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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은표 (서경대학교, 서경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진용미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서경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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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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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업의 한 분야인 미용업은 여러종류의 미용실이 출현하고 수많은 미용업체가 생겨남에 따라 고정적인 고객들을 유치하고 신규고객을 창출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으며, 고객들은 더 좋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경쟁업체로 쉽게 자신의 결정을 바꿀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프랜차이즈 미용실과 일반 미용실의 관계혜택이 관계품질과 관계유지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분석하여 프랜차이즈와 개인 미용실에 따른 고객들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단골고객들로 인해 신규고객을 창출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서울, 경기지역에 거주하는 일반인 515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일반적 특성은 전체 515명 중 남성보다 여성이 높게 나타났고, 연령은 20세이상에서 30세 미만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최종학력은 대학교 재학/졸업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결혼상태는 미혼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월 수입은 100만원 미만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이용하는 미용실은 프랜차이즈와 일반미용실 각각 비슷한 분포를 보였다.
둘째, 미용실의 관계혜택, 관계품질, 관계유지도의 차원을 알아본 결과, 관계혜택은 심리적혜택, 고객화혜택, 사회적혜택, 경제적혜택으로 도출되었고, 관계품질은 몰입, 서비스 만족, 경제적 편리로 도출되었으며 관계유지도는 재방문의도와 구전의도로 도출되었다.
셋째, 관계혜택이 관계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프랜차이즈 미용실의 경우 관계품질 요인인 몰입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화 혜택이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개인 미용실의 경우 사회적 혜택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넷째, 관계혜택이 관계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관계품질 요인인 고객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프랜차이즈와 개인 미용실은 두 업체 모두 심리적 혜택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관계혜택이 관계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관계품질 요인인 경제적 편리함을 높이기 위해서 프랜차이즈와 개인 미용실 두 업체 모두 경제적인 혜택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여섯째, 관계혜택이 관계유지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프랜차이즈 미용실의 경우 재방문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화 혜택이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개인 미용실의 경우 심리적 혜택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일곱째, 관계혜택이 관계유지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구전의도를 높이기 위해서 프랜차이즈 미용실의 경우 심리적 혜택이 가장 높게 나타났지만, 개인 미용실의 경우 고객화 혜택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 대한 종합적인 결론은 프랜차이즈 미용실과 개인 미용실에서의 관계혜택이 관계품질과 관계유지도에 미치는 영향은 각각 다르며, 이를 토대로 각 미용실의 차별적인 혜택 전략은 수익성과와 고객유치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 시도된 바 없는 관계혜택을 프랜차이즈 미용실과 개인 미용실을 비교분석하여 관계혜택을 연구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에 미용실의 따른 고객들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방안과 단골고객들로 인해 신규고객을 창출하여 매출향상을 할 수 있는 방안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목 차
국문초록 ⅵ
제 1 장.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연구의 범위 및 구성 5
제 2 장. 이론적 배경 6
1. 관계혜택 6
1) 관계혜택의 정의 6
2) 관계혜택의 구성요소 7
(1) 심리적 혜택 7
(2) 고객화 혜택 8
(3) 사회적 혜택 8
(4) 경제적 혜택 9
2. 관계품질 11
1) 관계품질의 정의 11
2) 관계품질의 구성요소 12
(1) 서비스 만족 12
(2) 신뢰 13
(3) 몰입 14
3. 관계유지도 15
1) 관계유지도의 정의 15
2) 관계유지도의 구성요소 16
(1) 재방문의도 16
(2) 구전의도 17
제 3 장. 연구방법 및 절차 18
1. 연구모형 설계 18
2. 조사대상자 및 자료수집 20
3. 측정도구 및 설문지 구성 21
4. 자료처리 및 방법 23
제 4 장. 연구 결과 및 고찰 24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4
2. 조사대상의 관계혜택, 관계품질, 관계유지도의 차원 26
1) 관계혜택의 타당성 검토 26
2) 관계품질의 타당성 검토 29
3) 관계유지도의 타당성 검토 32
3. 관계혜택이 관계품질에 미치는 영향 34
1) 관계혜택이 관계품질에 미치는 영향(프랜차이즈 미용실) 34
2) 관계혜택이 관계품질에 미치는 영향(개인 미용실) 36
4. 관계혜택이 관계유지도에 미치는 영향 38
1) 관계혜택이 관계유지도에 미치는 영향(프랜차이즈 미용실) 38
2) 관계혜택이 관계유지도에 미치는 영향(개인 미용실) 40
5. 논의 42
1) 관계혜택이 관계품질에 미치는 영향 42
2) 관계혜택이 관계유지도에 미치는 영향 44
제 5 장. 결론 및 제언 46
참고문헌 50
부록 59
ABSTRACT 65
감사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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