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권영주 (수원대학교, 수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송승민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수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직장 내 사회적 지지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수원과 화성시 어린이집에서 한 달 이상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이다. 사용된 도구로는 정서지능을 측정하기 위하여 Wong과 Law(2002)가 개발한 WLEIS(Wong and Law Emotional intelligence Scale)을 한치용과 유태용(2005)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고. 직장 내 사회적 지지를 측정하기 위해 박지원(1985)이 개발한 측정도구를 임진형(2000)이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으며, 심리적 소진의 측정은 Maslach와 Jackson(1981)이 연구, 개발한 MBI(Maslach Burnout Inventory)를 오선균(2001)이 수정한 문항을 이진화(2007)가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수정·보안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에 따라 수집된 자료는 SPSS 19.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차이 중 정서지능에서는 전체 하위영역에서 40세 이상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기혼 교사가 정서 조절에서,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교사가 자기 정서 인식과 정서활용, 정서 조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영아반 교사가 자기 정서 인식과 정서활용, 정서조절이 높았으며 가정어린이집 교사는 정서조절 항목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장 내 사회적 지지의 차이는 최종 학력에서만 전체 항목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심리적 소진의 차이는 정서적 고갈에서 설립유형이 국·공립일 때, 30세 미만의 연령의 교사가, 결혼여부는 미혼일 때와 유아반을 담당할 경우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인간화에서는 미혼일 때와 유아반 교사의 차이가 가장 높았다. 또한, 개인적 성취감 결여에서 30세 미만인 보육교사와 미혼일 경우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직장 내 사회적 지지 및 심리적 소진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자기 정서 인식의 전체 하위영역에서 모두 심리적 소진의 정서적 고갈과 비인간화 개인적 성취감 결여에서 부적 상관이 나타났고, 개인적 성취감 결여에서 가장 높은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그리고 보육교사의 직장 내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소진 간의 상관관계에서는 각각의 하위영역 전체에서 유의미한 부적 상관이 나타났으며 그 중 개인적 성취감 결여에서 가장 높은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직장 내 사회적 지지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의 자기 정서 인식하기는 심리적 소진 중 정서적 고갈과 비인간화, 개인적 성취감 결여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서 활용은 심리적 소진의 개인적 성취감 결여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직장 내 사회적 지지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직장 내 사회적 지지의 정보적 지지, 물질적 지지, 평가적 지지는 심리적 소진의 전체 하위영역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보육교사의 개인적 요인인 정서지능과 환경적 요인인 직장 내 사회적 지지가 심리적 소진에 주는 영향을 알아 보육 업무로 인한 다양한 스트레스나 심리적 소진 상황에서 효과적인 해결책을 찾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목차 ⅰ
표목차 ⅲ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리 5
Ⅱ. 이론적 배경
1. 심리적 소진
1) 심리적 소진의 개념 7
2)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 9
2. 정서지능
1) 정서지능의 개념 12
2)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14
3) 정서지능과 심리적 소진에 관한 선행 연구 16
3. 사회적 지지
1) 사회적 지지의 개념 18
2)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 20
3)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소진에 관한 선행 연구 22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4
2. 측정도구 25
3. 자료분석 28
Ⅳ. 연구결과 및 해석
1.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정서지능과 직장 내 사회적지지 및 심리적 소진의 차이
1)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정서지능의 차이 31
2)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장 내 사회적 지지의 차이 34
3)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심리적 소진의 차이 36
2.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직장 내 사회적지지 및 심리적 소진 간의 상관관계 39
3.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직장 내 사회적 지지가 심리적 소 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40
Ⅴ. 논의 및 제언
1. 논의 및 결론 43
2. 연구의 제언 47
참 고 문 헌 48
부 록 57
ABSTRACT 6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