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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정영미 (경기대학교, 경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창수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경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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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1)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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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을 전달하고 획득하여 봉사기능을 수행하는 대학은 인류의 근원적인 지식욕이 집약되어 실천된 하나의 제도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국가의 미래를 예측하는 바로미터(baro-meter)로서 국가경쟁력을 만들고, 효율적으로 인적자원을 양성하는 최고 수준의 교육기관이다. 2000년대 들어 우리나라의 대학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대학경영의 부실, 학령인구 감소, 기업경영의 악화, 고용대란 등과 맞물려 대학교육 패러다임을 전환하도록 요구받고 있다.
진로를 선택하는 일이 가장 절실한 대학생의 진로문제를 해결하여야 하는 교육기관으로서 대학의 역할이 어느 때 보다 중요해졌다. 그러나 현실은 대학을 졸업하고도 취업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많은 청년들이 회의감에 빠져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고용창출 및 지원, 기업경영환경 개선도 중요하겠지만, 무엇보다 변화하는 직업환경이 요구하는 능력을 대학생들이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대학교육기관의 역할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항공기업의 성장세에 발맞추어 최근 몇 년 사이 대학교(4년제)와 전문대학과 학점은행제 교육기관(2~3년제) 등에서 관련 학과의 개설이 눈에 띄게 증가하였지만, 이에 부합하지 못하는 전공과 진로교육의 부재로 질적 성장을 도모해야 한다는 현실인식에서 출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구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항공서비스 대학교육역량과 교육성과, 진로동기,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결정수준에 대한 문헌분석(documentary analysis)을 실시하였고, 이를 통하여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개념과 구성요인 등 이론적 체계를 정립하였으며,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는 이론적 기반을 확보하였다.
또한, 항공서비스 관련 학과(전공)를 개설?운영하고 있는 전국의 대학교와 전문대학(전문학교 포함)을 대상으로 교육기관 유형별로 4개교(총 8개교)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교육기관별로 졸업학년에 재학하고 있는 50명씩 40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에 응답자 자기기입식 방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395부를 회수하였다.
표본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에서는 연령별로는 21~22세가 263명(66.6%)으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23~24세가 109명(27.6%)으로 나타났다. 교육기관별로는 전문대학(전문학교 포함) 199명(50.4%), 4년제 대학교 196명(49.6%)으로 비슷한 응답수준이었다.
신뢰도분석(reliability analysis)에서는 전체 신뢰도계수(Cronbach''s α)가 0.941 이상으로 높게 나타나 신뢰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분석(factor analysis)결과에서는 아이겐값 ‘1’이상으로 도출된 요인들이 항공서비스 교육역량의 경우 ‘대학역량’과 ‘교수역량’, 교육성과는 ‘인지적성과’ ‘정의적성과’ ‘실제적성과’, 진로동기는 ‘진로정체감’ ‘진로탄력성’ ‘진로통찰력’,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은 ‘자기평가’ ‘직업정보’ ‘계획수립’ ‘목표설정’ ‘문제해결’로 명명하였다. 또한 진로결정수준은 ‘진로미결정수준’이 도출되었다.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항공서비스 교육기관의 교육역량은 교육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항공서비스 교육성과는 항공서비스 대학생의 진로동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항공서비스 교육성과는 항공서비스 대학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항공서비스 대학생의 진로동기는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섯째, 항공서비스 대학생의 진로동기는 진로결정수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여섯째, 항공서비스 대학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은 진로결정수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론연구 결과를 통하여 도출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항공서비스 분야에서 대학교육기관의 교육역량을 대학역량과 교수역량으로 체계화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으며, 항공서비스 대학교육의 교육성과도 인지적성과, 정의적성과, 실제적성과로 세분화하여 접근하였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 차별화 된다.
둘째, 항공서비스 대학생의 진로동기의 구성요인은 진로정체감, 진로탄력성, 진로통찰력으로 세분화하여 제시하였고,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진로결정수준과의 영향관계를 검증함으로서 항공서비스 대학생의 진로교육에 대한 체계적 접근을 시도하였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 차별화된다.
본 연구를 통하여 항공서비스 진로교육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실무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첫째, 항공서비스 대학교육기관의 교육역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 진로, 학사정보 등을 통합한 교육정보시스템(IES: integrated education system)을 구축하고,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항공기모형실습실(mock-up)과 어학전용실습실을 설치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대학만족도를 결정하는 행정적?시설적 역량의 강화도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항공서비스 전공 대학생들의 학습의욕 향상을 위한 다양한 장학제도와 장학금 현실화 및 실무능력 강화를 위한 현장교육연수비, 실무실습재료비, 어학능력향상 지원금 등의 재정적 역량을 강화는 것도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둘째, 항공서비스 대학교육기관의 교수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전공교수가 항공서비스 교육에 대한 교육철학을 명확히 하고, 항공서비스 실무기술 등을 전반적이고 시스템적으로 전달하는 능력을 가지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강의운영에 있어서도 전공에 대한 체계적 이론과 실무능력 그리고 업무지식을 바탕으로 이론과 실무를 병행하는 강의가 필요하고, 팀티칭, 롤플레잉, 현장조사, 항공기업 사례발표 등 다양한 기법을 활용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전공지식에 대한 역량강화를 위해서는 항공서비스 전공교재개발, 연구논문발표 등을 통하여 타학문 및 타산업 분야에 대한 종합적 접근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성적평가 시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유지하고, 다양한 방식의 교육환류시스템과 이미지교육 편중을 벗어나 전공교육과 외국어교육에 대한 특화된 평가기법을 개발하는 평가 및 피드백 역량을 강화하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항공서비스 재학생과의 상담 시 배려와 관심, 진로동기 유발을 통한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인 의사소통이 필요하고, 항공서비스 전공과 학과, 대학생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학 당국과도 직간접적 소통도 항공서비스 전공교수에게 필요한 역량으로 판단된다.
셋째, 항공서비스 전공 대학생 입장에서는 대학교육기관의 전공교육과 진로교육에 대한 개방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는 것이 우선 필요하며, 항공서비스 직업의 다양성과 발전가능성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따라야 할 것으로 보인다.
결국, 항공서비스 전공 및 진로결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전공 대학생이기 때문에 대학의 행정적, 재정적, 시설적 교육역량을 최대한 활용하고, 전공수업과 진로상담, 산학연계 실무인턴십 프로그램, 전공실무심화 프로그램 참여, 학생회 및 동아리 활동 등을 통하여 리더십을 함양하고, 학과 교수 및 졸업선배와 의사소통과 멘토링 등을 통하여 진로정체감, 진로탄력성, 진로통찰력을 가지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항공서비스 전공과 진로에 대한 자기평가, 직업정보수집, 진로계획수립, 진로목표설정, 진로과정에서 문제해결 등을 통하여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향상시켜야 한다. 결국 진로동기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 진로결정수준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항공서비스 대학교육기관의 교육역량이 교육성과와 진로동기,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분석을 통하여, 이론적 측면과 실무적 측면의 시사점을 도출함으로서, 향후 항공서비스 교육기관에서 교육성과로서 진로동기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결정수준을 높일 수 있는 교육역량을 강화하는데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Korean universities are demanded a change of paradigm due to the poor management of universities, the reduction in the number of high-school students, the worsening of corporate management, and the unemployment crisis, since the year 2000. Therefore, much more emphasis has been placed on the role of universities as educational institutions that must resolve the careers issues of university students so that they are able to obtain the abilities required by the changing occupational environment.
This study started off from the realistic perception that departments related to airline services, which have noticeably increased quantitatively in the past few years along with the growth rate of airline corporations, must now also promote a qualitative growth in the education of college Majors and Careers.
Therefore, this study analyzes how the airline service Education Competence of university education institutions that open and operate departments(majors) related to airline services affects Education Performance and also analyzes its relationship of influence to Educational Competence, Career Motivation,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CDMSE) and Career Decision Level. This allows the study to present an efficient plan of education for airline service Majors and Careers.
In order to efficiently achieve the research purpose, the study analyzed preceding studies and utilized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establishing research models and Hypotheses by drawing out the concepts and configuration factors of independent and dependent variables. Furthermore, the study conducted surveys on 400 students in their graduation year, out of 4 colleges (a total of 8 colleges) by each institute type, with Universities and Colleges around the country opening and operating departments(majors) related to airline services as the intended target.
After conducting Reliability analysis through the statistics program SPSS WIN 22.0, the study found that the Cronbach''s α value of the total reliability coefficient for Independent and Dependent Variables was over 0.941.
The results of factor analysis drew out Airline service Education Competence with the configuration factors of College Competence and Professor Competence; Education Performance with Cognitive-performance, Affective-performance, Practical-performance; Career Motivation with Career-identity, Career-resilience, and Career-insight; and CDMSE with Self-evaluation, Job-information, Job-planning, Goal-setting, and Problem- solving. Career Decision Level was named ‘Career Indecision Level’.
The results of the Multi-regression analysis conducted to verify the research Hypotheses show th following.
First, the Education Competence of airline service education institutions significantly affected Education Performance.
Second, airline service Education Performance significantly affects the Career Motivation and CDMSE of airline service students.
Third, the Career Motivation of airline service students significantly affects CDMSE and Career Decision Levels.
Fourth, CDMSE of airline service students significantly affects Career Decision Levels.
The implications of the theoretical research results concerning airline service Education Variables and Career Variables are as follows.
First, the study is significant in that it systematizes configuration factors by forming College Competence and Professor Competence from the Education Competence of the airline service field, and the fact that it segmentalizes airline service Education Performance into Cognitive Performance, Affective Performance, and Practical Performance differentiates it from previous studies.
Second, the study approaches the configuration factors of Career Motivation by systemizing them into Career-identity, Career-resilience, and Career-insight, and by presenting CDMSE-SE and Career Decision Level as relevant factors, the study differentiates itself from previous studies in that it attempts a systematic approach toward the career education of airline service students.
The practical implications for increasing the Effectiveness and Efficiency of career education as a result of empirical analysis are provided as followed from the level of university education institutions, major professors, and majoring students.
First, the university education institutions for airline services must establish an integrated education system(IES) including education, career, and academic affairs information, install a Mock-up aircraft room and a language laboratory, and strengthen administrative and facilities capabilities including lecture halls and amenities. Furthermore, considerations must be given toward various scholarship systems that inspire the motivation to study, and financial capabilities that support language improvement support funds, field training costs, and practice material costs.
Second, airline service major professors must accurately understand the essence and purpose of the education and must be capable of systematically delivering practical skills for airline services. Furthermore, they must make use of various techniques including Team teaching, Role-playing, Field surveys, and Case studies. They must also strengthen the ability to carry out an integrated approach toward other studies and industry fields and carry out feed-back for foreign language education and career consultations as well as maintain a variety of grade assessment methods, fairness, and objectivity. In particular, they must be capable of inducing Career Motivation and Career Decision-Making confidence through consideration and interest during communication, education, and consultation between university authorities and students in terms of strengthening the competitiveness of airline service majors, departments and students.
Third, because the majoring students are the most important in determining their career, they must be capable of utilizing administrative, financial and facilities Education capabilities to the maximum with an open and positive attitude toward Major and Career Education. Also, when students select careers through participation in various programs, student councils, and club activities related to their Major and Career, department courses must instill Career-identity, Career-resilience, and Career-insight. This increases CDMSE and furthermore, allows students have confidence in their Career Decisions.
The analysis results of this study deduct various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necessary in airline service Major and Career education. In other words, as a result of Education performance in airline service education institutions, the study will increase the Career motivation, CDMSE and Career Decision Level of majoring students and strengthen the Education Competency of University & Colleges.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
1. 문제제기 1
2. 연구목적 5
제 2 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7
1. 연구범위 7
2. 연구방법 8
제 2 장 이론적 배경 10
제 1 절 항공서비스 교육역량 10
1. 항공서비스 교육역량의 개념 10
2. 항공서비스 교육역량의 구성요인 16
제 2 절 항공서비스 교육성과 22
1. 항공서비스 교육성과의 개념 22
2. 항공서비스 교육성과의 구성요인 27
제 3 절 진로동기 35
1. 진로동기의 개념 35
2. 진로동기의 구성요인 39
제 4 절 진로결정자기효능감 45
1.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개념 45
2.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구성요인 52
제 5 절 진로결정수준 56
1. 진로결정수준의 개념 56
2. 진로결정수준의 구성요인 62
제 6 절 선행연구 67
1. 교육역량과 교육성과의 영향관계 67
2. 교육성과와 진로동기,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결정수준의 영향관계 71
3. 진로동기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의 영향관계 75
4. 진로동기와 진로결정수준과의 영향관계 77
5.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진로결정수준과의 영향관계 80
제 3 장 연구방법설계 85
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85
1. 연구모형 85
2. 가설설정 88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94
제 2 절 조사설계 100
1. 조사목적 100
2. 조사대상 100
3. 조사방법과 기간 100
4. 설문지 구성과 분석방법 101
제 4 장 실증분석 105
제 1 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105
제 2 절 측정척도의 신뢰도와 타당성 검증 107
1. 항공서비스 교육역량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성 검증 109
2. 항공서비스 교육성과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성 검증 110
3. 진로동기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성 검증 112
4.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성 검증 113
5. 진로결정수준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성 검증 115
6. 상관관계분석 117
제 3 절 가설검증 결과 119
1. 항공서비스 교육역량이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 검증 119
2. 항공서비스 교육성과가 진로동기에 미치는 영향검증 124
3. 항공서비스 교육성과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검증 128
4. 진로동기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검증 134
5. 진로동기와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검증 139
6.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검증 141
제 4 절 분석결과의 요약 144
1. 요인분석결과 144
2. 가설검증 결과 146
제 5 장 결 론 150
제 1 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150
1. 연구의 요약 150
2. 연구의 시사점 155
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연구방향 163
참고문헌 166
부록:설문지 190
Abstract 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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