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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9
2017
2016
Ⅰ. 서론 11. 연구배경 12. 콘크리트 교량 바닥판 23. 연구 목적 및 범위 4Ⅱ. GPR 원리 및 연구동향 51. GPR 개요와 역사 51.1 개요 51.2 역사 62. 연구동향 72.1 국외 연구동향 72.2 국내 연구동향 122.3 연구방향 설정 142.4 콘크리트의 전자기 특성과 GPR 수신파 152.4.1 국내 외 기준 152.4.2 상대유전율 172.4.3 수신파의 감쇠 21Ⅲ. 콘크리트 교량 바닥판의 손상 특성 231. 개요 232. 교량 바닥판의 손상 추이 232.1 과거의 주된 손상 232.2 최근의 주된 손상 242.2.1 우리나라 기후특성과 동절기 도로관리 242.2.2 콘크리트 열화 손상 263. 손상 지표 개발 293.1 대상교량 293.2 조사방법 293.3 조사결과 313.3.1 콘크리트 313.3.2 교면포장 313.3.3 방수층 343.3.4 철근 373.3.5 염화물함량 394. 결과 고찰 41Ⅳ. GPR에 의한 교량 바닥판의 상태평가 모델 421. 개요 422. 조사방법 443. 대상교량 474. 콘크리트 상대유전율 504.1 교량 바닥판의 구성 504.2 상대유전율의 산정 514.3 조사결과 524.3.1 함수율(상대습도) 524.3.2 재령(공용기간) 534.3.3 안테나 주파수 574.4 결과 고찰 585. 감쇠 595.1 원리 595.2 조사결과 615.2.1 초기 재령 콘크리트 615.2.2 안테나 주파수 615.2.3 콘크리트 상태 635.2.4 피복 콘크리트에서의 전파손실과 보정 655.3 결과 고찰 686. GPR에 의한 교량 바닥판의 상태평가 모델 제안 69Ⅴ. 현장적용을 통한 상태평가 모델 검증 741. 개요 742. 일체식 (노출) 교량 바닥판의 상태평가 742.1 대상교량 및 조사방법 742.2 외관상태 752.3 GPR 조사결과 782.3.1 수신파 782.3.2 상부철근 피복두께 792.3.3 기존 및 개선된 방법에 의한 상태평가 822.3.3.1 콘크리트 상대유전율 822.3.3.2 상부철근 위치 감쇠 832.4 비교 평가 872.4.1 부식도 시험 882.4.2 상태등급 산정 882.5 결과 고찰 903. 교면포장이 있는 교량 바닥판의 상태평가 913.1 교량 바닥판의 구성 및 특징 913.1.1 교량 바닥판의 구성 913.1.2 콘크리트 상대유전율 913.1.3 피복 콘크리트의 감쇠 923.2 환경조건에 따른 콘크리트 상대유전율의 변화 953.3 사례조사 983.3.1 대상교량 및 조사방법 993.3.2 외관상태 1003.3.3 GPR 조사결과 1023.3.3.1 수신파 1023.3.3.2 포장두께와 상부철근 피복두께 1033.3.3.3 개선된 방법에 의한 상태평가 1053.4 비교 평가 1083.5 결과 고찰 1084. 소결 110Ⅵ. 결론 111참고문헌 114ABSTRACT 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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