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경란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지도교수
최정숙
발행연도
2017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우리 사회에 청소년 한부모가 증가하고 또한 그들의 지역사회 내에서 재가 자녀양육 형태가 증가함으로 인해 청소년 한부모들이 기관이나 시설의 도움 없이 자녀양육과 스스로의 성장을 병행하고 있으므로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출산율 저하로 고민하는 현 사회에서 청소년 한부모가 사회구성원을 출산, 양육하고 스스로가 사회구성원으로서 겪어 온 의미 있는 경험의 시간들을 심층 탐색함으로서 그들에 대한 관점 변화와 사회가치의 재평가를 위한 차후 연구의 밑거름이 되고자 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본 연구의 연구 질문은 ‘지역사회 거주 청소년 한부모의 자녀양육 경험은 무엇인가’이다. 지역사회 거주 청소년 한부모의 경험을 심도 있게 이해하고 참여자들의 경험의 본질과 의미를 탐색하기 위해 질적 연구 방법을 수행하였고 Giorgi의 현상학적 기술적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참여자들과의 심층적 면접을 통한 내용을 기술하고 의미를 분석하는데 적용하였다. 연구의 참여자들은 16-24이하의 시기에 자녀를 출산하고 지역사회 내 재가 상태에서 6개월에서 11세까지의 자녀를 둔 청소년 한부모 8명이다. 자료수집 방법은 비 구조화 된 심층면접에 의해 경험의 본질과 의미를 탐색하는데 초점을 두었으며 연구 결과는 연구자의 해석에 의해 총 140개 의미단위, 34개 하위구성요소, 7개의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지역사회 거주 청소년 한부모 개개인의 상황과 조건에 맞는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제도적 지원과 사회 관점의 변화 등이 모색되길 바라면서 논의 및 제언 사항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4
Ⅱ. 문헌고찰 5
1. 청소년 한부모에 관한 기존 연구 5
2. 지역사회 거주 청소년 한부모의 양육 경험에 관한 기존 연구 6
Ⅲ. 연구 방법 11
1. 연구 설계: Giorgi의 현상학적 방법 11
2. 참여자 선정 12
3. 자료 수집 방법 12
4. 자료 분석 방법 14
5. 연구자 준비 15
6. 연구 참여자에 대한 윤리적 고려 16
7. 질적연구의 엄격성 확보 방안 17
Ⅳ. 연구 결과 19
1. 연구 참여자의 특성 19
2. 지역사회 거주 청소년 한부모 자녀양육 경험의 상황적 구조진술 33
3. 지역사회 거주 청소년 한부모 자녀양육 경험의 일반적 의미구조 91
Ⅴ. 결론 및 제언 95
1. 연구 결과의 요약 95
2. 연구의 함의 및 제언 96
참고 문헌 104
연구 참여 동의서 110
참여자 기초 질문지 111
Abstract 11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