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3
I .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문제 63. 연구의 제한점 6II . 이론적 배경 71.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모형 7가.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모형 7나.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모형의 구성 요소 9다.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모형의 특징 17라.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템플릿 17마. Forward design, central design, backward design의 차이점 182.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모형의 선행 연구 203. 과학과 교육과정 분석 21가. 과학과 교육과정 21나. 2009개정 과학과 교육과정과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24III . 연구 방법 271. 연구 대상 272. 연구 설계 273. 검사 도구 274. 연구 절차 29IV .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의 실제 및 결과 301. 학습자 실태요구 분석 및 현행 생물과 환경 단원 분석 30가. 실태파악 및 요구조사 30나. 현행 초등 6학년 과학 생물과 환경 단원 분석 352. 백워드 교육과정 단원 설계 37가. 1단계 바라는 결과 확인하기 37나. 2단계 수용 가능한 증거 결정하기 39다. 3단계 학습 경험과 수업 계획하기 433. 백워드 교육과정 단원 설계 적용 결과 45가. 수행과제 1의 분석 결과 45나. 수행과제 2의 분석 결과 47다. 과학 학습정서 검사 결과 51라. 성취도 평가 결과 55마. 학습 목표 인지 정도 56V . 결론 및 제언 58VI . 참고문헌 61<부록 1> 백워드 교육과정 적용 후 실태 조사 65<부록 2> 과학 학습정서 검사지 66<부록 3> 실태파악 및 요구조사 67<부록 4> 생물과 환경 성취도 검사지 69Abstract 72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