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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2
제1장 서 론 1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2 연구 방법 및 구성 3제2장 선행연구 분석 42.1. e-navigation 42.1.1. EfficienSea 62.1.2. MONALISA 72.1.3. ACCSEAS 82.2. 다중선박 충돌위험도 식별 시스템 102.3. ARPA/AIS 데이터 융합 122.4. 선회조기감지 시스템 132.5. 문자통신을 위한 AIS-ECDIS 연계시스템 152.6. 융복합 해양안전정보 시스템 172.7. 기존 선행연구 비교· 분석 202.7.1. 경로교환 202.7.2. 충돌회피 222.7.3. 통신방법 23제3장 선박조종 시뮬레이션을 통한 평가 243.1 선박조종 시뮬레이터의 구성 243.2 대상 선박 및 대상 해역 모델링 273.2.1 대상 해역 모델링 273.2.2 대상 선박 모델링 293.3 경로교환 효과 분석을 위한 선박조종 시뮬레이션 설정 323.3.1 시나리오 구성 323.3.2 자연환경 조건 353.3.3 시뮬레이션 선박 제원 363.4 선박조종 시뮬레이션 분석 항목 383.4.1 선박의 항적 393.4.2 선박의 근접도 393.4.3 계획 항로 이탈 정도 393.4.4 선박 제어도 393.4.5 선박조종 시뮬레이션 수행자의 주관적 평가 403.5 선박조종 시뮬레이션 수행자 41제4장 경로교환 효과 분석 434.1 선박 항적 분석 434.1.1 최초 충돌회피 동작 시점 434.1.2 충돌회피 방향 변화 여부 454.2 선박 근접도 분석 484.3 계획 항로 이탈 정도 분석 504.4 선박 제어도 분석 524.4.1 평균 타 사용지수 524.5 시뮬레이션 수행자의 주관적 평가 분석 544.5.1 충돌회피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554.5.2 안전운항에 미치는 영향 564.5.3 사고예방 효과 574.5.4 심리적 부담 경감 여부 584.5.5 경로교환 시스템의 도입 필요성 594.5.6 기타 의견 60제5장 결 론 61참고문헌 63부록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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