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민수 (인하대학교, 인하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노태성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인하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펌프의 설계와 성능을 해석하는 펌프 모듈을 구성하였다. 대상 모델로 액체로켓엔진인 LE-7와 LM10을 선정하였고, LE-7 산화제 펌프와 LM10 연료 펌프의 설계 변수를 대입하여 성능과 형상을 계산하였고, 계산된 형상 변수들을 3D 모델링 하여 상용 프로그램인 STAR-CCM+을 이용하여 유동해석을 수행하여 성능을 계산하였다. 유동해석 결과 펌프 모듈의 성능 계산 값과 기준 값에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3D 모델링 된 펌프를 검증하였고, 이 펌프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스플리터 블레이드를 설계된 임펠러에 적용하였다. 스플리터 블레이드의 길이가 펌프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스플리터 블레이드의 길이를 다르게 주어 유동해석을 수행하고 성능을 계산하여 비교하는 연구를 하였다. 그 결과 스플리터 블레이드가 특정 길이일 때 헤드와 효율이 둘다 증가하여 펌프의 성능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1.서론 1
1.1 연구 배경 1
1.2 연구 목적 2
2.추진제 공급 시스템 3
2.1 고압 탱크 공급 시스템 3
2.2 터보 펌프 공급 시스템 4
3. 펌프 설계 7
3.1 펌프 설계 변수 7
3.2 임펠러 설계 15
3.3 볼루트 설계 25
3.4 물성치 26
4. 유동 해석 기법 27
4.1 지배 방정식 27
4.2 SIMPLEC 알고리즘 29
4.3k-epsilon () model 29
5. 설계 모듈 및 해석 프로그램 결과 31
5.1 추진제 펌프 제원 31
5.2 설계 모듈 실행 결과 32
5.3 3D 형상 모델링 35
5.4 펌프 설계 검증 37
6. 스플리터 블레이드 적용 40
6.1 스플리터 블레이드 40
6.2 스플리터 블레이드를 적용한 임펠러 설계 41
6.3 유동 해석 결과 및 분석 43
7. 결론 52
참고문헌 5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