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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현성미 (평택대학교, 평택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용수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평택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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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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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경계선 증후군 어머니의 대상관계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경험을 분석하고 그 내용을 통합할 수 있는 경험의 구조와 의미의 이해를 통해서 경계선 증후군 어머니의 대상관계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연구현상에 대한 참여자의 다양한 반응, 해석, 상대방과의 상호작용, 시각의 변화 등을 강조하는 특성을 지닌 현상학적 연구방법이 적절하다고 생각하였으며, 현상학적 연구방법 중에서도 대상자들로부터 얻어진 언어로 참여자의 경험을 심도 있게 기술하고, 체험에 나타난 본질적인 요소를 도출하는 지침을 제공하는 Giorgi의 방법을 적용하였다.본 연구의 8주 동안 대상관계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참여한 어머니는 10명이었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5년 11월 8일에서 2015년 12월 28일까지 하였으며, 참여자들과의 심층면담을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Giorgi의 질적 분석 단계에 따라 수행되었으며, 참여자들의 면담내용을 반복적으로 읽어나가면서 의미단위와 경험의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그 결과 경계선 증후군 어머니의 대상관계 부모교육 프로그램 경험 내용의 의미단위는 112개와 구성요소 11개, 하위구성요소 42개가 도출되었다. 그 내용으로 첫 번째 구성요소는 <고통스러운 : 고통스러운 현실, 남편을 미워함, 자녀와의 갈등, 부모님에 대한 속상함, 가족의 대물림>, 두 번째 구성요소는 <변화에 대한 열망 : 좋은 엄마가 되고 싶음, 나를 알고싶음, 고통스러운 삶을 바꾸고 싶음>, 세 번째 구성요소는 <내면의 통찰: 내 모습을 보게 됨, 힘겨운 삶, 아팠던 자신을 바라보게 됨, 어린 시절 모습>, 네 번째 구성요소는 <변화를 위한 노력 : 자신이 변하려고 노력함, 배운 것을 실천하고 노력함, 변화가 빨리 안 됨, 악순환을 끊겠다고 다짐함>, 다섯 번째 구성요소는 <지지를 받음 : 동료참여자에게서 내 모습이 보임, 동료 참여자의 지지가 위로가 됨, 동료 참여자와의 갈등, 전문가적 역할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됨, 강의자의 위로, 강의자가 모델링이 됨>, 여섯 번째 구성요소는 <자기이해 및 수용 : 나를 이해 함, 나를 수용함>, 일곱 번째 구성요소는 <긍정적인 표상이 생김 : 자신이 좋아지고 소중해짐, 자신감이 생김, 괜찮은 나>, 여덟 번째 구성요소는 <좋은 엄마가 되어감 : 불안하고 조급한 마음을 내려놓음, 마음의 짐을 내려놓음,대처할 힘이 생김, 희망이 보임, 자녀와 친밀해짐, 자녀가 가까이 옴>, 아홉 번째 구성요소는 <관계의 재정립 : 남편이 사랑스러워지고 좋아짐, 남편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함, 타인 이해와 수용, 타인과의 관계가 편안해짐>, 열 번째 구성요소는 <원 가족과의 분리가 됨 : 원 가족에게 상처를 확인함, 원 가족에 대한 이해와 수용, 원 가족에게 관계를 재 시도함>, 열 한 번째 구성요소는 <건강한 삶 : 나를 찾음, 삶의 주체가 됨>으로 구성 되었다.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경계선 증후군 어머니의 대상관계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은 어린 시절 부모와의 경험이 정서와 심리적으로 자신과 자녀 가족을 포함한 모두에 삶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경계선 증후군 어머니의 대상관계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은 참여자 자신에 대한 힘듦과 고통을 자신뿐만 아니라 자녀와 가족까지 이어져 심리적 고통을 갖게 된다는 올바른 인식의 변화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셋째, 경계선 증후군 어머니의 대상관계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은 자신의 살아온 삶에 대한 통찰과 희망을 통해 삶의 주체로서 살면 고통스러운 삶을 전수해 주지 않을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좋은 어머니로서 자녀 양육에 최선을 다하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에서는 연구 참여자를 경계선 증후군을 가진 다른 가족 구성원을 포함하는 것과 발달과정을 통해 학령기, 사춘기, 성인기 등으로 다양화 하여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는 것과, 각 개인에 대한 차이 및 개인적 삶의 경험에 대해 심도 있게 살펴볼 필요가 있고, 부모 자녀뿐 만 아니라 가족 전체를 대상으로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연구의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주요어 : 경계선 증후군, 대상관계 부모교육 프로그램, 현상학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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