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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선혁 (홍익대학교, 홍익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호배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홍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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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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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로움은 누구나 살아가면서 경험할 수 있는 일반적인 감정이다. 아이러니하게 온라인 사회적 네트워크 서비스의 발달로 우리는 실질적인 사회적 관계에 소홀하게 되며, 외로움을 느끼는 사람들은 증가하고 있다. 외로움이 사회적인 이슈로 대두되고 있지만, 외로움을 느끼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하다.
이에 본 연구는 외로움에 대한 심리적, 행동적 특성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먼저, 소비자의 외로움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다음으로 소비자의 외로움이 구매의도에 있어 먼저 선망 유형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고, 조절초점의 이중조절효과를 알아보았다. 다음으로 소비자의 외로움과 구매의도의 관계에 대한 나르시시즘의 매개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의 외로움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외로움과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선망의 유형 중 선의적 선망의 상황이 정(+)의 관계로 조절효과를 나타내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소비자의 외로움과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선의적 선망의 상황이 정(+)의 관계로 조절할 때, 조절초점 중 향상초점이 정(+)의 관계로 이중조절효과를 나타내는 것을 확인하였다.
끝으로, 소비자의 외로움과 구매의도의 관계에 나르시시즘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나르시시즘의 부분매개를 확인하였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
제 2 절 연구방법 및 연구의 구성 2
1. 연구방법 2
2. 연구의 구성 3
제 2 장 이론적 배경 5
제 1 절 외로움 5
제 2 절 선망 10
제 3 절 조절초점 14
제 4 절 나르시시즘 18
제 3 장 가설의 설정과 연구 모형 23
제 1 절 가설의 설정 23
1. 외로움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23
2. 선망의 유형의 조절효과 25
3. 선망의 유형과 조절초점의 이중조절효과 28
4. 나르시시즘의 매개효과 29
제 2 절 연구모형 30
제 4 장 연구 방법 32
제 1 절 연구 디자인 32
1. 사전조사 32
제 2 절 본 조사 33
1. 실험 디자인 및 절차 33
2. 독립변수, 종속변수, 매개변수의 측정 34
제 5 장 분석 결과 37
제 1 절 척도의 타당성 및 신뢰성 37
제 2 절 가설 검증 37
1. 가설 1에 대한 검증 37
2. 가설 2에 대한 검증 38
2.1 선의적 선망의 조작적 점검 38
2.2 악의적 선망의 조작적 점검 40
2.3 조절효과 검증 41
3. 가설 3에 대한 검증 43
4. 가설 4에 대한 검증 46
제 6 장 결론 48
제 1 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48
1. 연구의 요약 48
2. 연구의 시사점 및 활용 50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52
참고문헌 55
ABSTRACT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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