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승현 (연세대학교, 延世大學校 大學院)

지도교수
金鉉哲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목적은 현대중국어 ‘V在(到)一起’ 구문의 전반적인 고찰을 통해 ‘V在(到)一起’ 구문의 어법특징과 형성 기제를 밝히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고는 말뭉치 분석 방법, 의미 특징 분석 방법, 인지적 분석 방법, 공시와 통시적인 고찰 방법 등 다각도의 분석을 시도하여 ‘V在(到)一起’ 구문의 어법특징과 그 형성 기제를 밝히고자 한다. 본 논문이 다룬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고는 현대중국어에서 ‘V在一起’ 구문과 ‘V到一起’ 구문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살펴보기 위해 두 구문의 통사, 의미 특징을 분석하였다. 먼저 ‘V在一起’ 구문의 통사, 의미 특징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동사의 의미 특징과 구문의 의미를 알아보았다. 또한, ‘在’의 통사 특징, ‘一起’의 의미 특징과 ‘NP’와의 관련성을 논의하였다. ‘V在一起’ 구문의 동사와 구문의 의미를 살펴본 결과, 의지동사의 분포가 많았으며, 이들이 출현할 때 ‘V在一起’ 구문은 기본적으로 ‘동작 완료 후 상태지속’의 의미를 나타내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在’의 통사 특징 분석을 통해 개사 ‘在’가 동사와 부착하려는 경향성이 있고, 구문에서 ‘一起’가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어 ‘복수 구성원으로 이루어진 공간적 의미’를 가지고 있음을 밝혔다. 이 외에도 본고는 ‘在一起V’ 구문과의 비교를 통해 ‘V在一起’ 구문이 가지는 의미 특징과 화용적 특징을 살펴볼 수 있었다. 본고는 ‘在一起V’ 구문과 ‘V在一起’ 구문의 특징을 동작참여자 NP의 유생성, 동사(구)결합의 특징과 보충성분의 결합, 설문조사 등을 통해 살펴본 결과, ‘在一起V’ 구문이 동작참여자의 동작 행위의 지속을 나타내는 동태적 특징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반해 ‘V在一起’ 구문은 결과 상태의 지속을 나타내어 정태적 특징이 강하다는 것을 밝혔다. 또한 두 구문의 정보구조 분석을 통해 정보초점의 실현에도 차이가 있음을 살펴보았다.
둘째, ‘V到一起’ 구문에 대한 통사, 의미 특징에 대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먼저 본고는 ‘V到一起’ 구문에 대한 통사, 의미 특징을 분석하기 위해 동사의 의미특징, ‘到’의 통사 특징, ‘一起’와 ‘NP’와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본고는 ‘V到一起’ 구문의 동사를 이동성의 관점에서 이동동사와 비이동동사로 구분하여 살펴보았고, ‘V到一起’ 구문이 ‘동작참여자가 같은 공간(종점)으로 도달하다.’의 의미를 나타내는 것을 확인하였다. 한편, ‘V到一起’ 구문에는 비이동성의 ‘집합류’ 동사들이 많이 출현하는데, 이는 ‘一起’의 영향으로 파악된다. 본고는 이 외에도 ‘到’의 통사 특징과 ‘一起’의 의미 특징을 살펴본 결과, ‘到’ 역시 동사와 부착하려는 경향성을 나타내는 것을 확인하였고, ‘一起’의 공간의미가 ‘NP’의 영향을 받아 구체성과 추상성이 동시에 존재함을 증명하였다. 마지막으로 본고는 ‘V到一起’ 구문과 ‘V在一起’ 구문의 차이를 동사 비교와 방향보어 ‘?’, ‘去’와의 결합을 통해서 확인한 결과, ‘V在一起’ 구문에는 상태성을 나타내는 동사가 많이 분포하고, ‘V到一起’ 구문은 ‘V在一起’ 구문보다 이동성이 강한 동사가 많이 분포하여 두 구문의 상태성과 이동성에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더불어 ‘V到一起’ 구문과 ‘V在一起’ 구문에는 ‘집합’류 의미의 동사가 모두 출현하였는데 이는 ‘一起’와 호응을 이루기 위한 것으로 파악된다.
셋째, 본고에서는 인지어법의 다양한 분석 방법론을 활용하여 ‘V在一起’ 구문과 ‘V到一起’ 구문의 인지적 특징을 분석한다. 본고는 영상도식, 주사방식, 타동성 이론을 활용하여 ‘V在一起’ 구문, ‘在一起V’ 구문, ‘V到一起’ 구문의 인지적 의미와 그 차이를 분석하였다. 먼저 ‘V在一起’ 구문과 ‘在一起V’ 구문의 인지적 특징을 분석한 결과, ‘在一起V’ 구문은 그릇 영상도식으로 구성되고, 순차주사방식을 보였으며, ‘V在一起’ 구문은 경로와 그릇도식이 상호작용하고 요약주사방식으로 구성된 구문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V到一起’ 구문의 인지적 특징을 분석한 결과, ‘V到一起’ 구문 역시 ‘V在一起’ 구문과 같이 경로와 그릇도식의 조합으로 구성되어있고 요약주사방식을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두 구문의 내부적인 인지적 특징은 다음과 같은 차이를 보였다. 먼저 영상도식에서 ‘V到一起’ 구문은 ‘동적인 경로도식’, ‘V在一起’ 구문은 ‘정적인 경로도식’으로 차이를 보였고, 주사방식에서는 윤곽 부여가 되는 부분에서 차이를 보였다. 즉 ‘V在一起’ 구문은 탄도체가 지나온 이동경로가 희미하고 최종적으로 정적인 위치에 윤곽이 부여되었고, ‘V到一起’ 구문은 탄도체가 지나온 이동경로가 명확하고 탄도체의 이동방향과 도달점에 윤곽이 부여되어 ‘V在一起’ 구문보다 훨씬 동적이고 종결성이 강한 구문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타동성의 인지적 분석을 통해 두 구문이 구성하는 행위자주어문, 대상주어문, ‘把’자문의 타동성을 분석하였고, 이들 유형마다 타동성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 외에도 분석을 통해 ‘V到一起’ 구문이 상적인 부분에서 ‘V在一起’보다 타동성이 높고, 동작의 완료성과 사건의 종결성이 명확한 구문임을 증명하였다.
넷째, 본고는 통시적, 공시적 분석을 통해 ‘一起’를 포함한 ‘一X’구성원(‘一塊兒’, ‘一堆’, ‘一處’)의 형성 과정과 발전 기제를 살펴볼 수 있었다. 통시적 분석결과, ‘一X’구성원의 기원과 출현 시기는 차이가 있었지만 서로 영향을 받으며 어휘화와 어법화 과정을 겪었다. ‘一X’구성원의 어휘화와 어법화 과정에는 층위화, 탈범주화, 의미지속성의 원리가 밀접한 관련이 있었고, ‘V在(到)一X’ 구문이 분석, 유추, 은유의 기제가 작용하여 통시적으로 형성됨을 증명하였다. 그리고 공시적 분석 결과, 一起’가 다른 구성원보다 많은 빈도로 사용되고 있었고, 경쟁적으로 우위를 차지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고는 ‘V在’와 ‘V到’ 뒤에서 ‘一X’가 출현하게 된 공시적 발전 기제를 구문문법의 관점에서 해석할 수 있었다. ‘V在一X’와 ‘V到一X’ 구문은 하나의 게슈탈트성을 갖는 구문으로, 두 구문의 구문 의미 형성에는 ‘상속’과 ‘강요’의 기제가 작용하고 있었다. 즉 이들 구문은 ‘V在NL’과 ‘V到NL’의 구문에서 각각 부분 상속으로 연결되어 있었고, ‘一’의 어휘강요로 인해 ‘一X’가 ‘V在’와 ‘V到’뒤에서 전체성을 갖고 공간적 의미로 사용되고 있음을 증명하였다.
본 논문은 다각적인 분석 방법을 통해 ‘V在(到)一起’ 구문의 어법특징과 그 형성 요인을 고찰하였다. 결론적으로 ‘V在一起’와 ‘V到一起’ 구문의 통사, 의미 특징 분석을 통해 두 구문의 어법 특징과 이점을 분석하였고, 구문의 의미 특징을 살펴볼 수 있었다. 또한 영상도식, 주사방식, 타동성 분석을 통해 두 구문의 인지적 특징과 차이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외에 본고는 통시적, 공시적 분석을 통해 ‘V在(到)一起’와 ‘一X’의 통시적 발전 기제로는 재분석, 유추, 은유가 밀접한 관련이 있고, 공시적으로 구문문법의 구문 상속과 ‘一’의 어휘강요로 인해 ‘V在一X’와 ‘V到一X’ 구문이 형성됨을 밝혔다.

本文以現代漢語中“V在(到)一起”結構爲硏究對象,對其句法、語義特徵進行了分析,?對該結構的形成機制進行了論述。以突出客觀?究結果爲目標,本文采用了語料庫分析、語義特徵分析及認知語言學理論分析等方法,同時從曆時和共時的角度對該結構進行了考察。本文主要內容如下:
第一,針對“V在一起”和“V到一起”兩個結構的句法語義特徵進行了硏究,“V在一起”結構的考察結果爲: 首先,通過對“V在一起”結構的動詞語義特徵、“在”的句法特徵、“一起”的語義特徵及結構中“NP”的相關性進行考察,發現以動詞的意志性及內部語義爲基準,進行語義特徵分類時,意志動詞分布最廣,?們進入“V在一起”之后具有“動作完成後仍保持狀態持續”的特徵。其次,介詞“在”表現出附著於“V”的傾向性,而且結構中的“一起”與複數成分“NP”共同構成空間義,在語義上受到“NP”的語義影響。綜上所述,通過與“在一起V”結構的對比分析,發現“在一起V”爲語義上具有[-結果], [+動作], [+持續]等特徵的動態性結構,而“V在一起”則爲語義上具有[+結果], [+狀態], [+持續]等特徵的靜態性結構。
第二,對“V到一起”結構的句法語義特徵進行分析,發現“V到一起”結構具有“動作參與者通過某種動作到達同一?空間”的語義特徵,也基本具有[+結果], [+位移], [+到達]等語義特徵。而且根據動詞的位移特徵差異區分出了位移動詞與非位移動詞。若非位移動詞出現在“V到一起”結構中,則結構具有“動作參與者通過某種動作到達同一?空間”的語義特徵。?外,“V到一起”結構的“到”也表現出附著於“V”的傾向,同時“NP”在語義上對“一起”的空間義有影響,因?“V到一起”結構中常使用位移性較?的動詞,?而結構常與方向補語“來”、“去”一起出?。而??結構中常出現具有“集合義”的動詞,?和“一起”在語義上構成呼應關係。
第三,在對前文的句法語義特徵考察基礎之上,進一步運用認知語言學原理對“V在(到)一起”兩種結構進行了硏究。首先,本文從認知語言學的角度出發,比較“V在一起”和“在一起V”的兩個結構,明確考察了“V在一起”的認知意義。分析得出“在一起V”結構的意象爲次第掃描,由路徑與容器圖式構成;而“V在一起”結構的意象爲總括掃描,由路徑與容器圖式組成。?得注意的是,當對比“V到一起”與“V在一起”時,前者結構的動?路徑圖式凸顯了位移方向與?點,而後者結構的??路徑圖式則凸顯出位移後的靜態位置。同時,兩個結構意象雖然都爲總括掃描,“V在一起”結構中射體的位移路徑較爲模糊,側面凸顯出位移後的最終終止位置;“V到一起”結構中射體的位移路徑較爲??明確,側面凸顯出射體的位移方向及終點,可看作位移性及終結性較强的結構。除此之外,本文還從認知語法中的及物性角度對結構進行了分析。考察發現“V到一起”結構更接近於及物性結構,而“V在一起”的及物性相對弱於“V到一起”的結構。
第四,本文從曆時和共時的角度,對“V在(到)一起”和“V在(到)”與之所連接的“一X”的使用現狀及變遷曆程進行了探索,?對詞彙化和語法化原理和其發展機制進行了分析。首先,從曆時的變遷過程來看,構成“一X”的成分間雖曆史起源各不相同,但都曾在曆經語法化的過程中相互受到了影響。特別是“一起”,從動詞結構出發,發展?數詞和量詞的數量結構,又先後經曆了名詞的詞彙化及副詞的語法化過程。?外,在對語法化原理及機制的分析中,發現“V在(到)一X”結構在詞彙化和語法化原理上具有層級化、非範疇化、語義持續性等特點,各原理間也具有細微關聯。同時,本文也證明出該結構具有隱?、類推及重新分析等相關機制。從共時的使用現狀來看,現代漢語中的“一起”使用頻度最高,且更優先於句式中的其他成分。除此之外,本文在考察共時的發展機制中,還運用構式語法理論的傳承模式和詞彙壓制而證明“V在(到)一X”構式的語義形成原因。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