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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마욱택 (충남대학교, 忠南大學校 大學院)

지도교수
김건중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충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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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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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사회 급속 발전하면서 정보화 사회가 고도화됨에 따라 전기에너지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다. 안정적 공급과 질적 향상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SQRA 즉 안정성(Security), 품질(Quality), 신뢰성(Reliability), 이용가능성(Availability)을 확보하기 위한 많은 연구가 진행 중 이다. 그러므로 직렬보상으로 송전용량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이 개발되었으며, 차동기공진 문제도 발생하게 되었다. 차동기공진은 전력시스템과 기계시스템이 상호 작용하여 발전기 축을 파괴하는 현상으로 발전기뿐만 아니라 전력계통에도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킨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직렬보상기가 포함되어 있는 전력계통에 차동기공진이 발생하는 원인을 분석하여 이에 대한 원리를 분석하였다. 또한 차동기공진 현상을 발생시키는 유도발전기 효과, 비틀림상호작용 및 계통 외란후의 과도토크에 대한 발생원리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차동기공진을 억제하기 위하여 FACTS(Flexible AC Transmission System) 장치 중에 TCSC(Thyristor Controlled Series Capacitor)를 이용하여 TCSC의 4가지 운전모드를 설명하고 TCSC의 임피던스와 점호각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차동기공진이 일어나는 원인과 TCSC가 차동기공진을 저감시키는 원리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사이리스터의 점호각을 계산하여 차동기주파수에서 TCSC의 유도성 리액턴스 특성으로 발전기 축과 송전선로의 직렬 커패시터 간의 상호작용에 대하여 차동기공진을 저감하는 PSCAD/EMTDC 모델을 개발하였으며 IEEE 벤치마킹 모델을 이용해서 TCSC 파라미터를 계산하고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TCSC가 차동기공진에 대한 저감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목 차
목 차 ⅰ
그림목차 ⅲ
표 목 차 ⅳ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배경 1
1.2 차동기공진(SSR)현상 발생원인 1
1.3 차동기공진 억제 방법연구 4
1.4 FACTS의 소개 4
1.4.1 FACTS의 장점 5
1.4.2 FACTS의 시대별 분류 6
1.5 연구목적 과 논문구성 7
제 2 장 TCSC 소개 8
2.1 TCSC의 구조 8
2.1.1 기능 및 구조 8
2.1.2 TCSC의 운전모드 10
2.2 TCSC의 특성분석 13
2.2.1 TCSC의 임피던스와 점호각 특성분석 13
2.2.2 TCSC의 운전 특성분석 17
2.3 본장 결론 19
제 3 장 TCSC의 차동기공진 저감에 대한 연구 20
3.1 차동기공진 해석방법 20
3.2 TCSC의 차동기공진 저감원리 23
3.3 TCSC가 포함되어 있는 전력계통의 차동기공진 모델링 24
3.4 본장 결론 30
제 4 장 결 론 32
4.1 본문 연구 내용 32
4.2 미래 연구에 대한 전망 33
참고문헌 34
Abstract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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