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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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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우지혜 (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백선기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성균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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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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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대중문화 텍스트의 형식, 내용, 해석 및 담론에 대한 미학적 접근을 통한 대중문화의 미적 가치와 감성적 작용에 대한 논의 가능성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중문화에 대한 질적 논의는 대중문화 소비의 근본적 이유, 즉 즐거움, 아름다움 혹은 감동이라는 가치에 대한 주목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들 대부분이 이성보다 감성을 통해 인식되는 가치임에도 불구하고, 대중문화의 감성적 인식 작용에 대한 논의는 부족하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본 연구는 미학적 접근을 통한 대중문화에 대한 감성적 인식의 논의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오늘날 대중문화 생산에서의 원작 변용의 문제를 미학적으로 접근해보았다. 원작의 재구성은 새로운 창작만큼, 혹은 그 이상으로 큰 어려운 과제일 수 있다. 성공적인 원작 변용을 위해서는 원작의 재구성 과정에서 발생한 형식적⋅내용적 변화와 그것이 실제 수용자들에게 작용하는 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원작 변용의 사례로 아이유의 노래 <Zeze>를 선정했고 그것의 텍스트와 이를 둘러싼 수용자 담론에 대한 미학적 접근을 시도했다. 구체적으로는 텍스트의 미학적 형식 및 내용을 분석하기 위한 기호학적 분석, 해당 곡을 둘러싼 해석 차이의 발생 원인을 발견하기 위한 SNS 비평 담론에 대한 비판적 담론 분석, <Zeze>를 둘러싼 창작자-텍스트-수용자의 감성적 인식 작용을 파악하기 위한 홀(S. Hall)의 ‘부호화-해독’ 모델과 에코(U. Eco)의 예술 소통 이론을 적용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노래 <Zeze>에 관한 텍스트 분석을 통해 노래 <Zeze>는 원작의 구성 요소, 즉 캐릭터 성격, 관계 설정, 중심 내용 등을 새롭게 재구성하여 원작과는 다른 텍스트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와 같은 미학적 재구성(Aesthetic Reconstruction)을 통해 노래 <Zeze>는 원작과 다른 새로운 담론을 형성할 수 있었다. 둘째, 아이유 <Zeze>를 둘러싼 SNS 비평에 대한 비판적 담론 분석을 통해 <Zeze>를 둘러싸고 담론적, 사회적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파악했다. 노래에 대한 해석의 충돌은 가사 속 원작 파괴와 사회적 금기 위반의 요소에 대한 관점의 차이에 기반한 것이었다. 셋째, 본 연구는 홀의 ‘부호화-해독’ 모델과 에코의 예술적 소통 이론을 활용하여 노래 <Zeze>를 중심으로 발생하는 창작자-텍스트-수용자 간 의미작용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해당 곡이 사회적 논쟁을 일으킨 근본적인 이유는 원작의 아우라와 사회적 금기에 대한 창작 과정에서의 부호화와 수용 과정에서의 해독이 서로 충돌했고, 이로 인해 작품에 대한 사회적 동의, 즉 소통을 이루지 못한 것에서 기인했다.
본 연구는 대중문화 비평에서의 질적 논의의 필요성을 바탕으로 대중문화 텍스트 및 해석, 담론에 대한 미학적 접근을 시도했다. 이는 기존의 대중문화에 대한 논의에서 간과되었던 대중문화의 본질, 즉 본연의 미적 가치에 주목하고자 함이었다. 본 연구는 창작 단계에서 감성적 가치가 텍스트의 미학적 요소로 부호화되는 과정과, 동일한 미학적 요소들이 수용 단계에서 감성적 가치로 해독되는 과정에서이루어지는 의미작용을 비교 분석했다. 이를 통해 대중문화의 질적 논의를 위한 대안으로서의 미학적 접근을 살펴보았으며, 실제 적용 가능성의 하나로서 창작자와 수용자를 연결시키는 커뮤니케이션 관계에 연구의 필요성을 제고하는 바다.

목차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문제제기 1
제2절 연구목적 3
제2장 기존 문헌 고찰 및 이론적 논의 5
제1절 대중문화와 미학 5
1. 대중문화의 개념과 선행연구 5
2. 대중문화와 미학의 연계 9
제2절 대중문화 텍스트에 대한 미학적 접근 17
1. 대중문화 텍스트의 특성 17
2. 대중문화 텍스트에 대한 비평 18
3. 대중문화 텍스트와 미학의 연계 20
제3절 대중문화 수용에 대한 미학적 접근 25
1. 대중문화와 해석의 문제 25
2. 대중문화와 수용자 담론 28
3. 대중문화 수용과 미학의 연계 30
제4절 대중문화에서의 원작 변용 35
1. 대중문화에서의 원작 변용의 개념 35
2. 대중문화에서의 원작 변용의 유형과 사례 37
제5절 아이유의 의 텍스트 및 담론 전개 40
1. 아이유 의 텍스트와 의미구성 40
2. 아이유 의 수용자 담론 전개 42
제3장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44
제1절 연구 문제 44
제2절 연구 방법 46
제4장 연구 결과 51
제1절 아이유 의 텍스트 분석 51
1. 아이유 의 가사 분석 51
2. 원작과의 비교 분석 56
3. 창작자의 의도 분석 67
4. 사회적 맥락과의 연계 76
제2절 SNS 수용자 담론 분석 78
1. 출판사 동녘 중심의 SNS 담론 분석 78
2. 아이유 중심의 SNS 담론 분석 85
3. 동녘과 아이유 중심의 SNS 담론 비교 93
제3절 아이유 를 둘러싼 의미작용 분석 99
1. 원작의 재구성에 대한 의미작용 비교 99
2. 섹슈얼리티에 대한 의미작용 비교 102
제5장 결론 108
제1절 요약 108
제2절 논의 및 결론 111
제3절 한계 및 제언 114
참고문헌 116
Abstract 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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