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애용 (계명대학교, 계명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홍경완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계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자연환경의 중요성과 회복효과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면서 여가활동에 관한 연구에서도 자연환경을 통한 심리적 회복효과와 만족에 대한 연구들이 이루어 졌다. 그러나 대다수의 연구들은 자연환경을 통한 여가활동에 대해 이루어졌으며, 자연환경 요소를 포함한 옥내 박람회 공간에 대한 연구는 미흡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연환경 요소를 많이 포함한 꽃박람회에서도 자연이 주는 심리적 회복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회복효과로 인한 감정이 꽃박람회에 만족에도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연구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예비조사 실시 후 그 결과를 토대로 보완한 설문지를 본 조사에 사용하였다. 본 자료 수집은 2016년 6월 2일부터 6월 6일까지 5일간 ‘제7회 대구 꽃박람회’ 기간 동안 대구 EXCO에서 꽃박람회 관람을 마친 방문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자가 직접 총360부를 설문하였으며, 그 중 부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설문지 6부를 제외한 354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은 SPSS WIN 19.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및 신뢰도 분석, 다중회귀분석,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연구가설의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수 있다.
첫째, 꽃박람회 회복환경지각 요인 벗어남, 매혹감, 짜임새, 적합성, 이해용이성의 5가지요인이 감정 요인 이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꽃박람회 회복환경지각 요인 벗어남, 매혹감, 이해용이성의 3가지요인은 감정 요인 즐거움에 정(+)의 영향을 미치나, 짜임새와 적합성 2요인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꽃박람회 방문객의 이완수준은 즐거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꽃박람회 방문객의 이완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섯째, 꽃박람회 방문객의 즐거움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나타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학적 회복효과 이론에서 주로 다루는 회복환경지각 요인으로 꽃박람회 환경요인을 도출하였으며, 꽃박람회 회복환경지각은 벗어남, 매혹감, 짜임새, 적합성, 이해용이성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꽃박람회 환경이 꽃박람회를 탐색하고자 하는 욕구를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고, 스트레스 환경에서 벗어남과 동시에 심리적인 스트레스에서 벗어 날 수 있는 여가체험 공간이며 자연 환경적 요소가 많아 방문객이 꽃박람회를 관람하면서 자연환경을 체험하듯 편안함을 느낀 수 있는 여가체험 공간임을 시사한다.
둘째, 정적인 여가체험에서 느낄 수 있는 감정요인인 이완과 즐거움의 2차원적 감정을 꽃박람회에서 확인하여, 다소 부족한 여가체험활동과 관련된 이완추구 감정의 개념인 이완과 즐거움(정윤조, 전병길, 2009)의 2차원적 감정에 관한 연구를 지지하였다.
셋째, 대부분의 꽃박람회의 만족은 서비스품질, 기대수준, 참여도를 통해 이루어 졌으나 본 연구에서는 감정을 통한 만족과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결론적으로 지금까지 다루어지지 않았던 자연환경 요소를 포함한 옥내 박람회를 통한 회복환경지각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후속 연구에서도 박람회나 축제를 통한 회복환경지각에 대한 연구가 기대된다. 그리고 자연 환경적 요소가 많아 도시민의 심리적 회복을 도우며, 편안함과 즐거움을 줄 수 있는 박람회 확대의 필요성 제기와 꽃박람회 만족도에 대한 추가적인 변수를 확인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1
1.1 연구 문제의 제기 1
1.2 연구 목적 2
1.3 연구의 범위와 방법 3
1.3.1 연구 범위 3
1.3.2 연구 방법 4
제2장 이론적 배경 6
2.1 꽃박람회의 일반적 고찰 6
2.1.1 박람회의 개념 6
2.1.2 꽃박람회의 개념 7
2.1.3 꽃박람회의 선행연구 7
2.2 회복환경지각 9
2.2.1 회복환경지각의 개념과 측정도구 9
2.2.2 회복환경지각의 선행연구 12
2.3 감정 16
2.3.1 감정의 개념 16
2.3.2 감정의 유형 및 측정도구 17
2.3.3 이완, 즐거움의 선행연구 19
2.4 만족 19
2.4.1 만족의 개념 19
제3장 연구방법 21
3.1 연구모형 21
3.2 가설설정 22
3.2.1 꽃박람회 회복환경지각과 감정과의 관계 22
3.2.2 꽃박람회 방문객의 이완과 즐거움의 관계 24
3.2.3 꽃박람회 방문객의 감정과 만족과의 관계 24
3.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25
3.3.1 회복환경지각 26
3.3.2 감정 27
3.3.3 만족 27
3.4 표본선정방법 및 자료수집절차 28
3.6 분석방법 29
제4장 분석결과 30
4.1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및 일반적 특성 30
4.2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32
4.3 상관관계분석 35
4.4 가설 검증 결과 37
4.4.1 가설 1의 검증 37
4.4.2 가설 2의 검증 38
4.4.3 가설 3의 검증 39
4.4.4 가설 4의 검증 40
4.4.5 가설 5의 검증 41
제5장 결론 42
5.1 결론 및 시사점 42
5.2 연구의 한계 및 향후과제 45
참고문헌 46
설문지 51
영문초록 56
국문초록 6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