선교에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방안이 나오길 바란다.

본 연구에서 보안 관계상 중국 현지에서 사역하고 있는 한국어 교수 선교사들에 대한 구체적인 성공 사례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한 것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한국어 교육을 통해서 선교사역의 길들이 더 넓혀지길 바란다.

이 논문을 통해서 선교전략으로서 한국어 교육이 타문화권 교회개척에 이바지할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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