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함정화 (부산대학교, 부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심재호
발행연도
2017
저작권
부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application of backward course design on ‘biological and environmental’ section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Backward design starts from a specification of learning outcomes and decisions on methodology and syllabus are developed from the learning outcomes. The design model of Backward curriculum is able to maintain consistency between educational contents-evaluation-learning activities and also able to promote student’s understanding. The 78 students 6th graders participated in this experiments. Data was collected using the Science Academic Emotion Scale, Academic Achievement, and Science Teaching Efficacy Scale.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by frequency analysis, t-test, and ANOVA analysis using the SPSS 23 statistical program.
The following major conclusions were drawn on the basis of data analysis: First, there were statistically differences between the group taken the instruction based on backward curriculum design and the other group taken the traditional instruction. Second, the interaction effect of the instruction based on backward curriculum design and Science Academic Emotion was not significant statistically. Third, also the interaction effect of the instruction based on backward curriculum design and Science Teaching Efficacy was not significant statistically. However, the interaction effect of the instruction based on backward curriculum design was seen that after the ends were aware of the objective for a long time.

목차

I .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6
3. 연구의 제한점 6
II . 이론적 배경 7
1.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모형 7
가.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모형 7
나.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모형의 구성 요소 9
다.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모형의 특징 17
라.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템플릿 17
마. Forward design, central design, backward design의 차이점 18
2.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모형의 선행 연구 20
3. 과학과 교육과정 분석 21
가. 과학과 교육과정 21
나. 2009개정 과학과 교육과정과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24
III . 연구 방법 27
1. 연구 대상 27
2. 연구 설계 27
3. 검사 도구 27
4. 연구 절차 29
IV .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의 실제 및 결과 30
1. 학습자 실태요구 분석 및 현행 생물과 환경 단원 분석 30
가. 실태파악 및 요구조사 30
나. 현행 초등 6학년 과학 생물과 환경 단원 분석 35
2. 백워드 교육과정 단원 설계 37
가. 1단계 바라는 결과 확인하기 37
나. 2단계 수용 가능한 증거 결정하기 39
다. 3단계 학습 경험과 수업 계획하기 43
3. 백워드 교육과정 단원 설계 적용 결과 45
가. 수행과제 1의 분석 결과 45
나. 수행과제 2의 분석 결과 47
다. 과학 학습정서 검사 결과 51
라. 성취도 평가 결과 55
마. 학습 목표 인지 정도 56
V . 결론 및 제언 58
VI . 참고문헌 61
<부록 1> 백워드 교육과정 적용 후 실태 조사 65
<부록 2> 과학 학습정서 검사지 66
<부록 3> 실태파악 및 요구조사 67
<부록 4> 생물과 환경 성취도 검사지 69
Abstract 7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