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철윤 (부산대학교, 부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권강
발행연도
2017
저작권
부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Objectives : Clinical practice has been emphasized since the beginning of modern medicine. the results of existing studies on educational opportunity and effectiveness of clinical practice are skeptical. The aim of this study is to develop clinical practice program using reflective journals in the department of Korean medicine ophthalomology, otolaryngology, dermatology.

Methods: The design of the study was to proceed to the preparation phase, the development phase, running phase, evaluation phase. At preparation phase was identifying the needs of students through Korean medicine ophthalomology, otolaryngology, dermatology related survey. The development phase was investigated in clinical practice relevant study through the review of the literature. In the running phase, it was applied to clinical practice and considered the adequacy of the clinical practice program using reflective journal for students who complete the clinical practice.
Result : Students are given high marks for self-directed learning and Korean medicine ophththalomology, otolaryngology, dermatology professional learning. Evaluation was relatively low in three items that interaction with medical personnel, development of required qualities as a pre-doctor, usefulness of the study group. Limitation is that learners can’t experience close to clinical reality.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Ⅱ. 이론적 배경 7
1. 임상교육 과정의 새로운 패러다임 7
1) 문제바탕학습(problem-based learning), 과업바탕학습(task-based learning) 7
2) 객관구조화진료시험(OSCE;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진료수행시험(CPX;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9
3) 포트폴리오(portfolio) 10
2. 구성주의 학습모형 14
1) 인지적 도제 이론 15
2) 상황 학습 이론 16
3) 인지적 유연성 이론 17
3. 자기주도학습 18
1) 학습의 구체적 경험으로의 참여 18
2) 반성 20
3) 메타학습 21
4) 자기평가 22
5) 협동학습 23
4. 성찰 25
1) 의학교육에서 성찰에 대한 주요 접근법 26
2) 의학교육에서의 성찰일지 29
Ⅲ. 연구방법 30
1. 준비단계 31
2. 개발단계 31
1) 연구 설계 31
2) 연구 대상 및 방법 31
3. 도입단계 32
4. 수정 및 보안 37
5. 평가단계 38
1) 평가 38
2) 신뢰도 평가 41
Ⅳ.연구결과 42
1. 안이비인후피부외과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요구 파악 42
2. 임상실습 프로그램 수행 44
1) 예비수행일지 44
2) 초진기록지 45
3) 임상실습성찰일지 46
4) 학습경험분석일지 47
3. 학습자 반응 49
1) 프로그램 평가 49
2) 학습의 효과성 50
3) 학습 환경 지원 요소 평가 51
4) 학습자 피드백 54
4. 검사 - 재검사 신뢰도 57
Ⅴ. 고찰 58
1. 한방 안이비인후피부외과 학습에 대한 학습자 요구 58
2. 자기주도학습과 임상실습 60
3. 임상실습 프로그램평가에 대한 분석 66
4. 학습자 피드백에 대한 분석 71
5. 연구의 제한점 72
6. 임상실습교육에 대한학습자평가방법 고찰 73
7. 임상실습교육과 성찰일지 74
Ⅵ. 결론 78
Ⅶ 참고문헌 80
부 록 86
1. 프로그램 평가 92
2 학습의 효과성 93
3. 학습환경 지원요소의 유용성 9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