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시내 (경기대학교, 경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재섭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경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과거 성과를 돈으로 측정하여 성과급을 주거나, 현물로 지급하는 성과보상제도에서 변화되어 현재는 특별보상 프로그램 (SIP : Sales Incentive Program) 및 여행 프로그램(NCA : Non Cash Award)인 인센티브 여행을 성과로 보상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인센티브여행사의 선택속성을 도출하고, 또한 이러한 선택속성이 만족에 영향관계를 미치는지, 또 이 만족이 장기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고자 함에 있다.
실증조사의 대상은 인센티브여행을 위하여 인센티브여행사를 선택해 본 경험이 있는 관광객이었고, 이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회수된 총 304부의 설문지중 유효하지 않은 설문지를 제외한 285부를 대상으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하여 독립변수인 인센티브 여행사의 선택속성은 전문성, 정보제공, 여행상품, 종사원, 편리성, 가격의 6가지 요인으로 분류하였고 매개변수인 전반적 만족은 단일항목과 복수항목을 상호보완적으로 사용하여 선택속성의 요인에 따른 복수의 만족 측정항목과, 전반적인 만족을 함께 항목으로 구성하여 관광자만족을 측정하였고, 종속변수인 장기지향성은 고객이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미래에도 현재의 서비스 제공자를 반복하여 이용할 가능성으로 정의되는 재구매의도와 전환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동기유발적인 요인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환행동을 실행하기 위한 노력의 표시인 전환의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그 결과로 독립변수와 매개변수의 회귀분석결과 인센티브여행사의 선택속성 중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전문성, 정보제공, 여행상품, 종사원, 편리성, 가격의 요인 6개중 3개로 나타났으며 매개변수가 종속변수에 어떠한 영향일 미치는지에 대한 결과는 전환의도는 기각되고 재거래의도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가적 분석으로는 여행사를 직접 선택한 집단 1과 기업에서 선택한 집단 2의 차이검증(T-Test)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여행상품, 편리성, 가격에서 전만적 만족에 대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두 집단간의 전반적 만족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들이 일반관광객 혹은 기업의 비즈니스, 출장 등 상용관광객의 여행사 선택속성을 도출했던 것에서 벗어나 인센티브여행사만의 선택속성을 도출해 냈다는 점과 이 속성들이 장기적읜 관계지속의도에 어떠한 영향일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지나, 연구과정에서 나타난 한계점과 더 보완되어야 한다고 판단되는 부분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표본의 대상이 보험사, 화장품회사, 인터넷쇼핑몰, 네트워크마케팅 판매업으로 한정되어있어 표본의 대상이 넓어진다면 다른 결과가 도출 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차이분석에서 본인이 직접 여행사를 선택한 집단과 기업에서 여행사를 선택한 집단의 선택속성에 대한 전반적이 만족에서 차이가 있었기 때문에 이를 분리하여 연구를 실시한다면 통계의 값들이 달라질 수 있으며 기업의 직원과 경영주, 또는 임직원을 나누지 않고 분석을 실시하였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추후에는 위의 한계점들을 보완하고 더 집단을 더 세분화 하여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목차

목 차
표 목 차 ⅳ
그림목차 ⅴ
논문개요 ⅵ
제1장 서 론 1
제1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
1. 문제제기 1
2. 연구목적 4
제2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6
1. 연구범위 6
2. 연구방법 7
제2장 이론적 배경 8
제 1 절 인센티브 여행사 선택속성 8
1. 인센티브여행사 선택속성의 개념 8
2. 인센티브여행사 선택속성의 구성요소 12
제 2 절 관광자만족 18
1. 관광자만족의 개념 18
2. 관광자만족의 측정방법 22
제 3 절 장기지향성 24
1. 장기지향성의 개념 24
2. 장기지향성의 구성요소 25
제 4 절 관계연구 30
1. 인센티브여행사의 선택속성과 관광자만족 30
2. 관광자만족과 장기지향성 32
제3장 연구모형과 조사설계 35
제 1절 가설검증과 실증분석 35
1. 연구모형 35
2. 가설설정 36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37
4. 설문지 구성 40
제4장 실증분석 41
제 1절 조사대상자 특성 41
1. 인구통계학적 특성 41
제 2 절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45
1. 신뢰성 검증 45
2. 타당성 검증 49
제 3 절 가설검증 54
1. 가설 1의 검증 54
2. 가설 2의 검증 56
3. 부가적 검증 59
제 4 절 분석결과 요약 61
제5장 결 론 63
참고문헌 67
부록 76
ABSTRACT 8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