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서보준 (대구한의대학교,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광중
발행연도
2017
저작권
대구한의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지각한 부부갈등, 부모양육태도,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검정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2016년 5월 20일부터 2016년 7월 6일까지 대구·경북 지역의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최종 376명의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지각한 부부갈등이 자아탄력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부갈등의 하위요인인 부부갈등 빈도는 자아탄력성에 부(-), 부부갈등 해결은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부부갈등 강도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지각한 부부갈등이 사회적 지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부갈등의 하위요인인 부부갈등 빈도와 강도는 사회적 지지에 부(-), 부부갈등 해결은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지각한 부부갈등이 학교생활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부갈등의 하위요인인 부부갈등 빈도는 학교생활적응에 부(-), 부부갈등 해결은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부부갈등 강도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가 자아탄력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양육태도의 하위요인인 애정-적대, 자율-통제, 성취-비성취는 자아탄력성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합리-비합리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가 사회적 지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양육태도의 하위요인인 애정-적대, 자율-통제, 성취-비성취는 사회적 지지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합리-비합리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가 학교생활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양육태도의 하위요인인 애정-적대, 성취-비성취는 학교생활적응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자율-통제, 합리-비합리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이 자아탄력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의 하위요인인 개방형 의사소통은 자아탄력성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문제형 의사소통은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이 사회적 지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의 하위요인인 개방형 의사소통은 사회적 지지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문제형 의사소통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홉째,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이 학교생활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의 하위요인인 개방형 의사소통은 학교생활적응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문제형 의사소통은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째, 자아탄력성이 학교생활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인 대인관계, 호기심, 낙관성은 학교생활적응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활력성과 감정통제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한째, 사회적 지지가 학교생활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지지의 하위요인인 가족지지, 친구지지, 교사지지는 학교생활적응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지각한 부부갈등, 부모양육태도,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에서는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는 부부갈등, 부모양육태도와 학교생활적응 간의 영향에 있어서만 매개역할을 하고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과 학교생활적응 간의 영향에서는 매개역할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7
Ⅱ. 이론적 배경 8
1. 다문화가정의 이해 8
1) 다문화가정의 개념 8
2) 다문화가정 자녀의 개념 9
3) 다문화가정의 현황 10
4) 다문화가정 자녀의 현황 13
2. 다문화가정의 부부갈등 15
1) 부부갈등의 개 15
2) 다문화가정 부부갈등에 관한 선행연구 17
3. 부모양육태도 22
1) 부모양육태도의 개념 22
2) 부모양육태도의 유형 23
3) 부모양육태도에 관한 선행연구 27
4.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29
1) 의사소통의 개념 29
2) 의사소통의 유형 31
3) 의사소통에 관한 선행연구 33
5. 자아탄력성 35
1) 자아탄력성의 개념 35
2) 자아탄력성에 관한 선행연구 38
6. 사회적지지 41
1) 사회적 지지의 개념 41
2) 사회적 지지에 관한 선행연구 43
7. 학교생활적응 45
1) 적응의 개념 45
2) 학교생활적응의 개념 46
3)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선행연구 48
Ⅲ. 연구방법 52
1. 연구모형 52
2. 연구가설 54
3. 조사대상 55
4. 조사도구 56
5. 자료수집 60
6. 자료 분석법 61
Ⅳ. 연구결과 63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3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주요 변수 차이분석 66
3. 측정 변수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80
4. 주요 변수 간의 상관관계 88
5. 주요 변수 간의 회귀분석 93
6. 매개효과 분석 98
7. 연구가설 검정결과 103
Ⅴ. 논의 107
Ⅵ. 요약 및 결론 121
1. 요약 121
2. 결론 123
3. 제언 126
4.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130
참고문헌 131
국문초록 160
Abstract 162
부록(설문지) 16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