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환철 (전남대학교, 전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강순자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전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교육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다수의 수학학습부진학생들의 기초수학 학습지도에 대한 방안으로 거꾸로 교실을 적용한 수업이 이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성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학습자와 교사에게 수학 학습과 교수를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G광역시 S고등학교 1학년 학생 15명이며, 이 학생들은 누적된 기초수학의 결손으로 인한 매우 낮은 학업성취도를 보이는 수학학습부진아에 해당하나 수학학습을 다시 시작해 보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방과후에 진행되는 기초수학수업에 자발적으로 참여한 학생들이다. 또한 이 학생들은 스마트기기를 통해 수업 전 디딤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능력과 여건이 갖추어져 있음을 전제로 한다. 이 학생들을 대상으로 거꾸로 교실 수업을 진행한 뒤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성향의 전후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거꾸로 교실을 활용하여 수학학습부진아의 기초수학 학습을 지도하였을 때, 의지와 실천력을 가지고 디딤영상 시청 및 모둠원들과 협동하는 배움중심의 학습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한 학생들은 학업성취도가 많이 향상되어 매우 유의미한 결과를 가져왔다.
둘째, 거꾸로 교실은 학생들의 정의적 측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보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수학적 성향 검사의 결과는 자신감, 융통성, 의지력, 호기심, 반성, 수학적 가치분야에서 수학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들로 그 결과를 분석해 볼 때,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수학의 가치에 대한 생각과 수학문제 풀이에 대한 의지 부분에서 가장 두드러진 변화를 보여 더욱 의미 있는 결과라고 생각된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통해서 볼 때, 거꾸로 교실을 활용한 수학학습부진아의 기초수학 학습지도는 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성향 개선에 효과적인 방법임이 확인되었다. 이를 통해 이 연구에서 다루어진 다수를 대상으로 한 공교육에서 거꾸로 교실을 활용한 수학학습부진아의 기초수학 학습지도방안은 수학학습을 놓쳐버린 학생들에게도 다시 마음을 먹고 수학을 공부할 수 있게 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2
3. 연구의 제한점 2
Ⅱ. 이론적 배경 3
1. 거꾸로 교실 3
2. 수학학습부진아 8
3. 선행 연구 고찰 9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1
1. 연구 대상 11
2. 연구 방법 및 절차 12
3. 검사 도구 14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16
1. 수학학습부진아를 위한 교수·학습 방안 16
2. 학업성취도 분석 35
3. 수학적 성향 분석 38
Ⅴ. 결론 및 제언 42
1. 결론 42
2. 제언 43
참고문헌 45
ABSTRACT 48
부록 5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