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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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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이희민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남궁영, 최수근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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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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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통계 분야에서, ‘삶의 질’이나 ‘웰빙’에 대한 측정이 최근 주목할 만한 생활영역의 통계분야로 부각되고 있다. 이는 행복(happiness) 혹은 주관적 웰빙(subjective well-being)로 칭해지는 영역이다. 우리가 지향하는 좋은 삶(good life), 좋은 사회(good society)와 관련하여 기존의 GDP로 대표되는 경제지표와 객관적 지표의 한계를 넘어 우리의 궁극적 삶의 목적으로 ‘주관적 웰빙’의 중요성이 최근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hospitality industry에서 레스토랑 이용 외식가치와 개인적 수준에서의 삶의 질과의 영향 관계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세부적으로 소비자의 레스토랑 이용 외식가치를 파악하고, 이러한 가치들이 주관적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며, 궁극적으로 레스토랑에서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결과적으로 국내 레스토랑 이용 외식소비자의 외식에 대한 가치와 주관적 안녕감을 통한 행동특성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외식업체의 효과적인 고객경험 가치 차별화 전략을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2016년 10월 11일부터 10월 17일까지 최근 3개월 이내에 국내에 있는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 혹은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에서 외식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수집되었으며, 최종 501명의 응답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 분석은 SPSS 22.0을 이용하여 표본의 특성 분석 및 연구가설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 회귀분석을 통한 매개효과분석, 조절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레스토랑 경험에서의 외식가치와 주관적 웰빙 간의 영향관계의 검증결과 기능적 가치, 사회적 가치, 금전적 가치가 주관적 웰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적 가치가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둘째, 레스토랑 경험에서의 주관적 웰빙과 행동의도와의 영향관계 검증 결과, 레스토랑 경험에서의 주관적 웰빙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레스토랑 이용의 소비자 외식가치가 주관적 웰빙을 매개로하여 실제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영향관계 검증 결과, 외식가치 중 기능적 가치, 사회적 가치, 금전적 가치는 주관적 웰빙을 매개하여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타나났다.
넷째, 레스토랑 이용 소비자의 외식가치가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과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에 따른 영향관계 차이검증 결과 외식가치가 주관적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레스토랑 형태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도출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레스토랑 이용에 대표적인 외식가치 요인을 고려함으로써, 각각의 외식가치 요인이 주관적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레스토랑을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과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으로 좀 더 세부적으로 나누어서, 외식가치와 주관적 웰빙 사이의 영향 관계를 파악하였다. 둘째, 레스토랑 이용 경험에서 주관적 삶의 질과 레스토랑 재방문이나 재이용의도사이의 영향관계를 파악하였다.
셋째, 레스토랑 이용의 소비자 외식가치가 주관적 삶의 질이 실제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였다.
넷째, 레스토랑 이용 소비자를 통하여 외식가치와 주관적 삶의 질의 관계 파악을 통하여, 이를 마케팅 관점에서 레스토랑 형태별 고객경험 가치 차별화 전략을 제안하는데 실무적 시사점이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을 제시하였으며, 향후 외식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이용한 분석을 통해, 레스토랑 이용에서의 일반적 성격특성을 목적에 맞게 세분화 하여, 주관적 삶의 질과 행동의도에 대해 연구하여 각각의 성격별 마케팅 활용방안에 대해 연구해 볼 것을 제안한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 배경 및 문제 제기 1
제 2 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4
제 3 절. 연구 방법 및 연구범위 5
제 2 장. 이론적 배경 8
제 1 절. 외식 가치(eating-out value) 8
1. 외식의 개념과 특징 8
2. 고객소비가치에 관한 개념 및 선행연구 8
제 2 절. 주관적 웰빙(subjective well-being) 16
1. 주관적 웰빙의 개념 16
2. 주관적 웰빙의 결정요인 19
3. 주관적 웰빙에 관한 선행연구 21
제 3 절. 행동의도(behavior intention) 26
제 3 장. 연구 설계 및 방법 31
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 31
1. 연구모형 31
2. 연구가설 32
제 2 절. 측정도구 및 분석방법 38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38
제 3 절. 자료 수집 및 분석방법 43
1. 조사 대상 43
2. 표본선정 및 자료수집 44
3. 분석방법 44
제 4 장. 연구 결과 46
제 1 절. 표본설계 46
1. 자료수집 46
2.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6
3. 레스토랑 이용형태 및 특성 47
제 2 절. 측정항목의 평가 49
1. 측정항목의 기술분석 49
제 3 절. 신뢰성 및 타당성 검정 50
1.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0
제 4 절. 연구 가설 검정 52
1. 연구 모형의 분석 52
2. 가설검정결과 52
제 5 장. 결 론 70
제 1 절. 연구결과 요약 70
제 2 절. 시사점 및 향후 연구방향 72
1. 연구의 시사점 72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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