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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가희 (인하대학교, 인하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신수봉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인하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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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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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육안으로 진행해 오던 사회기반시설물의 상태평가는 기술의 발전과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센서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많은 연구를 통해 다양한 계측 센서들이 개발되었고 그 정확도 역시 우수하다. 하지만 구조물의 규모 및 주변 환경에 따라 계측기를 설치할 수 없는 경우가 존재하며, 설치한 경우에도 원활한 유지관리가 수행되지 않아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여러 공학 분야에서 이러한 문제를 가상센싱이라는 방법으로 해결하고 있다. 실제로 센서가 설치된 것이 아니지만 설치한 효과를 낼 수 있는 이 기술은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건설분야에서도 효율적으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상용 구조해석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제로 계측할 수 없는 데이터를 확보하고 프로그램으로부터 얻은 해석데이터를 사용하여 ARX모델을 기반으로 한 가상센싱을 수행한다. 지점간의 관계를 정의하는 전달함수를 이용하여 미계측거동을 추정하는 가상센싱을 수행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구조해석을 통해 구한 가상센싱모델을 모형실험데이터에 적용하여 교량 거더에서 얻어진 가속도 데이터로 사장교 모형 케이블에 작용하는 장력을 측정하는 가상센싱을 수행하였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2 연구내용 3
제 2 장 배경이론 및 연구동향 4
2.1 가상센싱 4
2.2 ARX모델 10
2.3 케이블의 장력 추정 14
제 3 장 해석모델 기반 사장교 케이블의 장력 추정 20
3.1 개 요 20
3.2 해석데이터를 이용한 ARX모델 구성 23
3.2.1 ARX모델의 차수 결정 24
3.2.2 추정데이터의 적합성 판정 26
3.2.3 ARX모델 구성 28
3.2.4 일반화된 ARX모델의 검증 42
3.3 해석모델 케이블의 장력 계산 44
제 4 장 실험데이터 적용을 통한 검증 46
4.1 실험개요 46
4.2 해석모델의 검증 48
4.3 ARX 가상센싱모델의 실험데이터 적용 및 검증 49
4.4 소 결 56
제 5 장 결 론 57
참고문헌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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