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2018평창동계올림픽대회를 앞두고 개최도시의 경기장을 방문했던 방문객들의 방문동기 및 경기장에서의 만족도 등 방문경험을 바탕으로, 실제 올림픽대회 방문 또는 추천 등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이다. 특히 알펜시아 스키점프 센터 중심으로 연구의 중점을 두었으며, 각각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파악하여 향후 올림픽 성공개최를 위한 경기 관람객 모객, 홍보, 서비스 제공 및 사후 경기장 활용방안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평창동계올림픽 경기장 방문동기가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만족도가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마지막으로 경기장 방문동기가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18평창동계올림픽 개최 경기장인 알펜시아 스키점프센터 방문객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해당 경기장에서 방문객을 대상으로 총 392부를 표집하였다. 표집방법은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과 응답자 스스로가 설문내용을 읽고 답하는 방식인 자기평가기입법(Self- administration method)을 사용하였다. 회수한 설문지 392부 가운데 응답내용의 부실, 미기입 또는 신뢰도가 없다고 판단되는 42부를 분석 대상에서 제외시키고 350부를 최종 유효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자료처리는 PASW Statistics 18을 활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및 신뢰도분석(Reliability)을 한 후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PASW Statistics 18을 활용하여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 단순회귀분석(Simple regression analysis),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통해 실시하였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기장 방문동기는 올림픽매력성, 신기성, 가족친화성, 사교성, 일탈성의 다섯 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방문동기 요인 중 올림픽매력성, 신기성, 가족친화성, 일탈성은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동계올림픽을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전 국민이 동계올림픽에 관심을 갖고 경기장에 방문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가족단위 방문객을 위해 남녀노소 모두가 새롭고 특별한 체험 및 올림픽을 느끼고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둘째, 경기장 방문만족도는 행동의도(방문의도, 추천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방문객들이 경기장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전반적인 서비스의 질 향상 및 올림픽 개최 경기장으로서 올림픽에 대한 정보전달 등에 힘을 기울려야 할 것이다. 셋째, 경기장 방문동기 요인 중 올림픽매력성, 사교성, 일탈성은 행동의도(방문의도, 추천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기성, 가족친화성은 추천의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방문의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대회개최 시기 전에 방문객들의 경기장 방문을 높이기 위해서는 보다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가족단위의 방문객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강화방안을 강구하여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visiting motivation, satisfaction and visiting experience at a 2018 Pyeongchang Winter Olympic Games venue and assess how this will affect behavioral intentions of visitors to a venue of the host city. It focused especially on the Alpensia Ski Jumping Center and aims to analyze influencing factors among visiting motivation,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and provide key data for promotion, services and legacy planning. Specifically, it aims to define several factors; the motivation to visit a Pyeongchang Olympics venue, a visitor`s satisfaction, and possible behavioral intention through the review of the relevant literature and an analysis of what influence visiting motivation has on satisfaction, and how satisfaction has an influence on behavioral intentions, and how visiting motivation also has an influence on behavioral intention. To achieve the objective of the study, the sampling target was 392 visitors to the Alpensia Ski Jumping Center which is one of the 2018 Winter Olympic Games venues. Convenience sampling and self-administration methods were used as research methods. A sample was collected through the convenience sampling method. Only 350 copies of the questionnaire were finally selected as valid samples out of 392 copies received. Forty-two copies of the questionnaire that were considered as non valid samples were removed. This study used PASW Statistics 18 for analysis of frequency, exploratory factor, reliability, correlation analysis, simple regression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fter verifying the goodness of the fit of the model and verifying the hypothesis, this study reached three conclusions. Firstly, motivations of visiting the venue were factored into five factors. Among the factors of visiting motivation, Olympic attraction, novelty, socialization, and escape have influence on the overall satisfaction. From this point of view, it is necessary to actively promote the 2018 Pyeongchang Winter Olympic Games to make everybody interested in the Games and therefore visit the venue. For family visitors, it is necessary to make a new and special experience program. Secondly, visiting satisfaction has an influence on future behavioral intentions (revisit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From this perspective, it is necessary to improve the overall quality of services to ensure visitors have fun in the venue and transfer information about the Olympics at an Olympic venue. Thirdly, among the factors of visiting motivation; Olympic attraction, socialization, and escape have an influence on future behavioral intentions (revisit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Novelty and family only have an influence on the recommendation intention. Regarding this aspect, it is necessary to find a way to make a new program for the novelty and family visitors to increase the number of visitors before the Olympics.
목차
Ⅰ.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33. 연구가설 41) 경기장 방문동기와 만족도의 관계 42) 만족도와 행동의도의 관계 53) 경기장 방문동기와 행동의도의 관계 54. 용어의 정의 61) 방문동기 62) 만족도 83) 행동의도 8Ⅱ. 이론적 배경 91. 평창동계올림픽 91) 평창동계올림픽 대회 개요 및 개최 경기장 현황 92) 알펜시아 스키점프 센터 현황 102. 방문동기 111) 개념 112) 연구동향 123. 만족도 151) 개념 152) 연구동향 164. 행동의도 181) 개념 182) 연구동향 19Ⅲ. 연구방법 211. 연구대상 및 표집방법 212. 조사도구 241) 방문동기 242) 만족도 253) 행동의도 253. 사전조사 254.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281) 탐색적 요인분석 282) 신뢰도 303) 상관관계분석 315. 조사절차 및 자료처리 321) 조사절차 322) 자료처리 33Ⅳ. 결과 및 논의 341. 경기장 방문동기와 만족도 342. 만족도와 행동의도 353. 경기장 방문동기와 행동의도 364. 분석 결과 요약 375. 논의 381) 경기장 방문동기와 만족도의 관계 382) 만족도와 행동의도의 관계 393) 경기장 방문동기와 행동의도의 관계 39Ⅴ. 결론 411. 요약 412. 전략적 시사점 423. 연구의 한계점 및 연구방향 43참고문헌 44설 문 지 50Abstract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