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찬현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서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고객 요구의 변화와 새로운 기술의 등장 주기가 짧아짐에 따라 인적자원의 보유기술을 관리하는 것은 프로젝트 진행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게 되었다. 그에 따라 인적자원의 기술 교육에 대한 관심 또한 증가하게 되었는데 최근 소프트웨어 제품 개발 과정에서 많은 기업이 채택하고 있는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경우 변화하는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한 인적자원을 기술 교육을 통해 양성하는 것을 주요 고려사항으로 하고 있다.
기업에서 인적자원의 기술 교육을 수행함에 있어 겪는 어려운 점 중 하나는 인적자원의 교육 중 발생하는 업무 공백으로 인해 프로젝트가 지연될 수 있다는 것이다. 프로젝트 진행을 지연 시키지 않으면서 동시에 인적자원의 능력을 개발시킬 수 있는 일정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면 보다 원활한 인적자원의 경쟁력 관리가 가능해질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한 방법론으로 개인의 기술을 고려한 프로젝트의 일정 계획에 있어 프로젝트의 수행과 인적자원의 기술 교육을 동시에 고려하는, 즉 프로젝트 진행도중 기술 교육을 수행하는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동적 계획법을 활용한 사례연구를 통해 해당 방법론이 인적자원의 기술 수준 향상과 프로젝트의 진행기간 단축을 동시에 이룰 수 있음을 보이고 어떠한 상황에서 해당 방법론이 유리한지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또한 계산 복잡도가 증가하는 실제 프로젝트 상황에 적용하기 위해 최상 경로를 활용한 휴리스틱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동적 계획법과의 성능을 비교하였다.

목차

1. 서 론 1
1.1 연구 배경 1
1.2 관련 연구 4
1.2.1 프로젝트 선정과 팀 구성 4
1.2.2 자원 제약이 있는 프로젝트 스케줄링 5
1.2.3 인적 자원의 교육 7
1.2.4 기존 연구의 한계점 8
1.3 기술 교육을 고려한 프로젝트 일정 계획 방법론 제안 9
2. 인적자원의 기술 교육을 고려한 프로젝트 일정 계획 11
3. 인적자원의 기술교육을 고려한 프로젝트 일정 계획 모델링 15
3.1 기본 가정 15
3.2 용어의 정리 17
3.3 자원 제약이 있는 프로젝트 스케줄링 모델과의 비교 19
4. 동적 계획법을 활용한 일정 계획 21
4.1 인적자원 상태 표현 22
4.2 행동의 선택 24
4.3 프로젝트 완료 시간 26
4.4 우월 조건 29
4.4.1 순서에 따른 우월 조건 29
4.4.2 완료된 프로젝트 종료 시간에 따른 우월 조건 30
4.5 동적계획법 모형 31
5. 가상 예제 분석 33
5.1 예제 33
5.2 결과 36
5.2.1 기술 교육을 고려하지 않은 프로젝트 일정 계획 36
5.2.2 기술 교육을 고려한 프로젝트 일정 계획 35
5.3 주요 인자 도출 38
5.3.1 인적자원 기술 균형에 따른 기술 교육 효과 분석 39
5.3.2 어려운 작업 순서에 따른 학습 효과 분석 41
5.3.3 학습 소요 시간에 따른 학습 효과 분석 42
6. 최상 경로를 활용한 휴리스틱 43
6.1 최상 경로 변경 휴리스틱 43
6.2 성능 비교 49
7.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 51
참고 문헌 5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