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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건우 (강릉원주대학교, 강릉원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이승우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강릉원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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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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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 포장(Composite Pavement)은 고탄성 기층위에 아스팔트 표층을 얇게 시공하여 아스팔트 포장이 갖는 평탄성 및 주행쾌적성 등의 기능성뿐만 아니라 콘크리트 포장이 갖는 중차량에 대한 하중지지력 및 구조적 성능을 동시에 확보 할 수 있다.
성공적인 복합포장의 건설을 위해서는 고탄성 기층을 확보하여 아스팔트 표층 하부에서의 인장변형을 기층 하부로 전이시켜 아스팔트 표층에서의 피로균열을 억제할 수 있어야 하며, 고탄성 기층에서의 줄눈, 수축 및 팽창 균열을 최소화 하여 아스팔트 표층에서의 반사균열을 억제 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고탄성 기층에 대한 적정 탄성계수 범위 정립과 고탄성 저수축 기층 개발을 위한 적절한 배합 방안의 도출이 요구된다.
롤러전압콘크리트(Roller-Compacted Concrete, RCC) 공법은 콘크리트 포장 고유의 우수한 구조적 성능을 확보하면서 상대적으로 적은 시멘트량을 사용하고, 정량화된 아스팔트 시공 장비 사용으로 신속하고 간소한 시공절차에 따라 경제성 있는 고탄성 기층 시공이 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복합포장용 고탄성 저수축 롤러전압콘크리트 기층 재료 개발을 위하여, 표층 두께 변화에 따른 고탄성 기층에서의 적정 탄성계수 범위가 제시되었고, 복합포장용 고탄성 저수축 롤러전압콘크리트에 대하여 적정 강도를 유지하며 팽창재 함량에 따른 수축 저감 효과 및 동결-융해 저항성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최적배합에 대해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영문요약 ⅲ
차 례 ⅴ
표 차례 ⅷ
그림차례 ⅸ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2 연구내용 및 방법 4
제 2 장 복합포장 및 롤러전압콘크리트에 대한 문헌 연구 5
2.1 복합포장의 특성 5
2.1.1 개요 5
2.1.2 복합포장의 설계 개념 7
2.1.3 복합포장의 시공 절차 10
2.1.4 복합포장의 주요 파손 15
2.2 롤러전압콘크리트의 특성 18
2.2.1 개요 18
2.2.2 롤러전압콘크리트의 이론적 개념 20
2.2.3 롤러전압콘크리트의 배합설계 절차 22
제 3 장 피로균열 억제를 위한 복합포장의 단면 및 물성 요구 조건 검토 27
3.1 개요 27
3.2 해석 방안 27
3.2.1 복합포장의 단면 해석을 위한 제한 조건 27
3.2.2 복합포장 단면 모델링 29
3.2.3 두께 및 재료 입력 변수 30
3.3 해석 결과 및 고찰 31
3.3.1 피로균열 억제를 위한 복합포장의 인장변형 거동 분석 31
3.3.2 피로균열 억제를 위한 고탄성 기층의 탄성계수 범위 정립 35
3.4 피로균열 억제를 위한 복합포장의 단면 및 물성요구 조건 검토 소결
36
제 4 장 복합포장용 고탄성 저수축 롤러전압콘크리트의 재료적 특성 평가 37
4.1 개요 37
4.2 실험 조건 38
4.2.1 사용재료 및 시방배합 38
4.2.2 롤러전압콘크리트의 컨시스턴시 평가 40
4.2.3 시편 제작 42
4.3 압축강도 및 탄성계수 평가 43
4.4 건조수축 평가 45
4.5 동결-융해 저항성 평가 49
4.6 복합포장용 고탄성 저수축 롤러전압콘크리트의 재료적 특성 평가 소결 52
제 5 장 결론 및 향후 연구 55
5.1 결론 55
5.2 향후 연구 57
참고 문헌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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