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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상욱 (광운대학교, 광운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광수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광운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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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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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기술 발달 및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보급으로 인해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의 이용자 수가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반영하듯,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사용자들의 QoE(Quality of Experience)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최근 QoE를 향상시키기 위한 비디오 스트리밍 프로토콜로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 적응적 스트리밍이 주목받고 있다. HTTP 적응적 스트리밍은 네트워크 변화에 따라 비디오 품질을 조절하기 때문에 끊김 없는 비디오 스트리밍을 제공한다.
높은 지연을 갖는 네트워크에서 HTTP 적응적 스트리밍은 하나의 세그먼트 요청에 하나의 세그먼트를 응답 받는 방식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Lost RTT Cycle에 의해 평균 비디오 비트율이 감소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하나의 세그먼트 요청 메시지로 다수의 세그먼트를 다운로드하는 Server-push 기반의 HTTP 적응적 스트리밍 기법이 등장하였다. 그러나 기존 Server-push 기반의 스트리밍 기법은 클라이언트의 버퍼 점유율이 충분히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많은 수의 세그먼트를 요청하기 때문에 대역폭이 급격하게 감소하는 경우 버퍼 언더플로우에 의한 QoE 저하가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높은 지연을 갖는 네트워크에서 HTTP 적응적 스트리밍의 QoE를 향상시키기 위한 VSSDS(Video Streaming Scheme based on Dynamic Server-push)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 기법은 네트워크 지연, 콘텐츠 다운로드율, 그리고 하나의 세그먼트 요청으로 수신 받는 세그먼트의 개수를 고려하여 가용대역폭을 예측하며, 예측한 가용대역폭을 기반으로 비디오 품질 조절을 수행한다. 또한, 버퍼 언더플로우를 방지하기 위해 클라이언트 버퍼 점유율을 고려하여 세그먼트 요청 주기 마다 요청할 세그먼트의 개수를 조절한다. 이를 통해 지연이 높은 네트워크에서 평균 비디오 품질을 향상시키며, 버퍼 언더플로우에 의한 재생 끊김을 완화하여 QoE를 향상시킨다.
VSSDS 기법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NS-3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기존 Server-push 기반의 HTTP 적응적 스트리밍 기법과 비교하는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를 통해 제안 기법이 기존 기법에 비해 평균 비디오 비트율을 향상시키며, 버퍼 언더플로우에 의한 재생 끊김을 방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제 1장 서론 1
제 2장 관련 연구 3
2.1 HTTP 적응적 스트리밍 3
2.2 대역폭 예측 기반의 비디오 품질 조절 기법 5
2.3 Server-push 9
2.4 Server-push 기반의 세그먼트 개수 조절 기법 11
제 3장 VSSDS 알고리즘 14
3.1 VSSDS 기법의 구조 14
3.2 세그먼트 도착 시간차 기반의 비디오 품질 조절 기법 16
3.3 클라이언트 버퍼 기반의 세그먼트 개수 결정 기법 20
제 4장 실험 및 성능 평가 25
4.1 실험 환경 25
4.2 대역폭이 고정된 환경에서 실험 27
4.3 짧은 주기로 대역폭이 변화하는 환경에서 실험 29
4.4 긴 주기로 대역폭이 변화하는 환경에서 실험 31
제 5장 결론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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