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인지적 성공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 가운데 리더의 인지적 성공에 기업가정신과 리더십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했다. 더 나아가 그 결과를 통해 경영학과 경영현장에서 혼재되어 있는 기업가정신과 리더십의 개념 및 영향력 그리고 도메인(domain)을 확인하는 등의 학문 및 실무적 공헌점을 찾고자 했다. 먼저 리더의 인지적 성공은 그간 수익, 성과, 성장률, 종업원 수와 같은 정량 및 재무적 지표를 통해 측정되었다. 물론 이것이 경영현장에서의 일반적인 성공과 성과 개념이지만 한 시점에서의 성과지표는 일시적이거나 표면적일 수 있어 왜곡된 결과가 도출되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또한 정치·경제·사회 등의 외부 환경뿐만 아니라 조직 문화 및 종업원에 대한 인식 수준과 같은 내부적 요인은 점점 복잡해지고, 조직을 이끌고자 하는 목적과 목표는 리더마다 다를 수 있기에 보다 넓은 이해의 폭으로 조직에서 리더가 인지하는 성공의 의미에 대해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 리더와 리더십의 개념은 성과를 잘 내는 리더와 조직원을 잘 보살피는 리더 그리고 미래를 준비하는 리더 등 다양하게 존재하기에 리더들이 인지하고 지향하는 성공의 의미와 지향점도 각기 다를 것으로 판단된다. 기업가정신 역시 기회를 포착하여 반응하고 이를 통해 조직을 구축하여 성과를 창출한다는 개념에서 과연 리더들이 어떠한 형태의 성과를 지향하는지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가정신과 리더십이 리더들이 인지하는 성공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자기효능감이라는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매개변인으로 두고 기업가정신과 리더십이 인지적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중개 혹은 보완 요소로도 작용되는지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사회 관념상 남성과 여성 리더들이 지향하는 성공의 의미와 지향점은 다를 것으로 판단되기에 남녀 리더의 기업가정신 및 리더십과 성공과의 관계에서 성별 이슈가 조절 역할을 하는지도 파악해 보았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성공의 의미를 수익·수입, 성장과 같은 정량적 요인, 종업원 만족도 향상, 지속가능한 조직 구축, 흥미롭게 일하기 등 정성적 요인 그리고 자율성과 사회적 지위 확보와 같은 개인적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이를 토대로 기업가정신과 리더십이 각기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하였는데 기업가정신은 정량적 성공과 개인의 자율성 확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반면 리더십은 모든 인지적 성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는 개념을 통해서도 이해될 수 있는데 조직에서의 기업가정신은 통상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신제품을 출시하고 공격적 적극성으로 경쟁자를 따돌리며 자율성을 토대로 조직을 창출한다는 개념이기에 본 연구의 결과인 정량적 성공, 자율성 확보라는 성공의 의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된다. 반면 리더십은 집단의 공통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리더가 구성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과정(Hunt, 2004)이라는 개념으로 이해한다면 리더는 이를 위해 성과창출과 같은 정량적 성공, 종업원 동기부여와 같은 조직관리 차원, 리더 자신의 자율성과 인지도 확보 등을 종합적으로 추구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기업가정신과 리더십은 리더들이 인지하는 다양한 성공에 상이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된 바, 이를 통해 기업가정신과 리더십의 영향력, 개념 차이 그리고 도메인(domain)를 파악할 수 있었다. 한편 다양한 형태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자기효능감은 여러 연구에서 매개변인으로 사용된 가운데, 본 연구에서도 기업가정신과 여러 인지적 성공과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이 일부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기효능감은 기업가정신과 정성적 성공과의 관계를 매개하였는데 이는 기업가정신은 그 개념적 특성상 정량적 성공을 지향하지만 자기효능감을 통해 정성적 성공에도 영향을 미쳐 조직의 성과를 창출하는 차원을 넘어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반면 리더십과 여러 인지적 성공과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는 나타나지 않는데 이는 리더십과 인지적 성공간의 직접효과가 강해 간접효과인 매개효과가 발생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된다. 마지막으로 성별의 조절효과는 기대와는 달리 기업가정신과 정성적 성공과의 관계에서 남성에게서만 발생하였다. 이를 통해 남성이 중·장기적 관점에서 조직을 운영하려는 의지가 있다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이처럼 본 연구는 리더의 인지적 성공에 대한 다양한 개념을 도입한 후 기업가정신과 리더십의 개념, 영향력, 도메인(domain)의 차이를 확인하고자 한 첫 실증연구라는 점에 의미가 있다. 또한 기업가정신 및 리더십과 인지적 성공과의 관계를 매개, 조절하는 요소로 자기효능감과 성별 효과를 살펴보고 결과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entrepreneurship and leadership affect the perceived success of leaders while broadening their understanding of perceived success. Through the results, Finding out the academic and practical contribution confirming the concept and influence of entrepreneurship and leadership which are mixed in business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field is another purpose of study. First, the leader ''s perceived success was measured through quantitative and financial indicators such as revenue, performance, growth rate, and number of employees. Of course, this is a general indicator of success and performance during one period, but the performance indicators at one point can be temporary or superficial, resulting in distorted results. In addition, internal factors such as political, economic, and social factors, as well as organizational culture and perception of employees, are becoming increasingly complex, and the goals and objectives that lead to the organization are different for each leader. So we need to look at the meaning of success that leaders perceive. The concept of leader and leadership exists in various ways, including leaders who perform well, leaders who take good care of their members, and leaders who prepare for the future. Therefore, the meaning and direction of success are different from each other. Entrepreneurship also requires a new understanding of what kind of outcomes leaders are in the concept of capturing and responding to opportunities, building organizations and creating performance. Therefore, this study examines how entrepreneurship and leadership affect the perceived success of leaders. Based on the results, this study examined the concepts of entrepreneurship and leadership, the influence and domain in the management field. In addition, we examined whether self-efficacy is mediating variables and whether entrepreneurship and leadership affect intermediary or complementary factors in affecting perceived success. Finally, it is thought that the meaning and the direction of success of male and female leaders are different from each other in social concept. Therefore, we tried to grasp the role of gender in modera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entrepreneurship and perceived success, and leadership and perceived success in male and female leaders. As a result of exploratory factor analysis based on the precedent research, the meaning of success consists of the qualitative factors such as profit, income, and growth, quantitative factors such as employee satisfaction, interesting work, and sustainable organization, and personal factors such as autonomy and social status. The analysis of how entrepreneurship and leadership affect each other on the basis of this analysis showed that entrepreneurship positively influenced quantitative success and individual autonomy, while leadership had a positive effect on all perceived successes. This result can be understood through the concept as well. Entrepreneurship in the level of an organization is usually the concept of launching new products with innovative ideas and creating an organization based on autonomy by disassociating competitors with aggressive aggressiveness. Therefore the results of this study recognized qualitative success and autonomy as meaning of success. On the other hand, if leadership is understood as a process of affecting the members to achieve the common goal of the group (Hunt, 2004), a leader comprehensively tends to pursue quantitative success such as performance creation, employee motivation, and personal success such as autonomy and recognition of the leader himself. It was confirmed that entrepreneurship and leadership have different influences on the various successes perceived by the leaders, which enabled us to grasp the influence of the entrepreneurship and leadership and the concept difference and the domain. In addition, self-efficacy was found to be a mediator in several studies. Self-efficacy was found to be a mediator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ntrepreneurship and success. In particular, self-efficacy medi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entrepreneurship and qualitative success. Entrepreneurship is aimed at quantitative success due to its conceptual nature. However, entrepreneurship can affect qualitative success through self-efficacy and manage beyo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On the other hand,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is not show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leadership and various perceived successes. This is because direct effect between leadership and various success factors is strong and indirect effect is not mediated. Finally, unlike expectations, the moderating effect of gender was only in men in relation to entrepreneurship and qualitative success. This can be understood as the willingness of the male to operate the organization from the mid- and long-term perspective.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at it is the first empirical study to examine the difference of concept, influence, and domain of entrepreneurship and leadership after introducing various concepts of leader ''s perceived success. In addition, it is meaningful to examine the self-efficacy and gender effects as mediating and moderated factors between entrepreneurship and leadership and perceived success, and to draw out the results and implications.
국문초록 ⅷ영문초록 ?제 1 장 서론 11.1 연구의 배경 11.1.1 기업가정신 및 리더십에서의 성공 11.1.2 기업가정신과 리더십 비교 연구의 필요성 31.1.3 자기효능감과 성공의 의미와의 관계 41.1.4 성별에 따른 성공 지향점의 차이 51.2 연구의 목적과 연구문제 61.3 연구의 구성 7제 2 장 이론적 배경 92.1 기업가정신 92.1.1 기업가정신의 개념과 연구흐름 92.1.2 기업가정신 개념의 확장 122.1.3 기업가적 지향성 5요인 152.1.4 기업가정신의 유형에서 추구하는 목적·가치·특징 202.2 리더십 212.2.1 리더십 이론의 변천과 연구흐름 212.2.2 리더십 3요인 272.2.3 거래적 및 변혁적 리더십과 리더십 3요인 332.3 인지적 성공 372.3.1 정량적 성과지표의 활용과 한계 372.3.2 인지적 성공지표의 필요성 392.3.3 인지적 성공의 선행연구 402.4 기업가정신과 리더십 422.4.1 기업가정신과 리더십의 개념 비교 422.4.2 기업가정신과 리더십 연구흐름 452.5 자기효능감과 성별 482.5.1 자기효능감 482.5.2 성별 51제 3 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543.1 연구모형 543.2 가설설정 553.2.1 기업가정신과 인지적 성공 553.2.2 리더십과 인지적 성공 573.2.3 기업가정신과 자기효능감 593.2.4 리더십과 자기효능감 603.2.5 자기효능감과 인지적 성공 613.2.6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623.2.7 성별의 조절효과 64제 4 장 연구방법 694.1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694.1.1 기업가정신 694.1.2 리더십 704.1.3 인지적 성공 714.1.4 자기효능감 714.2 표본 설정 및 자료수집 방법 734.3 표본의 특성 74제 5 장 실증분석 및 결과해석 755.1 분석방법 755.2 측정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765.2.1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765.2.2 상관분석 845.3 가설검증 및 연구결과 해석 855.3.1 기업가정신 및 리더십이 인지적 성공에 미치는 영향분석 855.3.2 기업가정신 및 리더십과 자기효능감간의 관계와 자기효능감과 인지적 성공간의 관계 분석 875.3.3 기업가정신 및 리더십이 인지적 성공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분석 885.3.4 기업가정신 및 리더십이 인지적 성공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성별의 조절효과 분석 925.3.5 가설 검증 결과 요약 94제 6 장 결론 966.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966.2 연구의 시사점 986.2.1 이론적 시사점 986.2.2 실무적 시사점 996.3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 101참고문헌 103부 록 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