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나영 (인하대학교, 인하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오수학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인하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체육교과 표현활동 영역의 창의성 평가에 활용할 수 있는 타당도와 신뢰도 높은 교사용 루브릭(rubric)과 학생용 루브릭(rubric)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4학년~6학년 634명과 교사 60명을 대상으로 표현활동 평가에 대한 인식도를 알아보기 위한 사전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표현활동 전문가 11명을 대상으로 3차례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진행하고,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초등학교 체육교과 표현활동영역의 움직임 표현, 리듬 표현, 민속 표현, 주제 표현의 성취내용을 근거로 표현활동 창의성 평가 준거를 설정하였다. 이러한 과정은 빈도분석을 통한 설문조사의 자료처리, 델파이 1차 조사결과로 순위 결과산출, 선정 빈도 분석을 통해 창의성 주요 평가요소를 추출하고 내용 타당도(CVR)를 검증하였다. 뿐만 아니라 2, 3차 델파이 조사에서 개발된 루브릭(rubric)의 평가자 간 신뢰도 검증을 위해 급내상관계수(ICC:Intra-Class Correlation) 분석을 하였다. 전문가 델파이 조사결과를 분석한 결과 표현활동에 적합한 창의성 준거로 상상력, 독창성, 구성력을 설정하였으며, 하위 준거로는 상상력에 다양성과 유연성, 독창성에 변형성과 유창성, 구성력에 유기적 조직성과 정교성으로 설정되었다. 설정된 평가 준거를 근거로 개발된 루브릭(rubric)의 1, 2차 현장적용결과 1차에서 학생용 루브릭(rubric)은 모둠별 평가자 간 일치도가 다르게 나타나 신뢰도가 낮았으나 2차 현장적용에서는 근사치(.40)에 다다른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용 루브릭(rubric)은 1, 2차 모든 현장적용에서 평가자 간 일치도가 기준치에 현저히 미치지 못했다. 결론적으로 3차례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통해 창의성 준거의 타당도를 확보하고, 이를 근거로 개발된 루브릭(rubric)의 준거 수준 기술(記述)내용의 타당도 확보까지 하였으나 현장적용 결과는 신뢰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전문가들의 표현활동 창의성에 대한 이해정도, 현장교사들의 표현활동과 창의성에 대한 이해 등의 변수들에 대한 세분화된 분석이 후속연구로 진행 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국문초록........ⅰ
Ⅰ. 서론........1
1. 목적과 필요성.......1
2. 연구문제.......6
3. 용어정의.......7
4. 연구의 제한점.......8
Ⅱ. 이론적 배경.......9
1. 초등 교육교과 표현활동.......9
2. 체육교과 표현활동 영역의 창의성 평가척도.....12
3. 창의성 평가도구.......16
1) 창의성과 확산적 사고.......16
2) 창의성 산출물 평가.......21
4. 루브릭(Rubic) 개발.......29
1) 루브릭(Rubic)개념과 특징.......29
2) 루브릭(Rubic)의 유형.......36
Ⅲ. 연구방법.......40
1. 연구절차.......40
2. 연구 참여자.......43
3. 자료수집.......47
4. 자료분석.......56
Ⅳ. 연구 결과.......61
1. 창의성 평가 요소추출.......61
2. 창의성 평가를 위한 루브릭(rubric) 개발.......71
3. 루브릭(rubric) 현장적용 신뢰도 검증.......91
Ⅴ. 논의.......99
Ⅵ. 결론.......103
참고문헌........104
부록........126
Abstract........14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