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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충일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안형준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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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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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친환경 자동차와 관련된 기술들이 주목받고 있다. 이 중 내연기관에 널리 사용되는 가변 밸브 제어 시스템(CVVT: Continuous Variable Valve Timing System)은 엔진의 작동 상태에 따라 밸브의 개폐시기를 조절함으로써 연료 효율과 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킨다. 기존에 주로 사용되던 유압식 제어 방식은 제어 응답 속도가 느리고 효율이 낮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모터를 이용한 전자식 가변 밸브 제어 시스템(Electrically-Controlled Variablve Valve Timing System)이 개발되었다. 이 논문은 사이클로이드 감속기와 서보 모터를 이용한 전자식 가변 밸브 제어 시스템의 동적 성능 시험에 관한 것이다. 먼저 수학적 모델을 바탕으로 전자식 가변 밸브 시스템의 제어 모의시험을 수행한다. 이 후 동적 성능 시험 장치를 구성하여 서보 모터 제어 구동과 궤환제어를 통해 캠축의 상대적인 위상 변화를 실험적으로 확인하여 제어 응답 속도 및 제어 정밀성 등의 동적 성능을 평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ⅴ
영문초록 ⅵ
제 1 장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동향 1
1.2 연구 목적 4
1.3 연구 방법 5
제 2 장 전자 가변 밸브 시스템 6
2.1 시스템 구성 6
2.2 사이클로이드 감속기 7
제 3 장 수학적 모델링 9
3.1 밸브의 움직임을 고려한 동적 모델링 9
3.2 캠 형상을 고려한 밸브 모델링 13
3.3 모터 메커니즘 14
제 4 장 제어 모의시험 16
4.1 제어 흐름도 16
4.2 모의시험 결과 17
제 5 장 동적 성능 시험 20
5.1 동적 성능 시험 장치의 구성 20
5.2 개루프 ECVVT 구동시험 및 결과 23
5.3 폐루프 ECVVT 구동시험 및 결과 26
5.4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29
제 6 장 결론 31
참고문헌 32
부 록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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